비행 설명서 Flight Manual

F-14B 척스 가이드, 6장 - 착륙 (DCS World Chuck's Guides, F-14B 한글 메뉴얼)

현명하게 2024. 11. 22.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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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ck's Guides F-14B Tomcat

BY CHUCK / 최신화: 2023년 8월 19일


한글 번역 목차

6장 - 착륙

6-1. 쇼어 (Shore) 착륙 (VFR)

[200쪽]

"Initial"
고도(AGL) 800 피트
300~350 노트
Wing Sweep 68도
"Break"
스피드 브레이크 펼침
쓰로틀 IDLE
45~60도 뱅크(롤)
레벨 턴 (고도 변화 없는 선회)
"Crosswind"
280 노트에서 Wing Sweep AUTO
250 노트에서 기어 내림
225 노트에서 플랩 내림
플랩이 내려오면 DLC 작동
"Downwind"
고도 600 피트
150노트
"Abeam"
고도 600 피트
On Speed AoA (정속 받음각)
"180"
고도 600피트
"90"
고도 450~500 피트
"45"
고도 350~ 400 피트
"Groove"


1. ANTI-SKID SPOILER BK 스위치를 BOTH (위)로, 착륙등은 켬으로 설정한다.

 

 

2. HOOK BYPASS 스위치를 FIELD (전방)으로 설정한다.

3. 대략 300~350 노트와 800 피트 고도로 시작점 (Initial Point)진입한다.

 

 

4. Wing Sweep 모드를 MANUAL (수동)으로 설정하고, Wing Sweep 엄지 스위치를 사용하여 Wing Sweep을 68도로 조절한다.

5. 항공기가 양력 손실을 보상할 수 있게 트림을 설정한다.

 

[201쪽]

① 기수 방위각 눈금 (32 = 320도)

② 받음각 괄호

③ 속도 벡터 (Velocity Vector / FPM, Flight Path Marker 비행 경로 표지이라고도 함.)

④ 수직 속도 눈금 (x1,000 피트 단위)

⑤ 피치 눈금

⑥ 항공기 십자선

⑦ 고도 눈금 (x1,000 피트 단위)

 

 

6. HUD LDG (착륙) 모드 선택.

 

 

7. 브레이크 사이 (Break interval)에 스피드 브레이크를 전개, 쓰로틀은 IDLE로 설정하고, 45~60도 뱅크로 레벨 턴을 수행한다.

 

[202쪽]


8A

8B

8C

8C

8. 크로스윈드 (Crosswind) 구간에서 다운윈드(Downwind) 구간으로 선회할 때

     a) 280 노트. Wind Sweep 모드를 AUTO로 설정하고 Wing Sweep이 20도 각도로 설정되어있는지 확인한다.

     b) 250 노트. 랜딩 기어 레버 설정 - 내림 (Down)

     c) 225 노트. 플랩 레버 설정 - 내림 (Down)

 

     ① DLC (Direct Lift Control, 직접 양력 제어 장치) 지동륜

          기동 플랩 전개와 수납을 제어한다.

     ② DLC 활성화 단추

 

9. 플랩을 내렸을 때, DLC 토글 단추를 누른다. 기동 플랩/스포일러 (Maneuvering Flaps/Spoilers)를 전개됐는지를 점검하여 DLC (Direct Lift Control, 직접 양력 제어 장치)가 켜졌는지 확인한다.

 

 

10. 스피드 브레이크 전개는 부드러운 피치 낮춤을, 랜딩 기어와 플랩의 전개는 각각 중간 정도의 피치 낮춤을, 마지막으로 DLC 전개는 부드러운 피치 낮춤을 야기한다. 모든 것들은 기수를 들어올리는 트림이 필요핟.

11. 다운윈드 (Downwind) 구간일 때, 150 노트로 속도를 낮추고 600 피트로 비행한다.

 

[203쪽]

① "E" 괄호

② 항공기 십자선

③ AoA 지표 (AoA Indexer), 좋은 AoA를 보여준다.

