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CHUCK / 최신화: 2023년 8월 19일
한글 번역 목차
5장 - 이륙
5-1. 쇼어 (Shore) 이륙
[176쪽]
[177쪽]
1. 최하단 ANTI-SKID SPOILER BK 스위치 OFF 3. 상단 NOSE STRUT 스위치 OFF 5. 왼쪽 주차 브레이크 레버를 밀어넣는다. |
HOOK BYPASS를 FIELD로 설정. |
왼쪽 MODE를 T O. 로 설정. |
1. 지상 주행(Taxiing) 하기 전에 ANTI-SKID SPOILER BK 스위치를 OFF로 설정한다.
주의: 저속 지상 주행 (몇 초 이상 10 노트보다 낮음) 동안에 ANTI SKID SPOILER BK 스위치가 BOTH에 있을 때, 그 후 약 15 노트를 넘기도록 항공기가 가속하면 2초에서 10초 동안 일시적인 제동력의 손실을 야기할 것이다.
2. 비행장에서 운용일 경우 HOOK BYPASS 스위치를 FIELD 로 설정한다.
3. Nose Strut (앞바퀴 지지대)이 접혀져있는지 (OFF) 확인한다.
4. HUD 화면 모드가 TO (Takeoff, 이륙)인지 확인한다.
5. 주차 브레이크 레버를 해제한다. (안으로 밀어넣는다.)
6. 쓰로틀을 올리고 지상 주행을 시작한다.
[178쪽]
7. 항공기는 러더 페달로 조종되는 Nosewheel Steering (NWS, 앞바퀴 조향) 사용하여 나아간다.
● NWS 모드는 ±70 도로 조향될 수 있어서 항공모함이나 작은 공간상에서 유용하다. HOTAS에 있는 《Nosewheel Steering button》 (키보드 《 N 》으로 설정됨.)을 눌러서 활성화할 수 있다.
● 활성화됐을 때, NWS ENGA 표시계가 빛날 것이다.
● 이 시스템은 바퀴에 무게가 실리지 않는 상황 (이륙), 전기적인 공급의 결함 혹은 런치 바 (Launch bar)가 내려가있을 때는 자동으로 해제된다. 또한 앞바퀴 조향 단추를 다시 누르는 것으로도 해제할 수 있다.
[179쪽]
노란색 손잡이 = Emergency Wing Sweep Handle |
|
8. 일단 활주로에 정렬하고 나면 비상 Wing Sweep 손잡이를 완전히 앞으로 밀어 20도로 설정하고 (마우스 휠 혹은 왼쪽 클릭 & 드래그로), 그 후 오른쪽 클릭으로 레버를 눌러 넣고 손잡이 덮개로 덮는다.
9. MASTER RESET 단추를 누른다. (매우 중요한데 하지 않는다면 Wing Sweep AUTO 모드가 적절하게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180쪽]
Wing Sweep 자동 모드 | ||
날개 뒤로 접기 | ↑ ← → ↓ |
날개 앞으로 펼치기 |
Wing Sweep 폭격 모드 |
Wing Sweep 각도 (도 단위) Wing Sweep 모드 (현재 수동 MANUAL) |
10. Wing Sweep 엄지 스위치 (쓰로틀)에 있는 Wing Sweep AFT & FWD (수동) 단추를 사용하여 날개의 전체 가동 범위를 움직여본다. Wing Sweep 엄지 스위치를 사용하기 전에 Master Reset 스위치를 누르는 것을 잊지 말 것.
Wing Sweep 각도 (도 단위) Wing Sweep 모드 (현재 자동 AUTO) |
11. Wing Sweep 엄지 스위치를 위로 올려 AUTO 모드를 설정한다. Wing Sweep 각도 지시계가 날개를 20도로 자동 설정하는 것을 보아야 한다.
[181쪽]
12. 활주로에 정렬하고 난 후, ANTI-SKID SPOILER BK 스위치를 BOTH (올림)으로 설정한다.
13. 플랩 설정 - 올림
14. 트림 햇 스위치를 사용하여 이륙 엘레베이터 트림을 0도로 설정한다.
15. Nosewheel Steering 을 비활성화한다. NWS ENGA 경고등이 꺼져야 한다.
[182쪽]
16. 쓰로틀을 밀 파워 (MIL Power)로 올린다. (90 % RPM N2).
