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 설명서 Flight Manual

F-14 히트블러 메뉴얼. 3-26 일반 설계와 체계의 개요 / 통신 체계 ④~⑭ (DCS World, F-14 톰캣 Heatblur Manual)

현명하게 2024. 1. 30. 18:52
반응형

 

Heatblur F-14 Tomcat Manual

 

Heatblur DCS F-14 Tomcat — Heatblur F-14 Tomcat 1.0 documentation

© Copyright 2019, Heatblur Simulations

www.heatblur.se


DCS World, F-14 톰캣 Heatblur Manual 히트블러 메뉴얼

3-26 일반 설계와 체계의 개요

통신 체계 ④~⑦

 

목차

● General Design and Systems Overview

    ○ Communications Systems

         ■ Pilot Volume/TACAN Command Panel

● 일반 설계와 체계의 개요

    ○ 통신 체계

         ■ 조종사 음량/TACAN 명령판

  조종사 왼쪽 제어반에 있는 음량/TACAN 명령판은 ALR-67, 사이드와인더(SW) 그리고 V/UHF 2에서 오는 소리 신호를 조절하기 위한 세 개의 음량 조절 장치를 갖고 있다.

제어 장치/표시계 기능
1. ALR-67 음량 조절 장치 조종사 ALR-67 알림의 음량을 조절한다.
2. SW (사이드와인더) 음량 조절 장치 조종사의 사이드와인더 신호음 음량을 조절한다.
3. V/UHF 2 음량 조절 장치 V/UHF 2 (AN/ARC-182)에서의 조종사 소리의 음량을 조절한다.
4. TACAN CMD 제어 스위치/표시계 TACAN을 관리하고 있는 승무원을 제어하고 나타낸다.

 

         ■ RIO Communication/TACAN Commnad Panel

         ■ RIO 통신/TACAN 명령판

  RIO가 송신을 위해 UHF 1 (AN/ARC-159), V/UHF 2 (AN/ARC-182) 중 하나 혹은 두 개의 라디오 모두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쪽지

  BOTH는 DCS에서 미구현이다.

 

  V/UHF 2 ANT 스위치는 이중의 UHF 혹은 데이터 링크 운용 사이에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상부 혹은 하부 안테나를 선택한다. 반대 안테나 선택, 55MHz 이상의 주파수 분리, 혹은 라디오 하나를 끄는 것이 추천된다. 게다가 DATA LINK 판은 UHF 1 과 DIL 운용을 위해 하부 혹은 상부 안테나 선택을 제공한다.

 

쪽지

  안테나 전환은 DCS에서 미구현이다.

 

  TACAN CMD 누름 단추는 조종사와 RIO 사이에서 TACAN 제어 기능 전환을 제공한다. 관리하는 승무원 (PLT 혹은 RIO)이 선택됐을 때 빛이 난다.

 

  UHF 1 VOL 제어 장치는 RIO가 ARC-159 UHF 1 라디오의 소리 크기를 조절한다. KY MODE 스위치는 오직 KY-58이 설치되어 있을 때에만 가동된다.

 

쪽지

  Heatblur F-14 사양은 KY-28만 사용한다.

제어 장치/표시계 기능
1. XMTR SEL 스위치 사용하고 싶은 VHF/UHF 라디오를 선택한다.

UHF 1 - ARC-159 UHF 1 라디오를 선택한다.

V/UHF 2 - ARC-182 VHF/UHF 라디오를 선택한다.

Both - 두 라디오를 모두 선택한다. (DCS에서는 미구현.)
2. V/UHF 2 ANT 스위치 UPR - 상부 안테나를 V/UHF 2 용으로 선택한다.
LWR - 하부 안테날르 V/UHF 2 용으로 선택한다.

쪽지
  DCS에서 미구현.
3. TACAN CMD 제어 스위치/표시계 TACAN을 관리하는 승무원을 제어하고 표시한다.
4. UHF 1 VOL 조절 장치 UHF 1 (AN/ARC-159)에서 오는 RIO의 소리 크기를 조절한다.
5. KY MODE 스위치 KY-28과 같이 기능하지 않는다.