④ AoA 단위

 

받음각 지표계

느림 (초록색)

최적 (황색)

빠름 (붉은색)
접근등 지표계 받음각 단위 속도
초록 상: 초록 16 에서 30 느림
황색 상: 황색
중: 황색
15.5 에서 16 약간 느림
황색 중: 황색 14.5 에서 15.5 최적 속도
황색 중: 황색
하: 황색
14 에서 14.5 약간 빠름
빨강 하: 빨강 0 에서 14 빠름

 

12. 다운윈드 구간에 들어설 때, (이론상으로는) 엘레베이터 트림과 쓰로틀 입력을 사용하여 HUD 상의 "E" AoA (받음각) 괄호 중간에 항공기의 십자선이 오도록 하여 ON SPEED AOA로 감속한다. 실제로는, HUD나 E 괄호를 사용하는 것을 잊는다. 톰캣에서 둘 모두 정확성이 떨어지고 사용하기에는 너무 느리게 최신화가 된다. 대신 AoA 지표 (AoA Indexer)를 사용한다.

13. 약 15 AoA (Angle of Attack, 받음각) 단위를 맞추기 위해서 대기 속도를 140~150 노트로 맞춰야 한다. 고도는 600 피트로 유지를 확실히 한다. 또한 AoA 지표 (AoA Indexer)는 올바른 받음각이거든 아닐 때든 좋은 참조를 줄 것이다.

14. 활주로와 직각 방향으로 1에서 1.25 해리에 있을 때, ON SPEED (노란색 AoA) 상태여야한다.

15. 90도 기수 방향 지점 (90 Heading Point)으로 좌선회하고 (고도는 450~500 피트로 낮아져야 한다.) 그 후 45도 기수 방향 지점으로 향한다. (고도 350~400 피트)

 

[204쪽]

 

16. 조화로운 러더 및 좌우의 조종간 이동만을 사용하여 (세로의 조종간 입력은 사용하지 않는다.) 25도 뱅크각으로 부드럽게 롤한다. 얕은 강하 속도를 찾는 중으로, 90도 기수 방위에서 고도 450 피트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약 150 fpm (Feet Per Minute, 1분당 고도 변화)이다. 이는 아주 약간의 추력 추가를 필요로 한다. 단순하게 Level (의역: Level Turn) 을 유지하려고 시도하는 것으로 올바른 강하율이 될 수 있다. 피치 자세는 Level 보다 약 1도 혹은 그보다 낮아야 한다.

17. 활주로와 정렬했을 때, 약간의 쓰로틀 조정으로 활공각(Glide Slope)과 받음각 (AoA)을 조절한다. "피치는 속도를, 추력은 고도를"를 이라고 말해진다.

18. 속도를 보면서 너무 느리지 않은지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좋은 AoA를 갖고 있다면 정속 (on speed)가 될 것임을 명심하라.

19. AoA 지표가 ON SPEED (노란 도넛)에 있을 때 활주로에 착륙(touchdown)하라. 지상으로 충돌하도록 제어된 것처럼 느낄 수 있지만 이는 평범한 것이다.

 

[205쪽]

 

6-2. 항공모함 착륙 (Case Ⅰ Recovery)

[206쪽]

"케이스 Ⅰ 리커버리"는 어떤 종류의 착륙을 지칭하는 전문 용어이다.

 

CASE Ⅰ: 낮에 출발/귀환하는 동안 계기 비행을 해야 하는 조건과 마주할 일이 없을 거라 예상되는 비행 상황이며, 항공모함 주변에서 구름 높이(ceiling)와 가시거리가 3,000 피트와 5 해리보다 부족하지 않은 경우이다.

 

CASE Ⅱ: 낮에 출발/귀환하는 동안 계기 비행 조건과 마주할 수도 있는 상황이고, 항공모함 관제 구역 주위에 구름 높이와 가시거리가 1,000 피트와 5 해리보다 부족하지 않은 경우이다.

 

CASE Ⅲ: 출발/귀환하는 동안 계기 비행 조건과 마주할 것이 예상되는 상황이고, 항공모함 주위 구름 높이와 가시거리가 1,000 피트와 5 해리에 미치지 못한 경우, 혹은 밤에 출발/귀환하는 경우이다.