주의: 최대 후기 연소 이륙은 F-14B의 GE F110 엔진으로는 금지되었다. 이륙 중에 엔진 결함이 발생한 상황에서 조종 가능성 문제로 제한되었다.
17. 약 130 노트 (kts)에 도달했을 때 천천히 조종간을 뒤로 유지한다. 이륙 전환 (Rotation, 이륙을 위해 기수가 들어올려지는 것)은 약 140 노트에 발생해야 한다.
18. 랜딩 기어 레버 설정 - 올림 (250 노트에 도달하기 전에)
19. 바퀴가 지상에서 떨어지고 나면 필요에 따라 후기 연소를 활성화할 수도 있다.
[183쪽]
5-2. 항공모함 (Carrier) 이륙
[184쪽]
[185쪽]
1. INS 선택 장치 스위치를 CVA로 하고 INS 정렬이 완료되었는지를 확실히 하라. CVA 모드와 데이터 링크 모드에서 CAINS (Carrier Inertial Navigation System, 항공모함 관성 항법 시스템)로 설정할 때, 정렬이 항공모함으로부터 직접 위치 정보를 받을 것이다. 정렬이 완료된 후, INS 선택 장치 스위치를 INS NAV로 다시 설정했는지 확인하는 것을 잊지말 것.
[186쪽]
2. ANTI-SKID SPOILER BK 스위치를
2. 최하단 ANTI-SKID SPOILER BK 스위치 OFF 4. 상단 NOSE STRUT 스위치 OFF 6. 왼쪽 주차 브레이크 레버를 밀어넣는다. |
HOOK BYPASS를 FIELD로 설정. |
왼쪽 MODE를 T O. 로 설정. |
2. 지상 주행(Taxiing) 하기 전에 ANTI-SKID SPOILER BK 스위치를 OFF로 설정한다.
3. 항공모함에서의 운용일 경우 HOOK BYPASS 스위치를 CARRIER 로 설정한다.
4. Nose Strut (앞바퀴 지지대)이 접혀져있는지 (OFF) 확인한다.
5. HUD 화면 모드가 TO (Takeoff, 이륙)인지 확인한다.
6. 주차 브레이크 레버를 해제한다. (안으로 밀어넣는다.)
7. 쓰로틀을 올리고 지상 주행을 시작한다.
[187쪽]
8. 항공기는 러더 페달로 조종되는 Nosewheel Steering (NWS, 앞바퀴 조향)을 사용하여 나아간다.
● NWS 모드는 ±70 도로 조향될 수 있어서 항공모함이나 작은 공간상에서 유용하다. HOTAS에 있는 《Nosewheel Steering button》 (키보드 《 N 》으로 설정됨.)을 눌러서 활성화할 수 있다.
● 활성화됐을 때, NWS ENGA 표시계가 빛날 것이다.
● 이 시스템은 바퀴에 무게가 실리지 않는 상황 (이륙), 전기적인 공급의 결함 혹은 런치 바 (Launch bar)가 내려가있을 때는 자동으로 해제된다. 또한 앞바퀴 조향 단추를 다시 누르는 것으로도 해제할 수 있다.
[188쪽]
9. 우선 캐터펄트로 가는 길이 비어있는지 확인한다. 3번 캐터펄트에 줄을 서는 동안 누군가가 머리 위로 착륙하는 사고를 원하지 않을 것이다.
10. 캐터펄트의 직선 뒤에서부터 캐터펄트로 지상 주행하여 접근한다. 항공기가 캐터펄트를 차지하면, 뒤의 JBD (Jet Blast Deflector, 제트 분사 편향기)를 기다린다.
JBD (Jet Blast Deflector) 다른 항공기에 손상을 입히거나 항공모함 승무원을 부상히지 않도록 엔진 제스 분사의 방향을 바꾼다. 많은 수의 항공모함 발진 항공기가 후기연소 (Afterburner)를 켜고 이륙한 이후로 열차폐 역할도 한다. |
11. Taxi Director (노란 셔츠)가 캐터펄트에 없다면, "Ground Crew" 메뉴에서 'Request Launch'를 사용할 수 있다.
a) " \ " (의사소통 메뉴)를 누르고 "F8"로 지상 근무단을 선택한다.
b) "F8"을 눌러서 "Request Launch"를 선택한다.
