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 설명서 Flight Manual

F-14B 척스 가이드, 4장 - 시동 절차 (DCS World Chuck's Guides, F-14B 한글 메뉴얼)

현명하게 2024. 10. 1. 2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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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ck's Guides F-14B Tomcat

BY CHUCK / 최신화: 2023년 8월 19일


한글 번역 목차

4장 - 시동 절차

4-0. 요약

[146쪽]

시동 절차는 다음과 같은 부문으로 분리될 것이다.
1. 조종사 시동 전
2. 조종사 엔진 시동
3. 조종사 시동 후
4. RIO 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 관성 항법 장치) 정렬 (쇼어)
5. RIO 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 관성 항법 장치) 정렬 (항공모함)
6. RIO 정렬 절차 후

 

주의: [J]로 시작하는 단계들은 JESTER AI가 수행하며, 이는 사람 RIO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4-1. 조종사 시동 전

[147쪽]

 

[148쪽]

 

1. 주차 브레이크 레버가 활성화되어 있는지를 확실히 확인한다. (당겨져있어야 함.)

 

주의: 톰캣은 배터리 스위치도 없고 APU (Auxiliary Power Unit, 예비 전원 장치)도 없다. 톰캣의 전기 시스템들은 오로지 두 개의 엔진 발전기 동력 혹은 외부의 전원 공급원으로 작동된다. GE F110 엔진은 공압식 시동기 (Pneumatic Starter)을 갖고 있고, 지상 정비원이 연결해서 공급할 수 있는 외부의 공기 압력 공급원 (Air Pressure Source)이 필요하다.

 

2. 지상 전력을 연결하기 위해 지상 정비원을 호출한다.

a) " \ " (의사소통 메뉴)와 "F8"을 눌러 지상 정비원을 선택한다.



b) "F2"를 눌러서 "Ground Electric Power"를 선택한다.

  c) "F1"을 눌러서 "ON"을 선택하여 지상 정비원이 지상 전력을 켜도록 한다.

 

3. 압축 공기 공급 장치를 연결한다.

a) 위와 동일  
b) "F5"를 눌러서 지상 공기 공급을 선택한다.
c) "F1"을 눌러서 공기 공급 장치를 연결한다.

 

[149쪽]

4. 지상 전원이 연결되면, RIO는 그의 시동 절차를 계속 할 수 있다.

5. ICS (Intercom Set, 내부 통화 장치) 스위치를 HOT MIC로 설정한다.
6. [J] "A"를 눌러서 JESTER 메뉴를 열고 "STARTUP" (LCTRL+3)를 선택하여 시동을 요청한다.
7. [J] 몇 초 후, RIO가 ICS를 점검하기 위해 Comm Check 을 요청할 것이다.
8. [J] 다시 "A" 눌러 JESTER 메뉴를 열고 "LOUD AND CLEAR" (LCTRL+4)를 선택하여 그의 말을 들렸음을 알려준다.
9. 비상 탈출 좌석 무장 핸들 (Arming Handle)를 누르거나 (내림) "LSHIFT+E"를 눌러서 조종사 비상 탈출 좌석을 무장시킨다.

 

[150쪽]

 

10. [J] 당신의 비상 탈출 좌석을 제대로 무장했다면 제스터는 자동으로 캐노피를 닫아줄 것이다.

 

11. 산소 스위치 (Oxygen Switch)를 ON (전방)으로 설정한다.

 

12. 비상용 Wing Sweep 손잡이를 OVERSWEEP (후방)으로 설정한다.

 

4-2. 조종사 엔진 시동

[151쪽]

 

13. 지상 전원과 공기 압축 차량이 연결되었는지 확인한다.

 

14. AIR SOURCE 를 OFF로 설정.

15. HYD TRANSFER 펌프를 SHUTOFF (차단)로 설정.

 

16. 비상용 비행 유압 스위치 (Emergency Flight Hydraulics Switch)를 AUTO (LOW)로 설정

 

 

17. L MASTER GEN 과 R MASTER GEN 스위치를 NORM (전방)으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한다.

 

[152쪽]

 

18. 엔진 크랭크 스위치 (Engine Crank Switch)를 우클릭하여 R(Right)로 설정, 먼저 오른쪽 엔진에 시동을 건다.