 

 

  항공모함에 착륙하는 절차는 사실 SHORE LANDING 교육에서 본 절차와 상당히 비슷하다. 바뀐 것은 활주로가 움직인다는 것이고, 피치 올리고 내리는 것이 훨씬 더 적어진다는 것이다. 여기 항공모함 착륙을 시도하기 전에 보면 좋을 영상이 있다.

 

     ● 104™_Maverick 항공모함 착륙 교육: https://youtu.be/NMDuXrtHWno

 

주의: 항공모함 착륙에 허용되는 최대 중량은 54,000 파운드 (24,493 kg)이다. 너무 무겁다면 주변을 비행하여 연료를 태우거나 연료를 버리거나 혹은 무장을 버리는 선택을 할 수 있다.

 

[207쪽]

참고: 104™_Maverick Case Ⅰ Carrier Landing Tutorial / https://youtu.be/NMDuXrtHWno

(과정 순서대로)

시작점

Wing Sweep 68º

300 에서 350 KIAS

(지시 대기 속도, 노트 단위)

800 피트 고도

어레스팅 후크 내림

 

Break

선회 시간 15 에서 17초

45º 에서 60º 뱅크로 선회

스피드 브레이크 전개

쓰로틀 유휴 상태 (IDLE)

800 피트 고도 유지 수평 선회

 

Cross Wind

WING SWEEP 20º

랜딩 기어 내림

280 KIAS 이하

 

Down Wind

슬랩/플랩 전개

225 KIAS 이하

 

DLC 선택됨

 

"ON-SPEED" 접근 지표 표시 (15 UNITS)

자동 쓰로틀 활성화 (원한다면)

 

착륙 점검목록 확인

600 피트 고도

 

교차 점검 ─ 총 중량 (Gross Weight), 대기 속도, 받음각

 

ABEAM 위치

1에서 1.2 해리까지 선회를 시작한다.

 

Base "90"

지표 "도넛" (접근 지표 Approach Indexer가 받음각 14.5 에서 15.5, 최적 ON SPEED 상태)

450 에서 500 피트 고도

 

Final

활공 경로 (Glide Slope)에 접근

약 3/4 마일에서 360 고도

"ON-SPEED" 접근 지표 표시

 

사이드 넘버 (착륙 순서) 호출

TOMCAT BALL/CLARA 상태 유형 접근 (역주: 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네요.)

 

BOLTER (볼터) 혹은 WAVE-OFF (웨이브 오프) - 착륙 복행

밀리터리 파워로 상승

계속 직진하여 평행 BRC로 선회

 

[208쪽]

1. 불을 켜기 위해 항공모함의 주파수로 항공모함과 연락한다.

     a. ARC-182 V/UHF 2 혹은 ARC-159 UHF 1 라디오의 주파수를 항공모함의 라디오 주파수로 설정한다. 이는 다음과 같이 수행된다.

          ⅰ. 제스터

          ⅱ. 조종사 자리에서 UHF 1 (항공모함 주파수가 UHF 1 범위일 경우). 주파수 범위 225.000 MHz 에서 399.975 MHz.

          ⅲ. RIO 자리에서 V/UHF 2. 주파수 범위는 다음과 같다.

               ● VHF 30-88 MHz FM 근접 항공 지원.

               ● VHF 108-118 MHz AM 항법, 수신 전용.

               ● VHF 118-156 MHz AM 항공 교통 관제 (Air Traffic Control).

               ● VHF 156-174 MHz FM Maritime [해상초계 임무?]

               ● UHF 225-400 MHz AM/FM 군용/NATO

     b. 항공모함과 연락하기 위해 쓰로틀에 있는 MIC BUTTON UHF 2 (RCTRL+\) 스위치를 혹은 MIC BUTTON UHF 1 (RALT+\) 스위치를 누른다. RIO가 라디오를 맡고 있다면 적절한 ICS 모드에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발판을 사용한다.

     c. F5 ─ ATC 메뉴로 간 다음 CVN-74 메뉴로, 그 후 F1 ─ 귀항 (Inbound) 메뉴로 간다.

     d. 항공모함이 QFE (Barometric Pressure Setting, 기압 설정), 장주 고도와 다른 관련 정보들을 줄 것이다.

     e. 끝이다. 이제 항공모함은 빛을 낸다.