 

         ■ AN/ARC-159 (UHF 1) Radio

         ■ AN/ARC-159 (UHF 1) 라디오

  UHF 1 (ARC-159) 라디오는 공대공 그리고 공대지 음성 통신을 제공한다. 라디오 주파수 범위는 225.000 에서 399.975 MHz 까지 확장된다. 이 장비는 AM 모드 송신 그리고 사전 설정된 20개의 채널 및 비상 채널(Guard Channel, 243.000 MHz) 중 하나를 통한 수신을 가능하게 한다. 비상 주파수(Guard Frequency)는 선택된 다른 채널과 함께 지속적으로 관찰될 수 있다. ARC-159는 25-kHz 단계에서 수동 조작하여 사용 가능한 7,000개의 주파수를 가진다. ARC-159 라디오는 10와트의 최소 RF 출력을 갖는 반도체를 이용한, 자족적인 장치이다. 라디오의 운용을 위한 모든 제어 장치는 라디오의 앞 판에 있다. 라디오는 조종사 왼쪽 제어반에 있다.

 

쪽지: UHF 1 (ARC-159) ADF 위치는 구현된 F-14 사양에서는 기능하지 않는다. V/UHF 2 (ARC-182)의 DF를 사용한다.

제어 장치/표시계 기능
1. VOL 조절 장치 UHF 1 에서 조종사 소리의 크기를 조절한다.
2. SQL (Squelch, 지지직 소리) 스위치 라디오 잡음 (반송파 신호가 없을 때 잡음 차단)의 ON/OFF 제어 장치.
3. 주파수 조절 스위치 (중앙으로 용수찰 압력 작용) 모드 선택 장치 스위치를 MANUAL로 설정했을 때 무선 송수신기(Transceiver)을 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네 개의 주파수 조정 스위치이다. 왼쪽 스위치는 100과 10의 숫자를, 두 번째 스위치는 1의 자리를, 세 번째는 0.1 자리를, 그리고 오른쪽 스위치는 0.01과 0.001 자리를 제어한다. 스위치를 앞으로 밀면 읽히는 숫자를 늘리고, 뒤로 하면 감소시킨다.
4. FREQ/(CHAN) 화면 모드 선택 장치 스위치를 MANUAL에 놓을 때 주파수를 표시하고, PRESET에 있을 때는 UHF 채널을 표시한다.
5. READ 스위치 스위치를 움직이면 주파수 화면이 사전 설정 채널 주파수를 보여주도록 한다.
6. BRT/TEST 제어 장치 라디오 FREQ/(CHAN) 화면의 밝기를 제어한다. 최대치를 넘겨 돌리면 888.888 의 작동 시험 화면을 보여준다.
7. LOAD 단추 단추를 누르면 보여지는 주파수를 선택한 사전 설정 채널에 저장한다.
8. 기능 선택 장치 ADF - UHF 1 ARC-159 ADF 기능은 미구현이다. V/UHF 2 ARC-182의 DF 모드를 사용할 것.

BOTH - 주요 무선 송수신기와 비상(Guard) 수신기 둘 모두에 동력을 공급한다.

MAIN - 주요 무선 송수신기에 동력을 공급하여 일반 송신과 수신을 가능하게 한다. 마이크 눌러서 말하기 (Push-to-Talk) 스위치로 수신 혹은 송신 기능을 선택한다.

OFF - UHF 1 라디오를 끈다.
9. CHAN SEL 제어 장치 선택 장치 스위치를 PRESET으로 조정할 때 20개의 사전 설정 주파수 채널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한다.
10. 주파수 도표 사전 설정 채널 주파수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된다. DCS에서는 임무 편집기(Mission Editor)에서의 주파수 사전 설정이 자동으로 이곳에 표시될 것이다.
11. 모드 선택 장치 스위치 GUARD - 주요 무선 송수신기에 동력을 공급하고, 243.0 MHz의 비상 주파수로 바꿔 송신과 수신을 허용한다. 이 위치에서 사전 설정과 수동 주파수 선택은 이용할 수 없다.