 

 

19. 오른쪽 엔진 크랭크가 시작되고, START VALVE 경고가 뜰 것이다. Engine N2 (고압 압축기 속도, High-Prssure Compressor Speed)가 대략 20% RPM으로 상승할 것이다.

 







 

20. 오른쪽 엔진 N2가 20% RPM에 도달할 때, 연료 밸브를 열고 연료를 흘려보내기 위해 오른쪽 쓰로틀을 OFF 멈춤쇠 위치에서 IDLE 멈춤쇠로 이동시킨다. 점화기가 작동하여, 오른쪽 엔진에 시동을 걸 것이다. EGT는 5초에서 15초 안에 상승해야 한다.

 

좌측 중앙이 오일 압력계 (Oil Pressure, psi 단위) / EGT (x100℃ 단위)

 

21. 엔진이 안정될 때까지 오일 압력 (Oil pressure)의 상승과 EGT (Exhaust Gas Temperature, 매연 온도)가 890℃을 넘지 않는지 확인한다.

 

22. 50% RPM N2쯤에서, 엔진 크랭킹 스위치가 OFF 위치로 돌아갈 것이다. 시동기 (Starter)는 비활성화되고 START VALVE 경고가 사라질 것이다.

 

[153쪽]

 

23. 오른쪽 엔진 RPM이 70% RPM N2에서 안정화될 때까지 기다린다. R GEN 경고가 꺼지는 것을 살펴보고 오른쪽 발전기가 돌아가는 것을 확인한다. 엔진은 다음과 같은 수치에서 안정되어야 한다.

  ● RPM 은 62% ~ 78% 사이.

  ● EGT 는 약 500℃.

  ● 연료 흐름은 950 에서 1400 파운드/시 (lbs/hour, pph).

  ● NOZ (Nozzle, 배기구) 위치는 100%로 완전히 열림 (5).

  ● 오일 압력은 25 ~ 35 PSI 사이 (최소 15 psi).

  ● 비행 유압 - 3,000 psi.

좌측 위에서부터 배기구 위치 (Nozzle Position), 오일 압력 (Oil Pressure, psi), 비행 유압 (Flight Hydraulic Pressure, x1,000 psi 단위)

 

[154쪽]

 

 

24. 엔진 크랭크 스위치 (Engine Crank Switch)를 좌클릭하여 L(LEFT)로 설정, 먼저 왼쪽 엔진에 시동을 건다.

 

 

25. 왼쪽 엔진 크랭크가 시작되고, START VALVE 경고가 뜰 것이다. Engine N2 (고압 압축기 속도, High-Prssure Compressor Speed)가 대략 20% RPM으로 상승할 것이다.

 





 

26. 왼쪽 엔진 N2가 20% RPM에 도달할 때, 연료 밸브를 열고 연료를 흘려보내기 위해 왼쪽 쓰로틀을 OFF 멈춤쇠 위치에서 IDLE 멈춤쇠로 이동시킨다. 점화기가 작동하여, 왼쪽 엔진에 시동을 걸 것이다. EGT는 5초에서 15초 안에 상승해야 한다.

 

 

27. 엔진이 안정될 때까지 오일 압력 (Oil pressure)의 상승과 EGT (Exhaust Gas Temperature, 매연 온도)가 890℃을 넘지 않는지 확인한다.

 

28. 50% RPM N2쯤에서, 엔진 크랭킹 스위치가 OFF 위치로 돌아갈 것이다. 시동기 (Starter)는 비활성화되고 START VALVE 경고가 사라질 것이다.

 

[155쪽]

 

29. 왼쪽 엔진 RPM이 70% RPM N2에서 안정화될 때까지 기다린다. L GEN 경고가 꺼지는 것을 살펴보고 왼쪽 발전기가 돌아가는 것을 확인한다. 엔진은 다음과 같은 수치에서 안정되어야 한다.

  ● RPM 은 62% ~ 78% 사이.

  ● EGT 는 약 500℃.

  ● 연료 흐름은 950 에서 1400 파운드/시 (lbs/hour, pph).