2. 항공모함 관리자가 정한 기압(29.93 in Hg)으로 기압 (QFE)를 설정한다.

  ① 기압 설정 돌림 손잡이

  ② 설정된 기압 표시계

 

[209쪽]

 


AN/ARC-182 Radio (1번)

TUNE TAC Radio (8번)

STENNIS CVN-74 JOHN C. STENNIS (2번)

 

주의: 라디오 통신은 RADIO 부분에서 더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

 

오른쪽 발받침에 검은 단추

RIO 마이크 발 단추

  오른쪽 발받침에는 ICS (Intercom System, 내부 통화 시스템) 설정에 따라 UHF 1, V/UHF 2 혹은 둘 모두에 송신할 수 있는 PTT (Push-to-Talk)가 포함되어 있다.

 

조종사 ICS Push-to-Talk 스위치

  조종사가 라디오 및 RIO 와의 내부 통신 중 하나 혹은 둘 모두에 송신할 수 있게 해주는 스위치.

  ● ICS - RIO와의 내부 통신에 송신.

  ● BOTH - UHF 1 및 V/UHF 2 모두에 송신.

  ● UHF 1 - UHF 1 에 송신.

  ● UHF 2 - V/UHF 2 에 송신.

 

RIO AN/ARC-182 V/UHF 2 라디오 제어판

 

[210쪽]

 

3. ANTI-SKID SPOILER BK 스위치 OFF (중간) & 착륙 조명 ON

 

4. HOOK BYPASS 스위치를 CARRIER (뒤쪽)으로 설정.

 

5. 후크 레버를 DOWN으로 설정.

6. 약 800 ft 고도에서 약 300~350 kts 로 장주 (시작점)에 들어선다.

 



Wing Sweep 엄지 스위치
(가장 아래의 4방향 스위치)
Wing Sweep 자동 모드

Wing Sweep 후방 ←  → Wing Sweep 전방

Wing Sweep 폭격 모드

7. Wing Sweep Mode 를 MANUAL로 설정하고 Wing Sweep 엄지 스위치를 사용하여 Wing Sweep을 68º로 조정한다.

8. 양력 손실을 보정하기 위해 항공기를 트림한다.

 

[211쪽]

9. HUD LDG (착륙) 모드 선택.

 

 

① 기수 방위각 눈금 (4 = 040도)

② 받음각 괄호

③ 속도 벡터 (Velocity Vector / FPM, Flight Path Marker 비행 경로 표지이라고도 함.)

④ 수직 속도 눈금 (x1,000 피트 단위)

⑤ 피치 눈금

⑥ 항공기 십자선

⑦ 고도 눈금 (x1,000 피트 단위)

 

[212쪽]

 

BRC: Base Recovery Course (착륙 복행 경로, 함선의 방향)

 

[213쪽]

Break 구간에서 스피드 브레이크를 전개, 쓰로틀은 IDLE로 설정하고 45~60º 뱅크의 수평 선회 (Level Turn)를 수행한다.

 

 

[214쪽]


Wing Sweep 모드 AUTO
Flap Lever - DOWN

Landing Gear Lever - DOWN

착륙 장치, 플랩 DOWN 상태 확인

11. Crosswind Leg 에서 Downwind Leg로 선회할 때:

     a) 280 kts에서 Wing Sweep 모드 AUTO로 설정하고, Swin Sweep이 20º로 설정되어있는지를 확인한다.

     b) 250 kts에서 착륙 장치 레버 설정 - DOWN

     c) 225 kts에서 플랩 레버 설정 - DOWN

DLC (직접 양력 제어) 활성화 단추

DLC (직접 양력 제어) 지동륜

  기동 플랩 전개/수축을 제어한다.

