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ockpit Overview
○ F-14 Pilot Cockpit
■ Right Side Console
● 조종석 개요
○ F-14 파일럿 조종석
■ 오른쪽 제어반
Spoiler Failure Override
스포일러 고장 무시
고장난 스포일러 부분을 무시하고, MASTER RESET 후에도 나머지 부분들을 계속해서 작동시킬 수 있는 조작 장치를 갖고 있다.
조작 | 기능 |
1. INBD | 동체쪽 스포일러 우선 스위치. ORIDE - 동체쪽 스포일러 대칭 보호를 무시한다. 하나가 고장이 나도 MASTER RESET 후 안쪽 스포일러를 기능적으로 계속 운용할 수 있게 한다. NORM - 기본 (덮개로 보호되는 위치). 이 모드에서 동체쪽 스포일러가 고장이 난다면 나머지가 아래로 내려가도록 명령하고, 경고등 계기반에 SPOILERS 등이 켜진다. |
2. OUTBD | 동체 바깥쪽 스포일러 우선 스위치. ORIDE - 동체 바깥쪽 스포일러 대칭 보호를 무시한다. 하나가 고장이 나도 MASTER RESET 후 동체 바깥쪽 스포일러를 기능적으로 계속 운용할 수 있게 한다. NORM - 기본 (덮개로 보호되는 위치). 이 모드에서 동체 바깥쪽 스포일러가 고장이 난다면 나머지가 아래로 내려가도록 명령하고, 경고등 계기반에 SPOILERS 등이 켜진다. |
Liquid Oxygen Quantity Indicator
액화산소량 지시계
남아 있는, 이용 가능한 액화산소의 양을 보여주는 지시계가 들어있다. 1리터 단위로 증가하는 눈금이 매겨져있다. 또 지시계에 전원이 꺼져있는 상황에서 보여지는 OFF 깃발도 있다. 지시계는 MASTER TEST 제어반에 있는 INST 모드로 작동 시험이 가능하며 이때 2리터를 가리켜야 한다.
나침반 조작 제어반
나침반 조작 제어반에는 AHRS(자세방위기준장치)를 사용할 때 나침반 모드를 선택하기 위한 조작 장치들이 있다.
조작/지시계 | 기능 |
1. SYNC IND | AHRS 회전의와 자기(磁:자석 자, 이하 동일)방위탐지기를 동기화를 보여주는 표시기. SLAVED 모드일 때 사용된다. |
2. N-S 스위치 | 항공기가 DG와 SLAVED 모드에서 지구의 어느 반구에 있는지 선택하기 위한 스위치. 올바른 지구 자전 속도 보정에 중요하다. (원문: Switch Used to select which hemisphere aircraft is in for DG and SLAVED modes. Critical for correct earth-rate correction.) |
3. LAT 손잡이 | DG와 SLAVED 모드에서 올바른 지구 자전 속도 보정을 위해 0º에서 90º까지 위도를 선택하기 위해 사용되는 조작 손잡이. |
4. 모드 스위치 | AHRS 비행 방향 정보의 공급처를 선택한다. COMP - 나침반. 방향 회전의로의 보정 없지 직접적으로 자기방위탐지기를 사용한다. 긴급 운용을 위해서만 사용하고 화면은 자동적으로 수동 자기 변형을 사용한다. (원문: Compass, Uses magnetic azimuth detector directly without stabilization from the directional gyro, used only for emergency operation and the displays automatically uses the manual magnetic variation.) SLAVED - 기본 모드. 방향 회전의에게 보정을 받는 자기방위탐지기를 사용한다. DG - 지향성 회전의(Directional Gyro) 모드. 회전의만 사용하고 자기방위탐지기는 사용하지 않는다. |
5. HDG 손잡이/단추 | DG와 SLAVED 모드일 때 사용된다. SLAVED 모드에서 방향 회전의를 자기방위탐지기와 동기화하고, BDHI에 자기 방향을 설정하는데 사용한다. 단추는 동기화 지시계 바늘이 null 표시를 넘을 때까지 누르고있어야 한다. |
ARA-63 조작반
AN/ARA-63 ILS (ICLS)를 조작하기 위해 사용되는 조작반.