  ● NOZ (Nozzle, 배기구) 위치는 100%로 완전히 열림 (5).

  ● 오일 압력은 25 ~ 35 PSI 사이 (최소 15 psi).

  ● 비행 유압 - 3,000 psi.

 

 

[156쪽]

 

30. HYD TRANSFER PUMP - NORM으로 설정.

 

HYD PRESS 좌측이 COMBINED HYDRAULIC PRESSURE, 우측이 FLIGHT HYDRAULIC PRESSURE 지시계이다. (x1,000 psi 단위)

 

31. COMBINED HYDRAULIC PRESSURE와 FLIGHT HYDRAULIC PRESSURE 지시계가 각각 3,000 psi 로 동일한지 확인한다.

 

 

32. HYD PRESS 경고가 보이는지 않음을 확인한다.

 

 

33. 공기 공급 (Air Source) - BOTH ENG로 설정.

 

34. 지상 정비원을 불러서 지상 전력을 연결 해제한다.

a) " \ " (의사소통 메뉴)와 "F8"을 눌러 지상 정비원을 선택한다.

b) "F2"를 눌러서 "Ground Electric Power"를 선택한다.

  c) "F2"을 눌러 "OFF"를 선택하여 지상 정비원이 지상 전력 연결을 해제하도록 요청한다.

 

35. 압축 공기 공급 장치를 연결 해제한다.

a) " \ " (의사소통 메뉴)와 "F8"을 눌러 지상 정비원을 선택한다.

b) "F5"를 눌러서 "Ground Air Supply"를 선택한다.

  c) "F2"을 눌러 "OFF"를 선택하여 지상 정비원이 공기 공급 장치 연결을 해제하도록 요청한다.

4-3. 조종사 시동 후

[157쪽]

36. [J] 이제 엔진은 시동이 걸렸고, RIO는 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 관성 항법 장치) 정렬 절차를 시작하기 위해 자동으로 더 많은 스위치들을 누르기 시작할 것이다.

 

POWER 아래 VDI, HUD, HSD 스위치를 ON으로.

 

37. VDI (Verticla Display Indicator, 수직 화면 표시기), HUD (Heads Up Display), HSD (Horizontal Situation Display, 수평 상태 표시기) 전원 스위치를 ON으로 전환한다.

위 화면이 VDI / 아래 화면이 HSD.

38. HSD 모드 스위치는 "TID"로 설정한다. 이는 HSD 화면이 RIO의 전술 정보 화면 (Tactical Information Display, TID)를 중계하도록 만들고, INS 정렬 진척을 추적 관찰할 수 있게 한다.

 

  HSD 화면 좌측 숫자 옆에 있는 ∨ 기호가 INS 정렬 진행도에 따라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158쪽]

 

39. [J] "A"를 눌러 제스터 메뉴를 호출, INS 정렬 정밀도를 ("LCTRL+4 ~ 7" 중 하나를 눌러서) 선택한다. 우리는 FINE을 사용할 것이다.

  ● INS GO NOW: 가장 짧지만, 가장 적은 정밀도의 INS 정렬.

  ● INS GO COARSE: 거친 정렬은 AIM-7 혹은 AIM-54를 사용하기 위한 Alert Launch (비상 출격, 스크램블)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

  ● INS GO MIN WPN LAUNCH (Alert Launch Criteria, 비상 출격 기준): 정렬이 AIM-7 혹은 AIM-54 사용을 위한 비상 출격 기준을 충족한다.

  ● INS GO FINE: 정밀 정렬. 가장 오래 걸리지만 가장 정확한 INS 정렬.

 

40. [J] FINE 정확도를 선택한다면, INS 정렬은 대략 8분이 걸린다.

 

① Caret (∨ 기호): 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 관성 항법 장치) 정렬 진행도.

② 분 숫자 (10단위): INS 정렬이 진행된 시간 / 04 = 0.4 분 = 24초.

③ 거친 정렬 완료 표지.

④ 비상 출격 기준 (Alert Launch Criteria): 정렬이 보어 사이트 모드가 아닐 때 AIM-7 및 AIM-54를 발사하기 위한 최소 기준을 충족한다.