 

12. 플랩이 내려갔을 때, DLC 토글 단추를 누른다. 기동 플랩/스포일러 (Maneuvering Flaps/Spoilers)가 사용되는지 점검하여 DLC (Direct Lift Control, 직접 양력 제어 장치)가 켜져있는지 확인한다.

13. 스피드 브레이크 전개는 가벼운 피치 하락을 일으킨다. 착륙 장치 전개와 플랩은 중간 정도의 피치 하락을 그리고 DLC 전개는 가벼운 피치 하락을 일으킨다. 모두 기수 상승 트림이 필요하다.

14. Downwind Leg에 들어서면, 150 kts로 감속하고 600 ft 고도로 비행한다.

 

[215쪽]

"E" Bracket ["E" 괄호]

Aircraft Reticle [항공기 십자선]

AoA Indexer Shows Good AoA [AoA 지표 / 좋은 AoA를 보여준다.)

AoA Units [AoA 각도 표시계]

 

15. Downwind Leg에 들어설 때, (이론상으로) 엘레베이터 트림과 쓰로틀 입력을 사용하여 HUD 상의 "E" 받음각 괄호 중간에 항공기 십자선을 위치하게 하여 ON SPEED AOA로 감속한다. 연습에서는, HUD 상의 피치 혹은 E 괄호를 사용하는 것을 잊어라. 유용하게 사용하기엔 최신화 속도가 너무 느려서 톰캣에서는 둘 모두 매우 정확하지 않다. AoA 지표(AoA Indexer)를 대신 사용한다.

16. AoA (Angle of Attack, 받음각)이 약 15도 일 때, 대기 속도는 약 140~150 kts여야 한다. 고도 600 ft 를 유지하는 것도 확실히 한다. AoA 지표는 올바른 받음각을 갖고 있는지 아닌지 좋은 참고를 줄 것이다.

17. 선박 측면에서 직각으로 1 에서 1.25 nm 일 때, ON SPEED (노란색 AoA)여야 한다.

18. 90도 기수점 (90-deg heading point)를 향해 좌선회하고 (고도는 450~500 ft AGL로 내려가야 한다.), 그 후 45도 기수점 (45-deg ")으로 좌선회한다. (350~450 ft AGL)

 

접근 지표

 

[216쪽]

 

  Downwind leg 에서 함선의 측면과 직각으로 비행한 후, 날개가 함선의 비행갑판 끝(Round Down)과 만날 때 접근 선회를 시작한다.

 

[217쪽]

 

[218쪽]

주의: 항공모함에 착함할 때 고도 자료로 레이더 고도계를 쓰지 말 것. 레이더 고도계는 해저(seafloor)를 측정하므로 실제 상황에서 문제가 된다.

 

19. 러더와 조종간의 좌우 움직임만의 (세로 방향의 조종간 입력을 사용하지 말 것.) 조화로, 부드럽게 25도 뱅크각으로 롤한다. 450 ft AGL에서 90도 기수 방향에 도달하기 위해 약 150 fpm (feet per minute, 피트 단위 분당 강하 속도)의 부드러운 강하 속도를 찾는 중이다. 이는 아주 약간의 추력 추가를 필요로 한다. 간단하게는 수평을 유지하려고 시도하는 것이 올바른 강하 속도로 이어질 수 있따. 피치 자세는 수평보다 수평보다 약 1도 혹은 그 이하여야 한다.

20. 함선과 정렬했을 때, 활공 경로(glide slope)와 받음각을 부드러운 쓰로틀 조정으로 제어한다. "피치는 속도를, 추력은 고도를" 비행이라고 불린다.

21. 속도가 너무 느리지 않은지 속도를 보고 확인할 수 있지만 좋은 AoA 상태라면 정속 주행 (On Speed)에 있음을 명심할 것.

22. 함선과 정렬했을 때, "groove" (short final)에 들어갈 것이다.

 

빛나는 것이 'Meatball'로 불린다.

 

23. 날개를 수평으로 맞춘 후, 보통 "call the ball"일 것이다.

     예시) "403, Tomcat Ball, 3.0". (본인의 톰캣 사이드 넘버, 항공기 종류, "Ball", 연료 상태/천 단위의 파운드로 남아있는).