MANUAL - 주파수 조절 장치로 설정 범위 안에서 주요 무선 송수신기를 원하는 주파수 (7,000개)로 조정하기 위해 사용한다. 선택된 주파수는 읽기창에 표시된다. 이 위치에서 PRESET 선택은 이용할 수 없다.

PRESET - PRESET 채널 선택 장치를 사용하여 무선 송수신기를 20개의 사전 설정 채널 중 하나로 조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선택한 채널은 읽기창에 표시된다.
12. TONE 단추 단추를 누르면 선택한 주파수 혹은 채널에 일정한 신호음 (1,020 Hz)를 전송시킨다.

 

쪽지

  UHF 통신은 D/L과의 간섭으로 TILT 등화가 빛이 나게 하고, 자동 비행 ACL 혹은 VEC/PCD 모드가 비활성화되게 할 수 있다. 데이터 링크는 UHF 라디오와의 간섭으로 D/L 문자 응답 속도에서 가청 Chirping 을 일으킬 수 있다. 

 

쪽지

  안테나 전환은 DCS에서 미구현이지만, 여전히 55 MHz 이상으로 주파수 분리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UHF 통신 간에 상호 간섭을 피하기 위해서 UHF 1 이나 V/UHF 2 라디오를 끄는 것도 권장된다.

 

쪽지

  동일한 주파수에서 운용하는 동안에 UHF 1 과 V/UHF 2 라디오 모두에 송신은 잡음을 초래할 수 있다. 이 반환 출력(feedback)은 서로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동일한 주파수로 운용하는 두 라디오 사이의 RF 상호 작용으로 야기되는 일반적인 상태이다.

 

         ■ AN/ARC-182 (V/UHF 2) Radio

         ■ AN/ARC-182 (V/UHF 2) 라디오

  ARC-182 라디오는 다중 모드, 다중 채널, 공대공/공대지 음성 및 신호음 통신을 제공한다. ARC-182 제어반은 RIO 왼쪽 제어반에 있다. 주파수 범위는 11,960개의 채널 (25 kHz 로 분리되는) 중 하나에서 30~88, 108~156, 156~174, 그리고 225~399.975 MHz의 4개 대역으로 확장된다.

 

쪽지

  "Have Quick" 대전파방해 기능은 DCS에서 구현되어 있지 않다.

 

  송신과 수신은 AM 혹은 FM 대역에서 가능하다. 225에서 399.975 대역인 경우를 제외하고 라디오에 의해 변조(Modulation)가 자동으로 선택된다. 30개의 사전 설정 채널을 이용할 수 있다. 각 대역의 비상 주파수 (Guard Frequency)는 선택된 다른 주파수와 함께 지속적으로 관찰될 것이다. 이 라디오는 자동 방위 탐지기 (ADF, Automatic Direction Finding)을 송신 기지에 제공하기 위해 ARA-50와 함께 사용된다. ARC-182는 보안-음성 장비 (KY-28. KY-58은 DCS에서 미구현.)와 함께 운용된다. 상부 및 하부 안테나 설치는 200 해리 (고도 및 기압 상황에 따라)까지 신뢰할 수 있는 시선 통신을 제공한다. 조종사 계기반 (Instrument Panel)의 원격 표시계는 선택된 주파수의 채널을 표시한다.