⑤ 정밀 정렬 완료 표지.

 

 

비상 출격 기준 충족 (마름모꼴 표시) Alert Launch Criteria Compelete (Diamond)

 

[159쪽]

 

41. [J] INS가 정렬 중인 동안, 제스터는 자등으로 비행 계획의 모든 중간 경로(Waypoint)와 목표 지점 (Target Point) 좌표를 입력할 것이다. 사람이 조작하는 RIO는 이 모든 자료를 수동으로 기입해야할 것이다.

 

 

  한 번 INS 정렬이 완료되면, INS 정렬 진행도 막대가 사라질 것이고, 제스터가 "Ready to Taxi"를 말할 것이다.

 

[160쪽]

 

42. GUN RATE 스위치 설정 = 필요에 따라 (저속 LOW / 고속 HIGH)

43. SW COOL 스위치 설정 = OFF

44. MSL PREP 스위치 설정 = OFF

45. 미사일 MODE/STP 스위치 설정 = NORM

 

 

46. 택싱(지상 주행)하기 전에 ANTI-SKID SPOILER BK 스위치 OFF로 설정.

  주의: 저속 지상 주행 (몇 초 이상 10 노트보다 낮음) 동안에 ANTI SKID SPOILER BK 스위치가 BOTH에 있을 때, 그 후에 약 15 노트를 넘기는 항공기의 가속이 2초에서 10초 동안 일시적인 제동력의 손실을 야기할 것이다.

 

[161쪽]

 

47. 비상용 Wing Sweep 손잡이가 완전히 후방임을 확인한다. 이는 Wing Sweep 각도가 완전히 접힌 (FULLY SWEPT BACK 혹은 OVERSWEEP) 설정으로 남아있음을 확실하게 할 것이다.

 

 

Wing Sweep 각도 (º 단위)

Wing Sweep 모드 (EMERGENCY 비상 / OVERSWEEP 완전히 접은 상태)

 

48. Wing Sweep 각도가 68º (뒤로 젖힘)임을 반드시 확인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항공모함 갑판은 매우 붐비기 때문에 항공기의 날개가 다른 누군가와 부딪히는 것을 피하려면 상당히 중요하다.

 

 

[162쪽]

SAS (Stability Augmentation System) 스위치 = ON

 

49. AFCS (자동 비행 제어 시스템, Automatic Flight Control System) SAS (안정성 증가 시스템, Stability Augmentation System) PITCH, ROLL & YAW 스위치를 ON으로 켠다.

 

WING/EXT TRANS 스위치 = AUTO

 

50. WING/EXT TRANS 스위치를 AUTO로 설정.

 

UHF 1 라디오 기능 선택 장치 = BOTH / TACAN 라디오 기능 선택 장치 = T/R

 

51. UHF 1 라디오 기능 선택 장치(Function Selector)를 BOTH로 설정.

52. TACAN 기능 선택 장치를 T/R (Transmit Receive, 송수신)으로 설정.

 

ARA-63 ICLS (Instrument Carrier Landing System) 전원 스위치 = ON

 

53. ARA-63 ICLS (계기 착함 시스템, Instrument Carrier Landing System) 수신기 전원 스위치를 ON으로 설정.

 


레이더 고도계 돌림 손잡이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BIT를 시작

레이더 고도계 점검 완료

 

54. 조절 손잡이를 시계 방향으로 한 바퀴 돌리는 것으로 레이더 고도계를 설정. RADALT는 예열되는 동안에 약 2~3분 정도 6,000 ft 를 나타낼 것이다. 그 후 0 ft 로 한 번 되돌아가는 것으로 BIT (내장 점검)이 완료된다.

 


예비 ADI (Attitude Director Indicator, 자세 방향 지시계)
돌림 손잡이

예비 ADI Caged 깃발

예비 ADI (Attitude Director Indicator, 자세 방향 지시계)
Uncaged

 

55. 이륙 최소 2분 전에, 예비 자세계 자이로 (Standby Attitude Gyro, ADI)의 조절 손잡이를 한 번 눌러서 바로 세우고 지시계가 현재 자세와 일치할 때까지 돌린다.