조작/지시계 | 기능 |
1. CHANNEL 선택 장치 | 이용 가능한 20개의 ICLS 채널 중 하나를 선택하는 선택 장치. |
2. BIT 단추 | AN/ARA-63 작동 시험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추. ILS로 설정했다면 HUD와 VDI에 착륙 기호를 나타낸다. |
3. POWER 스위치 | AN/ARA-63에 동력을 공급하는 ON/OFF 스위치. 스위치를 잡아당겨야만 OFF 위치에 둘 수 있다. |
4. 표시등 | AN/ARA-63에 전원이 들어옴을 나타내는 표시등. |
주의 - 경고 표시등
조종사 주의 경보판
표시등 | 기능 |
1. PITCH STAB 1 & 2 | 상하 기울기(피치) 채널이 작동하지 않음을 알려주는 경고등. |
2. ROLL STAB 1 & 2 | 좌우 기울기(롤) 채널이 작동하지 않음을 알려주는 경고등. (좌우 기울기 SAS 고장) |
YAW STAB OP | 하나의 좌우 회전(요우) 채널이 작동하지 않음을 알려주는 경고등. |
YAW STAB OUT | 두 개의 좌우 회전(요우) 채널들이 작동하지 않음을 알려주는 경고등. |
EMERG JETT | EMERG STORES JETT 단추의 활성화를 알려주는 경고등. |
LADDER | 탑승 사다리(Boarding Ladder)가 정확히 수납되지 않음을 알려주는 경고등. |
ECS TURBINE | 기능하지 않음. |
INLET ICE | 왼쪽 엔진 공기 흡입구 안 빙결 탐지기에 얼음이 쌓임을 나타내는 경고등. |
FLAP | 플랩 체계의 고장을 나타내거나 혹은 플랩이 내려간 상태일 때 지시 대기 속도가 225 노트(knots)보다 높음을 나타내는 경고등. |
HZ TAIL AUTH | 수평 꼬리 날개 명령 작동기의 고장 (혹은 CADC 고장)을 나타내는 경고등. |
RUDDER AUTH | 러더의 명령 작동기의 고장 (혹은 CADC 고장)을 나타내는 경고등. |
SPOILERS | 몇몇 혹은 모든 스포일러들이 움직이지 않게 만드는 스포일러 체계 고장을 나타내는 경고등. |
AUTO PILOT | 자동 비행 체계의 고장을 나타내는 경고등. |
L & R INLET | AICS 프로그래머 그리고/혹은 체계 고장을 나타내는 경고등. |
OIL PRESS | 왼쪽 혹은 오른쪽 엔진의 유압이 11 psi 보다 낮음을 나타내는 경고등. |
BLEED DUCT | 엔진실에서 고온 공기 누출을 나타내는 경고등. |
L & R RAMPS | 비행 상태가 악화된 상황에서 흡입 램프가 제 위치에 고정되어 있지 않음을 나타내는 경고등. |
START VALVE | 엔진 시동 후 starter solenoid air valve가 열려있음을 나타내는 경고등. (F-14B 한정.) |
OXY LOW | 낮은 산소 압력 혹은 남아있는 산소가 2리터보다 낮음을 나타내는 경고등. (F-14A 한정.) |
L & R ENG SEC | 각각 엔진 AFTC가 두 번째 모드(Secondary mode)에 있음을 나타내는 경고등. (F-14B 한정.) |
L & R OVSP/VALVE | 각각 엔진 시동 체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N1 회전자의 과속을 나타내는 경고등. (F-14A 한정.) |
L & R GEN | 엔진 발전기가 작동하지 않음을 나타내는 경고등. |
CANOPY | 캐노피가 내려와있지 않고 잠기지 않음을 나타내는 경고등. |