제어 장치/표시계 기능
1. VOL 제어 장치 V/UHF 2에서 RIO의 음성 크기를 조절한다.
2. SQL (squelch, 잡음) 스위치 라디오 잡음 (반송파 신호가 없을 때 잡음 차단)의 ON/OFF 제어 장치.
3. 주파수 조정 스위치 (중앙으로 용수철 압력 작용.) 모드 선택 장치 스위치를 MANUAL로 설정했을 때 무선 송수신기(Transceiver)을 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네 개의 주파수 조정 스위치이다. 왼쪽 스위치는 100과 10의 숫자를, 두 번째 스위치는 1의 자리를, 세 번째는 0.1 자리를, 그리고 오른쪽 스위치는 0.01과 0.001 자리를 제어한다. 스위치를 앞으로 밀면 읽히는 숫자를 늘리고, 뒤로 하면 감소시킨다.
4. FREQ/(CHAN) 모드 선택 장치 스위치를 MAN에 놓을 때 주파수를 표시하고, PRESET에 있을 때는 V/UHF 채널을 표시한다.
5. UHF 모드 스위치 225.000에서 399.000 MHz 대역의 주파수로 조정될 때 작동한다.

AM - 진폭 변조 (Amplitude Modulation) 신호를 선택한다. 대기의 상태에 따라 변하고, 전자파 방해에 민감하다.

FM - 주파수 변조 (Frequency Modulation) 신호를 선택한다. 전자파 방해를 줄인다.
6. BRT 제어 장치 라디오 FREQ/(CHAN) 화면의 밝기를 조절 한다.
7. 모드 선택 장치 OFF - 주파수 모드 스위치를 243으로 설정할 때 외에는, VHF/UHF 라디오 끈다.

T/R - 송신기와 주요 수신기에 동력을 공급한다.

T/R&G - 송신기, 주요 및 비상 수신기에 동력을 공급한다.

DF - 108에서 399.975 MHz까지 자동 방위 탐지기를 제공한다.

TEST - 내장 작동 시험 (BIT, Built-in-test) AT 를 표시한다. 이는 FREQ/(CHAN) 지시계에 표시된다.
8. 주파수 모드 스위치 (바깥쪽 회전판) 243 - 무선 송수신기를 켜고 ((바깥쪽 회전판) 운용 모드 제어에 우선권을 얻는다.) 주요 무선 송수신기, 그리고 비상 수신기가 243.000 MHz 로 조정되게 한다. (UHF 비상 주파수). VOL SQL과 BAT를 제외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MAN - 주파수 조절 스위치를 사용하여 운용 주파수의 수동 선택을 가능하게 한다. 무선 송수신기는 주파수 변경 동안에 사용할 수 없다.

G - 라디오가 마지막으로 조정된 대역에서 무선 송수신기를 비상 주파수로 조정한다.

PRESET - CHAN SEL 스위치로 40개의 사전 설정 운용 주파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선택한 채널은 FREQ/(CHAN) 화면에 표시된다. 채널 31부터 40까지는 Have Quick (대전파방해) 용이며 DCS에서는 구현되어 있지 않다.

READ - 선택한 사전 설정 채널의 주파수를 표시한다. (채널 대신에)

LOAD - 보여지는 주파수를 설정된 사전 예약 채널로 기억 장치에 자동으로 넣는다.
9. CHAN SEL 스위치 (안쪽 회전판) 조정 선택 장치 스위치가 PRESET 으로 설정되어 있을 때 40개의 사전 설정 주파수 채널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한다.

 

         ■ Loading (Saving) Preset Channel(s) on UHF 1 and V/UHF 2

         ■ UHF 1 및 V/UHF 2 사전 설정 채널 불러오기 (저장하기)

  1. 모드 선택 - T/R 혹은 T/R&G.

  2. 주파수 모드 제어 장치 - PRESET.

  3. CHAN SEL 스위치 - 희망하는 채널 선택.

  4. 주파수 모드 제어 장치 - READ.

  5. 주파수 선택 스위치 - 원하는 주파수로 조정.

  6. 주파수 모드 제어 장치 - LOAD (기억 장치에서 주파수가 선택한 채널에 저장된다.)

  7. 주파수 모드 제어 장치 - READ, 주파수 화면을 확인한다.

  8. 그 이후 채널에는 2부터 7 단계를 반복한다.