 

[163쪽]

 

56. "RSHIFT+K"로 Kneeboard를 연다. GROUND SETTING 쪽이 펼쳐질 것이다.

 

57. 미션 브리핑에서 암호화가 언급되었다면 "RSHIFT+RALT+[숫자패드+]" 혹은 "RSHIFT+RALT+[숫자패드-]"를 눌러서 지상 정비원에게 KY-28 암호화 키를 바꿔달라고 요청한다. 대부분 미션에서는 Key #1 으로 고정되어 있다.

 

 

58. " [ "과 " ] " (니보드 이전/다음 쪽으로 키 설정됨.)을 눌러서 쪽들을 돌아가며 TACTICAL DATALINK STSTEMS 쪽을 찾는다. 이용 가능한 데이터 링크 호스트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59

60

 

59. [J] 데이터 링크 모드를 전술 데이터 링크 시스템 (Tactical Datalink System)으로 설정한다. "A"를 두 번 누르고 "DATA LINK RADIO" (LCTRL+7)을 눌러서 제스터 메뉴를 사용한다. 그 후, "SET MODE" (LCTRL+1)과 "TACTICAL DATALINK SYSTEM" (LCTRL+1)을 선택한다.

60. [J] 데이터 링크 주파수를 원하는 네트워크로 설정한다. "A"를 두 번 누르고 "DATA LINK RADIO" (LCTRL+7)을 선택하여 제스터 메뉴를 사용한다. 그 후, "SET HOST" (LCTRL+1)과 원하는 데이터 링크 호스트 (AWACS, CVN74 스테니스 항공모함 등등)을 선택한다.

61. "RSHIFT+K"로 니보드를 닫는다.

62. 원하는 대로 조명을 설정하고, 준비가 되었다면 지상 주행을 시작한다.

 

4-4. RIO 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 정렬 (SHORE, 쇼어)

[164쪽]

 

1. ICS (Intercom Set, 내부 통화 장치) 스위치를 HOT MIC로 설정한다.

 

2. INS 정렬을 시작하기 전에 지상 전원이 연결되었는지를 반드시 확인한다.

 

 

3. 엔진 시동이 걸렸을 때와 엔진 압축 공기 (Bleed Air)가 이용 가능할 때를 알기 위해서 조종사와 소통한다. 이유? INS 정렬은 WCS (Weapon Control System, 무장 제어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WCS는 ECS (Environment Control System, 환경 제어 시스템)으로부터 냉각을 필요로 한다. 그 결과는 다음을 의미한다:

  a) 양쪽 엔진 모두 작동 중이어야 한다. (조종사가 시동을 건다.)

  b) 조종사 조종석의 AIR SOURCE 선택 장치가 BOTH ENG로 설정되어야 한다.

  c) RIO 조종석의 LIQUID COOLING 스위치가 FWD(전방)로 설정되어야 한다.

 

 

4. WCS 스위치 = STANDBY (중간) 설정.

 

위가 DDD / 아래가 TID

 

5. TID (Tactical Information Display)와 DDD (Detail Data Display)의 전원이 켜질 때까지 약 40초 정도 기다린다.

 

[165쪽]

 



6. NAV MODE - GND.
8-3. OWN A C 확인.

7. 니보드.
9. 좌표 확인 (LAT LONG : ).

8-1. CATEGORY - NAV.
8-2. OWN AC 문자 단추 선택.
10. "CLEAR".
11. "LAT".
12-1. "N+E".
12-2 / 15-2. 숫자 입력.
13-2 / 16-2. "ENTER".

13-1. 입력값 확인.

13-3. "ENTER" 눌러서 기입.

16-1. 입력값 확인.

16-3. "ENTER" 눌러서 기입.

 

6. 지상에서의 INS 정렬을 시작하기 위해 항법 모드 (Navigation Mode) 선택 장치를 GND ALIGN로 설정한다.

7. "RSHIFT+K"를 눌러 니보드를 연다. GROUND SETTINGS 쪽이 열릴 것이다. 좌표 (경도 및 위도), 고도, 자기 변위 (MAG VAR)가 보일 것이다.