     LSO (Landing Signal Offcier)가 그 후 "Roger Ball"로 응답하고, 적절한 착륙을 위한 수정을 해줄 것이다. 기본적으로 현재 위치에서의 가동 시간으로 연료 상태를 생각하라.

24. AoA 지표가 ON SPEED (주황색 동그라미)이고 속도 벡터 (Velocity Vector)가 함선의 가운데에 어느 정도 정렬된 이후에 항공모함에 착륙하라. 플레어 기동(FLARE: 착륙 직전 기수를 들어올리는 것)은 하지 말 것. 항상. 이는 갑판을 향해 조종되는 추락처럼 느껴질 것이다. 이는 일반적이다. 브레이크도 쓰지 마라.

왼쪽 캐노피 틀의 AoA 지표가 ON SPEED 상태이다.

 

[219쪽]

 

[220쪽]

 

[221쪽]

IFLOLS (Improved Fresnel Lens Optical Landing System, 개선된 프레넬 렌즈 광학식 착륙 시스템)
  "the ball" 혹은 "Meatball"로도 불린다. 이는 항공모함에 착륙하기 위한 시각적 보조로써 사용된다.

하지만 "the ball" (혹은 "Meatball")이 무엇인가, 정확히? 사실 이것은 IFLOLS (Improved Fresnel Lens Optical Landing System, 개선된 프레넬 광학식 착륙 시스템)으로 PAPI (Precision Approach Path Indicator, 정밀 진입 경로 지시기) 조명과 비슷하게 작동하는, 항공모함용을 뜻한다. 보여지는 조명의 색은 조명과의 각도에 따를 것이고, 현재 활공 경로 (Glide Slope)를 말해줄 것이다. 혹은 다시 말해서 "추력을 더하거나 줄여야 한다." 가장 중요한 조명은 가운데의 수직 조명이다.

수직 눈금: 전체 착륙 과정 동안에 관찰해야만 하는 것이다.

 

수직 눈금: 전체 착륙 과정 내내 관찰해야만 하는 것이다.

 

  ● 만약 아래 붉은 조명이 ("Atomic Sunrise")이 보인다면, 함선 뒤에 박으려는 중이다. 쓰로틀을 올리고 복행하라.

  ● 만약 가운데에 주황색 조명이 보인다면, Ball 에 있는 것이고 와이어를 잡을 것이다.

  ● 만약 ball 이 높다면, 추력을 아주 약간만 줄여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만약 ball이 낮다면, 추력을 더해야 한다.

  ● 큰 폭의 추력 정정을 피하고, 가능한 한 정렬을 유지하라.

  ● 종합적으로, 눈을 AoA 지표와 "ball" 떼지 말 것. 이것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말해줄 것이다.

 

AoA 지표: IFLOS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한다.

 

 

  정렬을 유지하라.

  ball을 유지하라.

  높은 ball은 낮은 ball 보다 낫다.

  큰 추력 조정을 하지 마라.

 

  start에서 1 ball은 수직으로 16 ft 이다.

  ramp에서 1 ball은 수직으로 1 ft 이지만 갑판은 14 ft 이다.

 

  위 사진은 AoA 지표가 너무 빠르다는 걸 말해주고 있고, meatball은 너무 낮다는 걸 말해주고 있다. 그렇지만 정렬선의 왼쪽으로 너무 멀리 있다는 것을 말해주지 않을 것이다.

 

[222쪽]

25. 세 번째 Arrestor Wire을 노려야 한다. 첫 번째와 두 번째 와이어는 가까운 착지를, 네 번째 와이어는 먼 착지를 나타낸다.

26. 갑판을 가로지를 때, 쓰로틀을 MIL Power로 올린다 (후기연소 멈춤쇠 바로 직전). 만약 갈고리가 Arrestor Wire를 붙잡지 못한 경우 혹은 와이어를 붙잡아도 끊어진 경우에 복행할 수 있는 충분한 추력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이를 "bolter"라고 부른다.) 쓰로틀을 MIL로 올리는 것은 자동으로 스피드 브레이크를 접고, DLC의 비활성화할 것이다.