 

         ■ AN/ARC-182 BIT (Built-in Test)

         ■ AN/ARC-182 BIT (내장 작동 시험)

  BIT는 AN/ARC-182에서 결함을 분리하다. BIT는 FREQ/(CHAN) 화면이 비어있거나 잘못된 읽기값 혹은 무선 송수신기를 나타내는 경우에 시작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1. MODE 선택 장치 - TEST

  2. BRT 제어 장치 - 필요한 대로.

  3. BIT는 약 10초가 필요하고, FREQ/(CHAN)화면을 관찰한다.

 

  a. 결함이 없으면 888.888을 나타낸다.

  b. 부품과 고장난 부품을 식별하는 숫자로 결함이 표시된다.

모드 화면 결함 설명
RCV ' RMT 혹은 RT TEST 모드를 선택한다.
XMT ' LOW PWR TEST 모드를 선택한다.
TEST ' RMT CTRL 결함이 있는 제어 장치.
TEST 888.888 NONE RT 와 CTRL이 정상이다.
TEST 4 6 5 RT 부품 4, 5 혹은 6이 상태가 안 좋다.
TEST 0 6 1 VSWR RT 혹은 안테나 체계
TEST 6 5 1 FWD PWR RT 혹은 안테나 체계
TEST 1 5 7 RT 부품 1, 5 혹은 7이 상태가 안 좋다.
TEST 3 3 3 RT 부품 3이 상태가 안 좋다.

 

         ■ AN/ARC-159 and AN/ARC-182 Remote Displays

         ■ AN/ARA-159 와 AN/ARC-182 원격 화면

  조종사와 RIO 둘 모두 라디오의 현재 설정 채널 혹은 주파수를 표시하는 원격 화면을 갖고 있다. 조종사는 UHF 1 및 V/UHF 2 그리고 RIO는 오직 UHF 1 의 원격 화면을 가진다.

제어 장치/지시계 기능
1. UHF 1 원격 채널/주파수 지시계 (조종사) UHF 1 라디오의 주파수 혹은 채널 설정 값을 표시한다.

TEST - 지시계 작동 시험에 들어가면, 결함이 없는 경우 888.888 값이 된다.

BRT - 화면 밝기를 조절한다.
2. V/UHF 2 원격 채널/주파수 지시계 (조종사) V/UHF 2 라디오의 주파수 혹은 채널 설정 값을 표시한다.


TEST - 지시계 작동 시험에 들어가면, 결함이 없는 경우 888.888 값이 된다.

BRT - 화면 밝기를 조절한다.
3. UHF 1 원격 채널/주파수 지시계 (RIO) UHF 1 라디오의 주파수 혹은 채널 설정 값을 표시한다.

TEST - 지시계 작동 시험에 들어가면, 결함이 없는 경우 888.888 값이 된다.

BRT - 화면 밝기를 조절한다.

 

         ■ AN/ARA-50 UHF Automatic Direction Finder

         ■ AN/ARA-50 UHF 자동 방위 탐지기

  UHF 자동 방위 탐지기는 ARC-182 라디오와 함께 사용된다. ADF는 송신 지상 기지 혹은 다른 항공기에 대한 상대 방위각을 제공한다. 이는 30개의 사전 설정 채널 중 하나에서 혹은 108에서 399.975 MHz 까지 범위의 수동으로 설정한 주파수 중에서 신호를 받을 수 있다. 체계는 고도에 따라 변하는 시야선 범위(A line of sight Range)를 갖는다.

 

  체계는 5분의 예열 시간이 필요하다. 예열 시간 동안, 결함 알림은 무시해야 한다. 체계는 AS-909/ARA-48 ADF 안테나를 사용한다. 송신 기지로의 방위각은 조종사/RIO BDHI (1번 바늘), 그리고 RIO 다중 화면 지시계에 표시된다. ADF 신호는 음성 UHF 송신 동안에 중단된다.