8. CAP (Computer Address Panel) CATEGORY 선택 장치를 NAV로 설정하고 OWN AC (Own Aircraft, 현재 항공기) 문자 단추를 선택됐음을 확인한다.

9. GROUND SETTINGS 쪽에서, 우리의 좌표는 다음과 같다.:

    25º01'4 North (북위) 55º22'6 East (동경) 도, 분, 1분/10 단위이다.

10. CAP 키보드에서 CLEAR를 단추를 누른다.

11. CAP 키보드에서, 《1》 (Latitude위도 LAT) 단추를 누른다.

12. CAP 키보드에서, 《N+E》를 눌러 북위 (North) 좌표를 선택하고 《25014》를 입력한다.

13. TID 상단을 보고 위도 좌표가 정확한지 확인한 다음, "ENTER"를 눌러서 좌표를 기입한다.

14. CAP 키보드에서, 《6》 (Longitude경도 LONG) 단추를 누른다.

15. CAP 키보드에서, 《N+E》를 눌러 동경 (East) 좌표를 선택하고 《55226》을 입력한다.

16. TID 상단을 보고 경도 좌표가 정확한지 확인한 다음, "ENTER"를 눌러서 좌표를 기입한다.

 

[166쪽]

17. 니보드의 GROUND SETTING 쪽에서, 현재 우리의 고도는 197 피트이고 자기 편차는 +1.7도이다.

 

 

18. CAP 키보드에서, 《4》 (고도를 뜻하는 ALT) 단추를 누른다.

19. CAP 키보드에서, 《N+E》를 눌러 양의 고도를 선택한 후 《197》을 입력한다.

 

 

20. TID 상단을 보고 고도가 정확한지 확인한 다음, "ENTER"를 눌러서 고도를 기입한다.

21. 《MAG VAR HDG》 (자기 편차 / 기수 방위 Magnetic Variation / Heading) 옆의 CAP 문자 선택 단추 (CAP Message Selector Button)를 누른다.

22. CAP 키보드에서, 《8》 (기수 방위를 뜻하는 HDG) 단추를 누른다.

23. CAP 키보드에서, 《N+E》를 눌러서 양의 자기 편차를 선택한 후 +1.7도를 《17》로 입력한다.

 

 

24. TID 상단을 보고 자기 편차 기수 방위가 정확한지 확인한 다음 "ENTER"를 눌러서 기수 방위를 기입한다.

 

[167쪽]

 

25. 정렬 진행 상황을 관찰한다.

 

  ① ∨ 표지 = INS (관성 항법 시스템) 정렬 진행도 부호

  ② 숫자 23 = INS 정렬이 진행된 분의 숫자 (10분의 1단위)

      23 = 2.3 분 = 138 초

  ③ 첫 번쨰 " | " 기호 = 거친 정렬 완료 표지

  ④ 두 번째 " | " 기호 = 비상 출격 (Alert Launch) 기준

   (정렬이 AIM-7 및 AIM-54 미사일을 non-boresight 모드에서 발사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에 닿았다.)

  ⑤ 세 번째 " | " 기호 = 정밀 정렬 완료 표지

 

점이 있는 마름모 = 정밀 정렬 완료!

 

26. FULL FINE (최대 정밀도) 표지에 닿기 까지 INS 정렬은 약 8분 정도가 걸린다. 정밀 정렬은 INS 진행도 표시가 중앙에 있는 점이 있는 마름모로 바뀔 때 완료된다.

 

 

27. 정렬이 완료됐을 때, 항법 모드 선택 장치를 INS NAV MODE 로 설정한다.

 

[168쪽]



아랫단 네 번째 줄 INS Reference Alignment Stored


초록색 화살표 표시

 

주의: 임무 편집기 (Mission Editor)를 통해 설정할 수 있는 선택지인 자동 저장된 기수 방위 (ASH, Automatic Stored Heading)을 갖고 있다면 정렬이 훨씬 빨리 될 것이다. TID 상에 "ASH" 표시 혹은 CAP 문자 단추 "STORED HDG ALIGN" 옆에 초록색 화살표로 저장된 기수 방위가 있음을 인식할 수 있다. 저장된 기수 방위를 사용하기 위해서 평소의 정렬 절차보다 더 설정해야 할 필요는 없다.