[189쪽]
오른쪽으로 이동 (항공기 기준으로) |
|
앞으로 이동 | |
정지 |
12. 준비가 되면, 수납되어있던 JBD (Jet Blast Deflector)가 일어서고, Taxi Director의 수신호를 따라 캐터펄트 선로에 항공기를 정렬한다.
13. Taxi Director 가 주먹을 쥐면 휠 브레이크로 항공기를 조심스럽게 멈춰세운다.
[190쪽]
14. Taxi Director가 팔을 좌우로 펼치는 것은 날개를 펴지 않았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노란색 손잡이 = Emergency Wing Sweep Handle |
|
15. 활주로에 정렬하고 나면 비상 Wing Sweep 손잡이를 완전히 앞으로 밀어 20도로 설정하고 (마우스 휠 혹은 왼쪽 클릭 & 드래그로), 그 후 오른쪽 클릭으로 레버를 눌러 넣고 손잡이 덮개로 덮는다.
16. MASTER RESET 단추를 누른다. (매우 중요한데, 이걸 하지 않는다면 Wing Sweep AUTO 모드가 적절하게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191쪽]
Wing Sweep 자동 모드 | ||
날개 뒤로 접기 | ↑ ← → ↓ |
날개 앞으로 펼치기 |
Wing Sweep 폭격 모드 |
① Wing Sweep 각도 (도 단위) ② Wing Sweep Mode (수동)
17. Wing Sweep 엄지 스위치 (쓰로틀)에 있는 Wing Sweep AFT & FWD (수동) 단추를 사용하여 날개의 전체 가동 범위를 움직여본다. Wing Sweep 엄지 스위치를 사용하기 전에 Master Reset 스위치를 누르는 것을 잊지 말 것.
① Wing Sweep 각도 (도 단위) ② Wing Sweep Mode (자동)
18. Wing Sweep 엄지 스위치를 위로 올려 AUTO 모드를 설정한다. Wing Sweep 각도 지시계가 날개를 20도로 자동 설정하는 것을 보아야 한다.
19. 플랩을 사용한다. (플랩 레버를 완전히 후방으로)
20. 이 모든 것이 진행되는 동안, 비행 승무원들은 항공기 뒤에 제트 분사 편향기 (Jet Blast Deflector, JBD)를 세운다.
[192쪽]
21. Taxi Director가 팔을 접을 때는 Launch Bar를 펼치도록 (항공기를 낮추도록 "Kneel") 지시하는 것이다.
22. Nose Strut 스위치를 KNEEL로 설정하여 런치 바를 전개하고 항공기의 기수를 낮춘다. 런치 바를 전개한 후, Nosewheel Steering은 자동으로 연결 해제될 것이다.
23. 캐머펄트 근무단 (초록 셔츠)가 홀드백 바 (holdback bar)를 설치하여 증기 캐터펄트가 발사되기 전까지 항공기를 제자리에 유지시키도록 만들 것이다.
[193쪽]
24. Taxi Director가 팔을 앞뒤로 움직이는 것은 쓰로틀을 올려서 앞으로 전진, 런치 바가 캐터펄트 셔틀에 걸리게 하라고 지시하는 것이다. 아마 상당한 동력을 필요로 할 것이다.
주의: 슈퍼캐리어를 갖고 있지 않다면, " U " ("캐터펄트 후크 올리기 Catapult Hook Up" 단축키)를 눌러서 런치 바를 캐터펄트 셔틀에 걸리게 한다.
25. 캐터펄트 근무단 (초록 셔츠)가 캐터펄트 셔틀을 관찰하고, 걸렸으면 Taxi Director 에게 말해준다.
① Launch Bar (캐터펄트 셔틀에 걸림) / ② 캐터펄트 셔틀 (Catapult Shuttle) / ③ 홀드백 바 (Holdback Bar)
26. 런치 바가 셔틀에 떨어지면 항공기는 홀드백 바가 캐터펄트 버퍼 (Catapult Buffer)와 결합하여 멈출 것이다. 엔진 동력을 아이들로 낮춘다.
[194쪽]
27. 캐터펄트 근무단이 항공기 런치 바가 캐터펄트 셔틀에 걸리고, 홀드백 바가 적절하게 설치되었는지를 확인할 것이다.