  주의: 브레이크를 건드리지 않을 수 있도록 매우 조심할 것.

 

[223쪽]

 

27. 항공기가 완전히 멈추고 나면:

     a) 쓰로틀 낮춤.

     b) Arrestor hook 올림.

     c) 플랩 UP 설정.

     d) Wing Sweep 모드 수동으로 설정하고 Wing Sweep 엄지 스위치를 사용하여 Wing Sweep을 68º로 조절한다. 그렇지 않으면 빠른 Wing Sweep 엄지 스위치를 눌러서 BOMB 모드 (55º)로 설정한다.

     e) 스피드 브레이크가 IN (접힘)인지 확인한다.

 


앞쪽의 빨간 단추가
Nosewheel Steering / Autopilot Reference Switch 이다.

 

28. 앞바퀴 조향 스위치 (Nosewheel Steering Switch)를 ON으로 설정한다. (NWS ENGA 경고등이 빛나야 한다.) 그 후, 가장 가까운 주차 구역으로 지상 주행한다.

 

[224쪽]

 

[225쪽]

 

29. 항공기를 주차 구역에 주차한 다음, 주차 브레이크를 ON (잡아당김)으로 설정한다.

30. 항공모함 갑판 위에서 공간을 적게 차지하기 위해서 날개를 Oversweep 모드 (75º)로 설정한다.

  날개는 수평 미익 위로 접힐 것이고, 수평 미익 권한 시스템이 활성화되어 안정판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날개와 안정판이 상호간 손상 입히는 것을 방지한다.

 

     a)  비상용 Wing Sweep 덮개를 젖혀서 들어올린다.

 

     b)  비상용 Wing Sweep 손잡이를 잡아당긴다. (UP) EMER 깃발이 Wing Sweep 지시계에 나타날 것이다.

 

     c)  비상용 Wing Sweep 손잡이를 68º로 설정한다. 이는 wing-seal 공기주머니에서 바람을 빼고 수평 미익 권한 시스템을 활성화할 것이다. (HZ TAIL AUTH 경고가 뜬다.) 손잡이는 Wing-seal 공기주머니에서 완전히 바람이 빠지지 않는 한 68º 에 고정된 채일 것이다. (대략 15초 정도 소요.)

 

 

     d)  OVER 깃발이 Wing-sweep 지시계에 나타나고, HZ TAIL AUTH 경고가 사라졌을 때, oversweep 연쇄가 자유로워진다. 비상용 Wing Sweep 손잡이를 75º 위치로 설정한다. 이는 날개를 집어넣을 것이다.

 

[226쪽]

 

6-3. 착륙 조언 - DLC (Direct Lift Control, 직접 양력 제어)

[227쪽]

위가 DLC 지동륜 / 아래가 DLC 활성화 단추

DLC (Direct Lift Control) Thumbwheel

  기동 플랩 전개/수납을 제어한다. 전방 회전은 스포일러를 전개하고 후방 회전은 스포일러를 수납한다.

 

  조종간에는 DLC (Direct Lift Control, 직접 양력 제어) 시스템을 위한 작은 지동륜이 있다. DLC는 추력이나 자세 조절 없이 올바른 활공 경로 (Glide Slope)를 유지하기 위한 스포일러의 기능이다. 추력 혹은 피치 조절은 정밀한 "On Speed AoA"를 엉망으로 만들기 때문에, DLC는 좋은 AoA 상태로 비행 중이지만 활공 경로보다 너무 높거나 낮을 때 매우 도움이 된다.

DLC 활성화 기동 플랩 / 스포일러

 

[228쪽]

 

  지동륜을 후방으로 회전시키는 것은 DLC 스포일러가 날개와 수평을 이루게 하므로 양력을 증가시킨다. 이는 항공기가 엔진 추력 혹은 피치 자세 조절 없이 약간 상승하게 만든다. 하지만 활공 경로보다 조금 위에 있다면, 지동륜을 전방으로 회전시켜 굴절을 증가시키고, 따라서 마찬가지로 어떠한 추력 혹은 자세 조절 없이 더 많은 항력을 일으켜서 항공기가 약간 하강하게 만든다. 조종석에 DLC 지시계는 없지만, 어깨 너머로 보면서 기동 플랩/스포일러가 사용되는지 확인하여 DLC가 활성화 여부를 알 수 있다.