 

  ASH 정렬이 더 빠르기 때문에 GND ALIGN 절차를 시작하기에 앞서 항공기 좌표를 입력하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정렬이 좌표를 입력하는 것보다 빠르게 끝난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4-5. RIO 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 정렬 (Carrier, 항공모함)

[169쪽]

(164쪽 쇼어와 동일)

 

1. ICS (Intercom Set, 내부 통화 장치) 스위치를 HOT MIC로 설정한다.

 

2. INS 정렬을 시작하기 전에 지상 전원이 연결되었는지를 반드시 확인한다.

 

 

3. 엔진 시동이 걸렸을 때와 엔진 압축 공기 (Bleed Air)가 이용 가능할 때를 알기 위해서 조종사와 소통한다. 이유? INS 정렬은 WCS (Weapon Control System, 무장 제어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WCS는 ECS (Environment Control System, 환경 제어 시스템)으로부터 냉각을 필요로 한다. 그 결과는 다음을 의미한다:

  a) 양쪽 엔진 모두 작동 중이어야 한다. (조종사가 시동을 건다.)

  b) 조종사 조종석의 AIR SOURCE 선택 장치가 BOTH ENG로 설정되어야 한다.

  c) RIO 조종석의 LIQUID COOLING 스위치가 FWD(전방)로 설정되어야 한다.

 

 

4. WCS 스위치 = STANDBY (중간) 설정.

 

위가 DDD / 아래가 TID

 

5. TID (Tactical Information Display)와 DDD (Detail Data Display)의 전원이 켜질 때까지 약 40초 정도 기다린다.

 

[170쪽]

6. "RSHIFT+K"를 사용하여 니보드를 연다.

 

 

7. " [ "과 " ] " (니보드 이전/다음 쪽으로 키 설정됨.)을 눌러서 쪽들을 돌아가며 TACTICAL DATALINK STSTEMS 쪽을 찾는다. 이용 가능한 데이터 링크 호스트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8. 데이터 링크 전원 스위치를 ON (전방)으로 설정한다.

9. 데이터 링크 주파수를 원하는 네트워크로 (사진의 경우 CVN74 John C. Stennis 존 C. 스테니스 항공모함) 설정한다. 니보드 TACTICAL DATALINK SYSTEMS에 우리가 희망하는 주파수가 320.90 MHz 로 기록되어있다. 데이터 링크 선택 바퀴를 보이는 바와 같이 20.9 로 돌린다. (3 은 사전 설정이고 수정할 수 없다.)

10. "RSHIFT+K"를 사용하여 니보드를 닫는다.

11. 데이터 링크 모드 스위치를 CAINS/WAYPT (전방)으로 설정한다. 이는 항공기와 항공모함 항공기 관성 항법 시스템 (CAINS)이 서로 통신할 수 있게 한다.

 

 

12. 항법 모드 선택 장치를 CVA (항공모함 INS 정렬)로 설정하여 항공모함에서의 INS 정렬을 시작한다.

 

[171쪽]

 

 

13. 정렬 진행 상황을 관찰한다. 함재기의 INS 시스템이 항공모함의 INS 시스템을 통해 직접 정보를 가져오기 때문에 함재기의 위치 좌표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

 

  ① ∨ 표지 = INS (관성 항법 시스템) 정렬 진행도 부호

  ② 숫자 23 = INS 정렬이 진행된 분의 숫자 (10분의 1단위)

      23 = 2.3 분 = 138 초

  ③ 첫 번쨰 " | " 기호 = 거친 정렬 완료 표지

  ④ 두 번째 " | " 기호 = 비상 출격 (Alert Launch) 기준

   (정렬이 AIM-7 및 AIM-54 미사일을 non-boresight 모드에서 발사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에 닿았다.)

  ⑤ 세 번째 " | " 기호 = 정밀 정렬 완료 표지

 

점이 있는 마름모 = 정밀 정렬 완료!