 

         ■ TSEC/KY-28 Voice Security Equipment

         ■ TSEC/KY-28 음성 보안 장비

  VHF/UHF 2 및 UHF 1 통신 모음과 함께 적대적인 환경에서 보안된 음성을 사용할 수 있게  보안 장비가 설치되어 있고 운용한다. RIO의 왼쪽 제어반의 KY-28 제어반은 암호 혹은 일반 통신 언어 모드로 KY-28을 운용하는 유일한 조종석 제어 장치이다.

 

  KY-28은 두 개의 기본적인 운용 모드를 갖고 있다. 평서문(Plain, P)와 암호문 (Cipher, C)이다. 평서문 모드는 일반적인 UHF 통신 동안에 사용한다. 암호화 모드는 보안된 음성 통신을 원할 때 사용한다. 보안 운용을 하기 위해서 라디오 모음들은 ON이어야 한다. 수신 기지는 적절한 암호화 모드에서 전파를 수신하기 위해서 적절하게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제어 장치/지시계 기능
1. ZEROIZE 스위치 덮개를 들어올리는 것으로 사전 저장(preloaded) 암호가 지워지고, 지상에서 저장한(load) 후에 암호문 모드(Cipher mode)를 다시 사용할 수 있다.

DCS에서 이것은 지상 승무원 통신 목록을 통해 수행된다.
2. 전원-모드 스위치 (Power-mode Switch) P/OFF - 평서문 무선 송수신기로 UHF 라디오를 사용한다. 체계로부터 전원을 제거한다.

C - 사전 저장 암호를 사용하여 보안 모드 (암호문)에서 송신과 수신을 할 때 사용한다. 또한 체계에 전원을 공급한다. 사전 저장 암호를 위해서 이 체계는 이 모드여야 하고 전원이 공급되어야 한다.

DELAY - PTT와 실제 송신 사이에서 지연 시간을 제공한다.
3. 라디오-선택 스위치 (Radio Select Switch) RELAY - 다른 기지에 중계 역할을 하여 정보를 재송신하고 범위를 늘린다. (DCS에서 미구현)

RAD-2 - 보안 음성으로 V/UHF 2를 선택한다.

RAD-1 - 보안 음성으로 UHF 1를 선택한다.

         ■ KY-28 Operation

         ■ KY-28 운용

Prelaunch

이륙 전에

1. 음성 보안 장비 자격이 있는 인원이 적절한 암호를 설정했는지 확인한다. DCS에서 그리고 SRS(Simple Radio)와 결합하여 DCS 통신 목록에서 지상 승무원 통신 목록을 통해 이 작업을 수행한다.

2. VHF/UHF 라디오 - ON.

3. 전원 모드 스위치 - C.

4. 라디오 선택 장치 - RAD-1 혹은 RAD-2

5. 장비의 지상 점검을 원한다면, 적합한 원격 기지가 있는 평서문 라디오에서 양 방향의 평서문 라디오 통신을 설정하고, 장비 점검을 요청한다. (DCS에서는 다른 플레이어가 필요하다.)

6. 2분의 예열 시간 후, 암호화 모드가 선택된 무선기에서 지속적이고 끊김없는 신호음을 헤드셋으로 듣는다. 그 다음 이중 음정의 끊기는 신호음을 듣는다.

7. 송신용으로 선택한 적절한 라디오를 입력하고, 약 2초 동안 유지한 다음 놓는다. 이중 음정의 끊기는 신호음이 멈추고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을 것이다.

8. 라디오를 입력하고 유지한다. 삡하는 신호음이 한 번 1초에서 0.5초 후에 들릴 것이다. 이 소리가 들렸을 때 장비는 암호문을 송신할 준비가 된다.

9. 삡하는 신호음이 들린 후에, 양 방향의 암호문 라디오 통신을 협력하는 지상 기지와 설정하고 가독성과 신호 강도를 확인한다.

10. 전원 모드와 라디오 선택 장치 스위치를 전술 기지(Tatical Station)에 따라 설정한다.

 

쪽지

  위의 절차는 장비의 운항 중 점검을 수행하기 위해서 사용될 것이다.