 

  계속 눌러두지 말 것. 추력을 미량으로 조금씩 조절하는 동안에 상승하는 상황에서는 Ball 을 유지할 수 있게 누르고, Ball 이 올라가지 않고 멈춘 것을 보면 다시 눌러서 되돌린다. 계속 켜둔 채로 두다가 벽돌처럼 맹렬히 추락한다면 큰 폭의 쓰로틀 조작이 필요할 수 있지만 보통 그렇지 않다. 이야기한 것보다 더 많은 DLC를 필요로 한다면, 아마도 제원을 벗어났을 수 있다.

DLC 활성화
스포일러 배치됨 (지동륜 전방)
항공기 피치가 유지되지만, 더 많은 항력이 생성되어 하강률이 증가한다.
DLC 활성화
스포일러 접힘 (지동륜 후방)
항공기 피치가 유지되지만, 더 적은 항력이 생성되어 하강률이 감소한다.

 

6-4. 착륙 조언 - 조종간 & 러더

[229쪽]

  F-14에서 모든 입력값과 마찬가지로, 그것을 행하기 전에 그것에 대해서 알아야만 한다. 그리고 그 후 그것들을 부드럽고 정확하게 수행해야 한다. 불규칙한 조종간과 러더 움직임은 참사의 비법이다. 톰캣은 많은 공기 역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고, 그 중 대다수는 치명적이다. Adverse Yaw (각 날개의 양력과 항력의 차이로 발생하는 것으로 롤의 반대 방향으로 항공기에 요우가 생기는 자연스러운 경향)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상당히 위험해질 수 있다.

 

  항공기를 "On Speed AoA" 자세로 트림하고 있을 때, 거의 13 AoA 수치를 가질 것이다. 이는 조종간의 좌우, 전후와 러더의 입력이 모두 함께 조합되는 것을 피해야 함을 의미한다. 장주 비행에서 롤을 수행할 때, 조종간 좌우와 러더의 입력을 조화롭게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항공기의 피치 자세는 트림과 쓰로틀 입력으로만 조절되어야 한다. 롤에서 뱅크의 각도가 증가할 때, 추력이 증가해야만 한다. 롤에서 뱅크의 각도가 줄어들 때, 추력이 줄어들어야 한다. 이는 선회 도중 고도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230쪽]

LSO / 라디오 콜싸인: "Paddles"
기본 LSO 카메라 시점

  멀티플레이에서 "LSO" (Landing Signal Officer, 착함 신호 장교)로 역할극을 할 수도 있다. "LALT+F9"을 누르면 LSO 카메라 시점을 선택할 수 있다. 카메라는 움직일 수 있고, LCTRL+[숫자패드 *] 혹은 LCTRL+[숫자패드 /]를 사용하여 확대, 축소할 수 있다.

 

 

  "정렬을 위해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높다, 추력 상승"과 같은 교정 명령을 주는 것으로 조종사가 착륙을 위해 적절하게 정렬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조종사가 착륙한 이후, 조종사가 착륙한 방법을 기반으로 "grading" (성적 매기기)도 할 수 있다.

 

VFA-113 Stingers Plat Cam Mod / 항공기를 안쪽 검은 상자 안에 있도록 한다.

  VFA-113 스팅어가 멋들어진 오버레이를 보여주는 멋진 LSO 모드를 만든 적 있지만, 불행하게도 2022년 11월 17일 이후로는 단종된 것으로 보인다.

  LSO Mod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vDG1_v1CJVI (삭제됨)

 

[231쪽]

  VFA-113 Stingers는 LSO & 항공모함 착륙 평가용 짧은 착륙 과정을 갖고 있다.

  LSO 훈련 코스 주소 https://youtu.be/BbMw4PcvMyY (삭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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