BINGO | 항공기 연료량이 설정한 BINGO 양이거나 낮음을 나타내는 경고등. |
L & R OIL HOT | 각각 엔진 기관유(Engine Oil)가 너무 뜨거움을 나타내는 경고등. |
CADC | 대기 자료 컴퓨터(Air Data Computer)에 고장을 나타내는 경고등. |
HYD PRESS | 두 개의 엔진 유압 펌프에서 압력이 2,100 psi 보다 낮음을 나타내는 경고등. |
L & R FUEL PRESS | 각 엔진 연료 승압 펌프(Engine Fuel Boost Pump)에서 압력이 9 psi 보다 낮음을 나타내는 경고등. |
L & R FUEL LOW | 각각 동체 후방과 왼쪽 혹은 전방과 오른쪽 연료 공급 묶음에서 연료량이 1,000 파운드보다 낮음을 나타내는 경고등. |
WING SWEEP | 날개 접음 체계에서 한 채널의 고장을 나타내는 경고등. |
RATS | RATS 활성화를 나타내는 경고등. (F-14B 한정.) |
TRANS/RECT | 하나 혹은 둘의 변압기-정류기에서 고장을 나타내는 경고등. |
MACH TRIM | Mach Trim 작동기에서 고장을 나타내는 경고등. |
WSHLD HOT | 중앙 앞유리 과열을 나타내는 경고등. |
LAUNCH BAR | 둘을 나타내는 경고등: 바퀴에 무게가 실릴 때 (지상에서) - 항공기가 자세를 낮춤. 쓰로틀이 MIL보다 낮고 이함 지지대(Launch bar)가 올라가지 않고, 잠겨있지 않음. 바퀴에 무게가 실리지 않을 때 (지상이 아닐 때) - 이함 지지대가 올라가지 않고 고정됨, 이함 지지대가 (접힌 전방 바퀴) 중앙에서 15 인치 안에 있지 않음. 전방 바퀴 지지대가 완전히 연장되지 않음. |
INTEG TRIM | 수평 조절(Trim) 체계에서 고장 혹은 컴퓨터의 고장을 나타내는 경고등. |
AHRS | AHRS로부터 받는 고도, 비행 방향 정보가 신뢰할 수 없음을 나타내는 경고등. |
ENG FIRE EXT | 소화 용기에 압력이 낮음을 나타내는 경고등. (600 psi 에서 90 psi 낮음.) |
AUX FIRE EXT | 예비 소화 용기에 압력이 낮음을 나타내는 경고등. (600 spi 에서 90 psi 낮음.) |
쪽지
F-14A 특정 경고등은 아직 구현되지 않음.
Master Generator Control Panel
주 발전기 조작반
왼쪽과 오른쪽 엔진 발전기를 조작하는 판.
조작 | 기능 |
1. L & R MASTER GEN 스위치 | 각각 발전기의 작동 시험과 연결을 조작하는 스위치. OFF/RESET에서 옮기기 위해서는 들어올려야 한다. NORM - 기본. 발전기를 활성화하고 주요 정보 전송 회로(Main Bus)에 연결한다. OFF/RESET - 발전기를 비활성화하고 연결을 끊으며 작동 중인 보호 회로를 재설정한다. TEST - 발전기를 활성시키지만 주요 정보 전송 회로에 연결하지 않는다. 작동 시험이 목적이다. |
2. EMERG 스위치 | 필수적인 정보 전송 회로에 긴급 발전기를 연결하기 위해 조작하는, 덮개로 보호받는 스위치. (보호되는 위치는 NORM이다.) NORM - 기본. 주 발전기가 둘 다 고장났을 때 발전기가 자동적으로 필수적인 정보 전송 회로에 연결되도록 한다. OFF/RESET - 주 발전기 상황과 상관 없이 필수적인 정보 전송 회로에서 발전기 연결을 끊는다. 보호 회로를 재설정한다. |
주요 등불 조작반
주 등불 조작반, 대부분의 항공기 안팎 등불을 조작한다.