 

14. CVA INS 정렬이 FULL FINE (최대 정밀도)에 닿기까지 약 9분이 소요된다. 정밀 정렬은 INS 진행도 표시가 중앙에 있는 점이 있는 마름모로 바뀔 때 완료된다.

 

 

15. 정렬이 완료됐을 때, 항법 모드 선택 장치를 INS NAV MODE 로 설정한다.

 

4-6. RIO 정렬 후

[172쪽]

 

1. RIO 산소 스위치 설정 - ON.

 

 

2. 비상 탈출 좌석 무장 손잡이를 누르거나 (아래로 내려감) "LSFHIT+E"를 누르는 것으로 RIO 비상 탈출 좌석을 무장시킨다.

 

 

3. "LCTRL+C"를 눌러 캐노피를 닫는다.

 

 

4. V/UHF 라디오 기능 선택 장치를 T/R +G (송수신 + 보호 Transmit Receive + Guard)로 설정한다.

5. TACAN 기능 선택 장치를 T/R (송수신)으로 설정한다.

6. 액체 냉각 (Liquid Cooling) 스위치 설정 - ON (전방). 이는 AWG-9 레이더 냉각 절차를 시작한다.

 


예비 ADI (자세 방향 지시계 Attitude Director Indicator) 조절 손잡이

예비 ADI Caged 깃발

예비 ADI Uncaged


 

7. 이륙하기 최소 2분 전에, 예비 자세계 자이로 (ADI)의 조절 손잡이를 눌러서 정립하고, 현재 고도에 지시계가 일치할 때 까지 조정한다.

 

 

8. IR/TV 전원 스위치 설정 - STANDBY

 

 

9. AN/ALR-67 RWR 전원 스위치 설정 - ON. RWR은 항공기가 공중에 뜬 후에 활성화될 것이다.

10. AN/ALQ-126 DECM 재머 모드 선택 장치 스위치 설정 - STANDBY

 

[173쪽]

 

173쪽은 168쪽과 동일 내용.

위치상 4-5. RIO INS 정렬 (항공모함) 절차 마지막인 172쪽에 있어야 할 것이,

모종의 사유로 173쪽으로 순서가 뒤바뀐 것이 아닐까 추정된다.

 

[174쪽]

11. "RSHIFT+K"로 니보드를 펼친다.

 

 

12. " [ "과 " ] " (니보드 이전/다음 쪽으로 키 설정됨.)을 눌러서 쪽들을 돌아가며 TACTICAL DATALINK STSTEMS 쪽을 찾는다. 이용 가능한 데이터 링크 호스트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13. 데이터 링크 파워 스위치 설정 = ON (전방)

14. 데이터 링크 모드 스위치 설정 = TAC (후방)

15. 데이터 링크 주파수를 원하는 네트워크로 설정한다. 우리가 원하는 주파수는 E2C AWACS로 니보드 TACTICAL DATALINK SYSTEMS에 309.20 MHz 로 기록되어있다. 데이터 링크 선택 바퀴를 보이는 바와 같이 09.2 로 돌린다. (3 은 사전 설정이고 수정할 수 없다.) 의무적인 절차는 아니지만 추천된다.

16. "RSHIFT+K"를 사용하여 니보드를 닫는다.

 

 

17. IFF 모드 4 전원 스위치 설정 = ON (전방).

 

 

18. AN/ALE-39 RWR/모드 스위치를 AUTO(CHAFF)/MAN 혹은 MAN 중 하나로 필요에 따라 선택한다.

19. 플레어 모드 스위치를 PILOT으로 설정한다. (조종사가 DLC 단추로 플레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허용한다.)

 

 

20. 레이더를 위해 3분 정도 예열 시간을 갖고 항공기가 공중에 뜨면, WCS (무장 제어 시스템) 스위치를 WCS XMT (Transmit, 송신)로 설정.

21. IR/TV (TCS 전원) 스위치를 STBY로 설정, 2분의 예열 시간을 갖는다. 그 후, 항공기가 공중에 뜰 때 ON으로 설정한다.

22. 이제 지상 주행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175쪽]

주의: INS 시스템 정렬되고 가동되는 중에, 여전히 모든 중간 지점 (waypoint)의 좌표를 추가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할 것. NAVIGATION 부분에서 중간 지점 추가가 완료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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