 

Postlaunch

이륙 후에

  음성 보안 장비는 보고된 대로(as briefed) 작동되어야 한다.

 

쪽지

  비행 중에 ZEROIZE가 눌려있다면, 암호화된 통신이 불가능하다. 암호는 오직 착륙 후에 지상 승무원 통신 목록을 통해 재설정 (혹은 변경)할 수 있다.

 

After Landing

시작 후에

  1. ZEROIZE 스위치 - ZEROIZE (보고된 대로).

  2. 전원 스위치 - OFF.

 

쪽지

  ZEROIZE가 눌려져있고 POWER MODE 스위치가 C에 있다면, 두 승무원 모두 계속된 삐 소리로 경고 받을 것이다.

 

         ■ Link 4A & C Data Link

         ■ Link 4A & C 데이터 링크 

 

  F-14 톰캣은 표적 추적, 중간 지점 정보 그리고 조향 명령의 송신 및 수신을 할 수 있도록 Link 4 데이터 링크 체계를 갖추고 있다. Link 4는 두 개의 형식이 존재한다. Link 4A인 첫 번째는 수상함 혹은 비행 중인 AWACS가 항공기를 제어할 수 있게 하고, 두 번째인 Link 4C는 F-14에서만 사용하는 전투기 간 데이터 링크이다.

 

  Link 4A 혹은 TADIL C 데이터 링크는 F-14가 수상함이나 AWACS가 제어하는 데이터 링크 통신망(network)에 접속할 수 있게 해준다. 그 다음 자료 정보(Data Source) (혹은 그것의 운용)은 F-14에게 표적 추적, 중간 지점 및 제어 명령을 제공한다. 추가로, 이는 항공 모함 자동 착륙 체계 (ACLS)를 할 때도 사용한다.

 

  반면에 Link 4C는 F-14 톰캣 네 대까지 서로 연결되어 교전에서 협동할 수 있도록 표적 추적을 공유할 수 있게 한다.

 

  이 체계는 F-14가 A와 C링크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이는 A와 C 링크들이 모두 동일한 송신기와 수신기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Link4 체계 자체는 UHF 라디오 대역을 사용하여 초당 5,000 비트 속도로 작동한다.

 

  Link 4는 데이터 링크 제어반과 데이터 링크 응답 및 안테나 제어반으로 조작한다. 수신한 조작 신호는 조종사의 VDI 지시계 (수직 화면 지시계 Verticla Display Indicator, VDI)와 RIO의 DDI 반 (디지털 정보 표시계 Digital Data Indicator, DDI)에 표시된다.

 

Link 4 Controls

Link 4 조작 장치

  데이터 링크 제어반에는 주요 Link 4 체계 전원 스위치와 주파수 선택 바퀴가 있다.

 

  첫 번째 스위치 (1)는 Link 4 내장 작동 시험(Built In Test, BIT)를 제어하고, 대전파방해 (Anti-Jam, A-J) 기능도 활성화한다. 이 제어 장치는 현재 DCS에서는 구현되지 않았고, NORMAL로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주파수 지동륜 (2)는 데이터 링크 주파수를 설정하기 위해 사용되고, 첫 번째 지동륜 앞에 있는 첫 번째 숫자 3 은 고정된 숫자로 설정되고 표시된다. 이렇게 하여 이용할 수 있는 주파수의 범위는 300.0 MHz에서 324.9 MHz이다.

 

  세 번째 스위치 (3)은 Link 4의 전원과 운영 모드를 제어한다. ON은 Link 4A 데이터 링크를 켜고 활성화하며, OFF는 체계를 비활성화한다. 그리고 AUX는 Link 4C 데이터 링크를 활성화한다.

  데이터 링크 응답 및 안테나 제어반은 사용할 안테나, 현재 항공기 데이터 링크 주소, 전송할지 여부 및 Link 4A가 사용될 모드를 선택하기 위해 사용한다.