조작 | 기능 |
1. ANTI COLLISION 스위치 | 공중 충돌 방지 등화를 조작하는 ON/OFF 스위치 |
2. POSITION 스위치 | 날개와 꼬리 위치등(Position Light)이 지속되거나 점등하도록 조절하는 스위치. 바퀴에 무게가 실릴 때(지상에 있을 때)는 등화가 항상 켜져있다. |
3. TAIL POSITION 스위치 | 꼬리 위치등을 조작하는 스위치. DIM (어둑함)과 BRT (밝음) 설정이 가능하다. |
4. WING POSITION 스위치 | 날개 위치등을 조작하는 스위치. DIM (어둑함)과 BRT (밝음) 설정이 가능하다. |
5. ACM 톱니바퀴 (thumbwheel) | ACM 제어반 등화를 조절하는 톱니바퀴. 0 은 끄는 것, 1~14 는 설정에 따라 점점 밝아지도록 설정한다. |
6. INDEXER 톱니바퀴 | AoA 지표 등화의 세기를 0~14까지 조절하는 톱니바퀴. |
7. HOOK BYPASS | AOA 등화를 FIELD (지상) 혹은 CARRIER (항공모함) 모드 중 하나로 설정한다. 스위치가 CARRIER에 있고 착륙 장치가 내려가 있을 때 갈고리(Hook)가 내려가 있지 않을 경우 AOA 등화가 반짝인다. |
8. TAXI 스위치 | 활주로 서행 시 등화 (Taxi lights)를 조작하는 스위치. |
9. INSTRUMENT 톱니바퀴 | 계기반(Instrument Panel) 등화를 조절하는 톱니바퀴. 0 은 끄는 것, 1~14 는 설정에 따라 점점 밝아지도록 설정한다. |
10. WHITE FLOOD 스위치 | 조종사 조종석 안에 백색등을 조절하는 스위치. DIM (어둑함)과 BRT (밝음) 설정이 가능하다. 당기지 않을 때에는 OFF로 고정된다. |
11. CONSOLE 톱니바퀴 | 제어반 등화와 적색등을 조절하는 톱니바퀴. 0 은 제어반 등화와 적색등을 모두 끄고, 1~14 는 설정에 따라 제어반 등화를 점점 밝아지도록 설정한다. |
12. RED FLOOD 스위치 | 적색 계기반과 제어반 등화를 설정하는 스위치. BRT - 계기반과 제어반의 적색 등화를 밝게 설정한다. MED - 적색 제어반 등화. DIM - 어두운 적색 제어반 등화. |
13. FORMATION 톱니바퀴 | 외부 편대 등화를 조절하는 톱니바퀴. 0 은 끄는 것, 1~14 는 설정에 따라 점점 밝아지도록 설정한다. |
Air Conditioning Control Pnael
냉난방 제어반
환경적인 조작 체계(The Environmental Control System: ECS)를 조작하는 제어반.