28. 점검이 완료될 때, "버블"로 불리는 ICCS (Integrated Catapult Control Station, 통합 캐터펄트 제어소)에 위치한 근무단이 캐터펄트를 긴장 상태로 만들 것이다. 캐터펄트 선로에 증기 유출을 볼 수 있을 것이다.
29. 최종 점검자 (하얀 셔츠)가 항공기의 몇몇 막바지 문제들을 점검할 것이다.
[195쪽]
30. 트림 햇 스위치를 이용, 이륙 엘레베이터 트림을 2~3도로 설정하여 기수가 상승시킨다. F-14 NATOPS에 캐터펄트 발사 트림 요구표 ( Catapult Launch Trim Requirements Chart )가 있지만, 우리는 종방향 무게 중심 위치 (Longitudinal CG Location)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 표는 DCS 용도로는 거의 쓸모가 없다.
31. 스피드 브레이크가 접혀있는지 확인한다. (IN)
32. Shooter가 《엔진 상승 (Engine Run Up)》 수신호를 주면, 쓰로틀을 밀 파워 (MIL Power)로 올린다. (90 % RPM N2).
주의: 최대 후기 연소 이륙은 F-14B의 GE F110 엔진으로는 금지되었다. 이륙 중에 엔진 결함이 발생한 상황에서 조종 가능성 문제로 제한되었다.
[196쪽]
33. 비행 제어를 점검을 수행한다.
● 조종간 완전히 앞으로
● 조종간 완전히 뒤로
● 조종간 완전히 왼쪽으로
● 조종간 완전히 오른쪽으로
● 러더 완전히 왼쪽으로
● 러더 완전히 오른쪽으로
34. 엔진 계기를 점검하고 주의/경고등을 관찰한다.
35. 주간 운용에서는 "LSHIFT+U"를 눌러서 Shooter 에게 경례를 한다. 다른 방법으로는 지상 근무단 메뉴를 통해서도 이를 행할 수 있다.
a) " \ " (의사소통 메뉴)를 누르고 "F8"로 지상 근무단을 선택한다.
b) "F9"로 "Salute!" 를 선택한다.
36. 야간 운용에서는 경례 대신 항법등 (Navigation Light)을 반짝여서 Shooter 에게 발사 신호를 준다. 쓰로틀에 위치한 외부 조명 마스터 스위치 (Exterior Lights Mater Switch)를 사용한다.
37. 모든 최종 점검자와 근무단이 빠른 마지막 점검을 할 것이고, 이후 엄지를 들어올린다.
[197쪽]
38. 캐터펄트 장교 (Shooter)가 앞쪽과 후방을 보면서 최종 점검을 할 것이고, 이후 갑판을 짚는다.
39. 그 후, Shooter 가 팔을 펼쳐서 캐터펄트 발사 신호를 줄 것이다.
40. 항공기가 가속하여 약 2초 만에 마지막 속도 (End Speed)에 달할 것이다.
41. 랜딩 기어 레버 설정 - UP (250 노트에 도달하기 전에)
42. 플랩 레버 설정 - UP (225 노트에 도달하기 전에)
43. 이륙 후, 20도 왼쪽으로 Clearing Turn (확인 선회)를 수행하고 BRC (Base Recovery Course)로 향한다. 500 피트와 300노트를 유지한다.
44. 항공모함으로부터 7 해리 떨어진 후, 500 피트 이상으로 상승해도 좋다.
[198쪽]
[199쪽]
Case Ⅰ 출발 (Case Ⅰ Departure)
500' (피트) / 300 KIAS (지시 대기 속도, 노트 단위)
항공모함으로부터 7 해리 이후에서 계획된 경로로 상승.
Case Ⅱ 출발 (Case Ⅱ Departure)
500' (피트) / 300 KIAS (지시 대기 속도, 노트 단위)
항공모함으로부터 7 해리 이후에서 상승하고 반지름 10nm 원호에 올라탄다.
미리 계획한 방향으로 날아간다.
Case Ⅲ 출발 (Case Ⅲ Departure)
상승 / 300 KIAS (지시 대기 속도, 노트 단위)
항공모함으로부터 5 해리 이후에서 1,500' (피트) 혹은 그 위로.
항공모함으로부터 7 해리 이후에서 반지름 10 해리 원호에 올라탄다.
미리 계획한 방향으로 날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