 

  ANTENNA 스위치 (1)는 데이터 링크가 상부 안테나를 쓸지 하부 안테나를 쓸지 설정한다. UHF 1 (AN/ARC-159)는 같은 안테나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것은 자동으로 해당 라디오에 다른 안테나를 설정한다.

 

  REPLY 스위치 (2)는 현재 항공기가 데이터 링크 문자에 응답할지를 설정한다. NORM은 일반 운용을 하는 반면 CANC는 전송기를 끄고 데이터 링크를 수신 한정으로 설정한다.

 

  MODE 스위치 (3)은 Link 4A를 일반적인 TAC (Tactical, 전술) 모드에서 운용할지 CAINS/WAYPT (Carrier Aircraft Inertial Navigation System 항공 모함 관성 항법 체계 / Waypoint 중간 경로) 모드에서 운용할지를 제어한다. TAC 모드는 일반적으로 비행 중 모드인 반면 CAINS/WAYPT 모드는 비행 전 항공 모함 갑판 위에 있는 동안 함선 INS 체계에서 중간 경로 및 INS 정렬 자료를 수신하기 위해 사용한다. 스위치는 전자석으로 유지되고 TAC 위치로 용수철 압력이 작용한다. 데이터 링크 수신을 잃거나 전원이 나가면 스위치는 자동으로 TAC 모드로 되돌아간다. 진행 중인 INS 정렬을 예비 수동 조작 모드로 강제 전환한다. 만약 스위치가 CAINS/WAYPT 위치에 있는 채로 항공기가 이륙한다면 바퀴에 무게가 실리는 것을 감지하는 감지기가 스위치를 TAC로 돌릴 것이다.

 

  두 개의 주소 지동륜 (4)는 항공기 데이터 링크 주소의 최하위 비트 (The least significant bits) (두 개의 가장 작은 숫자, two lowest numbers)를 설정하고, 나머지는 지상 승무원들이 설정한다.

 

Link 4 in DCS

DCS에서 Link 4

  Heatblur DCS F-14에서 Link 4 구현은 Link 4A 와 C 사양을 모두 구현한다.

 

  Link 4A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링크에 전원을 켠다. Link 4A 모드로 설정하고 (ON), 무릎정보판 (Kneeboard)에서 원하는 중앙 컴퓨터 (Host)의 올바른 데이터 링크 주파수를 찾아 조정한다. 지상에서 CAINS/WAYPT 모드로 설정하면 데이터 링크가 중간 경로를 설정하는 ME를 수신할 것이고, 항공모함 위일 경우 CVA 정렬을 할 수 있게 한다. CAINS/WAYPT를 사용하기 위해서 주파수를 맞출 필요는 없다. 주파수는 지상 승무원이 실제 장비의 Jumper를 사용하여 설정하기 때문이다.

 

  TAC로 설정할 때 그 후 데이터 링크는 TDS(Tactical Data System) 관리자로부터 가장 높은 우선 순위를 가진 8개의 표적 추적을 수신한다. Link 4A는 항공모함을 중앙 컴퓨터 (Host)로 사용하도록 데이터 링크를 설정하여 자동 항공모함 착함도 할 수 있게 한다.

 

  Link 4C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링크를 Link 4C (AUX)로 설정해야 하며 참여하는 항공기 사이에서 의견을 맞춘 주파수로 조정해야 한다. 편대 안에서 4대의 항공기까지 참여할 수 있고, 4개의 항공기 모두 다른 주소 설정을 가진다. 지상 승무원이 두 개의 최상위 비트 (The most significant bits)를 편대를 동일하도록 설정하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링크는 현재 같은 편대 안에서만 사용될 수 있다.

 

  Link 4C에서 참여하는 항공기들은 RIO가 CAP를 사용하여 현재 항공기 위치와 4개의 표적 추적까지 공유한다. CAP를 통해 RIO는 현재 항공기의 INS 위치를 다른 항공기로 최신화하여 추적 송신 (Track Transmission)을 상호 연관시킬 수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