조작/지시계 | 기능 |
1. TEMP 스위치 | 조종석과 여압복 온도 모드를 조작하는 스위치. AUTO - 지시 대기 속도와 고도와 상관없이 TEMP 톱니바퀴에서 자동적으로 설정된다. MAN - TEMP 톱니바퀴를 수동으로 설정한다. 지시 대기 속도와 고도에 따라 달라지므로 재설정 해줘야 한다. |
2. CABIN PRESS 스위치 | 조종석 압력을 조작하는 스위치. 들어올리기 전까지 NORM으로 고정되어있다. NORM - 기본 모드. 8,000 피트에서 23,000 피트까지 조종석을 가압하고, 그 후 바깥 대기와 5 psi 차이를 유지한다. DUMP - 조종석 배관 조절기를 열어 조종석의 압력을 낮춘다. |
3. RAM AIR 스위치 | AIR SOURCE가 RAM 혹은 OFF로 설정된 후 ram air 입구로 들어오는 공기의 양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는 선택 스위치. INCR (증가) 혹은 DECR (감소)에 고정할 수 있고, 중앙으로 돌아오도록 용수철 압력이 작용한다. |
4. AIR SOURCE 선택 장치 | 서로 독점적인 다섯 가지 공기 열원 선택 장치. 선택을 나타내기 위해 돌아간다. RAM - 다른 공기 열원을 닫고 모든 사용자에게 뜨거운 고온 압축 공기 (Bleed Air)와 혼합된 ram air 입구를 연다. L & R ENG - 둘 중 하나의 엔진을 압축 공기를 위한 열원으로 선택한다. BOTH ENG - 기본 위치. 두 개의 엔진을 압축 공기를 위한 열원으로 선택한다. OFF - Ram Air 입구를 제외한 모든 공기 열원을 닫는다. 이 모드에서 Ram Air 입구는 가압과 냉난방 제어를 할 수 없다. 기총 발사를 못하게 한다. |
5. TEMP 톱니바퀴 (Thumwheel) | 조종석과 여압복 공기 온도를 선택한다. 0~14 는 COOL과 WARM으로 각각 끝나는 지점 사이에서 선택할 수 있다. 자동 7 (AUTO 7)에서 대략 21℃ 혹은 70ºF에 대응한다. 수동에서 톱니바퀴는 각각 다양한 지시 대기 속도와 고도에 따라 설정해야 한다. |
주 작동 시험 제어반
긴급 비행 유압 설정, OBC와 다양한 승선 BIT들을 조작하는 제어반.
조작/지시계 | 기능 |
1. MASTER TEST 선택 장치 | 다양한 체계들을 위한 OBC와 BIT를 선택하고 착수하기 위해 사용되는 선택 장치. 잡아당겨서 선택을 할 수 있고, 밀어 넣어서 선택된 것의 작동 시험을 시작한다. OFF - 작동 시험 기능을 비활성화한다. LTS - 등화, 조종석 지시등을 작동 시험한다. FIRE DET/EXT - 화재 감지 체계를 작동 시험한다. INST - 계기, 다양한 조종석 계기를 작동 시험한다. OBC - On board checkout(?), OBC를 시작한다. EMERG GEN - 비상 발전기를 작동 시험한다. MACH LEV - 동적인 MACH 레버를 점검한다. (F-14A 한정) WG SWP - 날개 접음 체계를 작동 시험한다. (wing-sweep) FLT GR DN - 자동 쓰로틀 interlocks의 지상 점검을 착수한다. (원문: Initiates ground check of auto throttle interlocks.) FLT GR UP - 외부 연료 탱크 가압을 작동 시험한다. D/L RAD - 데이터 링크 변환기를 작동 시험한다. STICK SW - 왼쪽과 오른쪽 스포일러 대칭 스위치와 좌우 회전(Yaw) SAS를 위한 1-inch stick 스위치를 점검한다. |
2. GO/NO-GO 등화 | 해당하는 작동 시험에서 체계들의 GO 혹은 NO-GO 상태를 나타내는 등화. |
3. EMERG FLT HYD | 비행 유압 체계의 비상 모드를 조작하는 스위치. AUTO (LOW) 위치로 보호되고 있다. HIGH - 전원 부품(power module)을 활성화한다. (high speed mode). 비행 유압 체계와 복합 유압 체계를 2,100 psi 으로 우회한다. (원문: Activates the power module (high speed mode), bypassing fligh and combined 2,100 psi switches.) LOW - 예비 전원 부품을 활성화하고, 비행 유압 체계와 복합 유압 체계를 2,100 psi 으로 우회한다. (원문: Activates the backup power module bypassing fligh and combined 2,100 psi switches.) AUTO (LOW) - 비행과 결합된 유압 체계 둘 모두 2,100 psi 보다 낮을 때 LOW 모드를 자동적으로 활성화한다. |
쪽지
구체적인 작동 시험은 추후 BIT 챕터에서 상세하게 다뤄질 것이다.
External Environmental Control Panel
외부 환경 조작 제어반
앞유리 공기와 외부 방빙(防氷 Anti-ice) 설정을 조작하는 제어반
조작 | 기능 |
1. WSHLD 스위치 | 따뜻한 공기로 외부를 데우는 방식으로 전면 유리의 외부 난방을 조작하는 스위치. AIR - 체계를 활성화한다. OFF - 체계를 비활성화한다. |
2. ANTI-ICE 스위치 | 엔진, 급유관, AICS 방빙 체계를 조작한다. ORIDE/ON - 외부 환경과 상관없이 엔진과 급유관 방빙을 활성화하고, AICS에서 방빙 설정을 할 수 있다. AUTO/OFF - 필요한 만큼 자동적으로 엔진과 급유관 방빙을 활성화하고, AICS 방빙을 끈다. OFF/OFF - 양 쪽 엔진과 급유관 방빙, 그리고 AICS 방빙을 끈다. |
Hydraulic Transfer Pump Switch
유압 이송 펌프 스위치
비행 유압 체계와 복합 유압 체계 둘 중 하나가 고장이 난 경우에 압력을 동등하게 만들어주는 유압 이송 펌프 조절기를 갖고 있는 제어반.
HYD TRANSFER PUMP 스위치는 두 가지 위치가 있다. SHUTOFF와 NORMAL(보호되는 위치). NORMAL 위치 (기본 설정)는 고장난 유압 체계가 2,100 psi 아래로 떨어질 때 다른 기능 체계에서 고장난 유압 체계의 압력을 높이는 유압 이송 펌프를 갖고 있다. SHUTOFF 위치 (덮개를 들어올리고서 접근할 수 있는)는 고장난 유압 체계에 충분한 압력을 공급하지 못하는 경우 유압 이송 펌프를 끄기 위해 사용한다. 이는 작동되는 체계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HUD-영상 조작 제어반
활성화할 때 HUD를 녹화하는 CTVS 체계를 조작하기 위한 제어반. DCS에서 구현되어 있지 않음.
조작/지시계 | 기능 |
1. HUD CAM(E)RA 스위치 | TRG - 방아쇠. 방아쇠에 있는 두 번째 (발사) 멈춤쇠(detent)가 눌리는 동안 녹화를 한다. NORMAL - 방아쇠에 있는 첫 번째 멈춤쇠 (frist detent)가 눌릴 때 녹화를 한다. OFF - CTVS의 전원을 끈다. RUN - 계속해서 녹화를 한다. |
스위치 2 & 3 | VTR - 비디오 테이프 녹화기 |
캐노피 김서림 제거/기내 공기 막대
캐노피 공기 확산 막대는 기내의 공기 흐름을 조절한다. 기본 위치인 CABIN AIR는 조종석 공기 확산기를 통해 70%의 조정된 공기를 전달하고, 캐노피 공기 확산기를 통해 30%의 조정된 공기를 전달한다. CANOPY DEFOG 위치는 캐노피 김서림 제거를 위해 모든 공기 흐름을 캐노피 공기 확산기를 통하여 전달한다.
■ Canopy Control Handle
■ 캐노피 조작 손잡이
조종석 오른쪽 벽에 위치한 캐노피 조작 손잡이들은 캐노피의 운용을 조작한다. 손잡이는 손잡이 기계 장치와 손잡이 위치 글자가 쓰여있는 상자 아래에 붙어있다. 캐노피 조작 손잡이는 RIO 조종석에서도 똑같이 위치한다.
조작 | 기능 |
BOOST | 동력 증가로 캐노피를 닫는다. 차가운 날씨나 강한 맞바람이 불 때 사용한다. |
CLOSE | 캐노피를 닫는다. 비행할 때 기본적인 위치. |
HOLD | 닫는 것을 제외하고 어떤 위치에서든 캐노피의 현재 위치를 고수한다. |
OPEN | 캐노피를 연다. |
AUX OPEN | 체계의 유압이 너무 낮을 때 수동으로 캐노피를 여는 것을 허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