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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4 히트블러 메뉴얼. 4-3 무기 및 무장 개요 / 공대지 무기 (DCS World, F-14 톰캣 Heatblur Manual)

현명하게 2024. 3. 17.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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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tblur F-14 Tomcat Manual

 

Heatblur DCS F-14 Tomcat — Heatblur F-14 Tomcat 1.0 documentation

© Copyright 2019, Heatblur Simul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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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S World, F-14 톰캣 Heatblur Manual 히트블러 메뉴얼

4-3 무기 및 무장 개요

공대지 무기

목차

● Weapons and Weapons Employment Overview

    ○ Air-to-Ground Weapons

● 무기 및 무장 개요

    ○ 공대지 무기

  주로 제공기 및 요격기로 설계되었음에도 F-14는 첫밗부터 현대식 미국의 모든 Mk-80 시리즈 범용 폭탄 (GP)을 탑재를 승인하고 시험했다. 게다가 Mk-20 록아이 확산탄(Rockeye Cluster Bomb)과 5인치 주니(Zuni) 접이식 꼬리 날개 항공 로켓 (FFAR)도 탑재를 승인받았다.

 

  F-14의 전투 역할은 정밀 지상 타격 임무를 포함하도록 바뀌었기 때문에 몇몇 Mk-80 시리즈의 유도 폭탄 장치 사양, 더 구체적으로는, 레이저 유도 사양의 일부의 탑재를 승인 받았다.

         ■ Air-to-Ground Weapon Settings

         ■ 공대지 무기 설정

 

  공대지 무기 투하는 RIO 조종석 왼쪽 수직 제어반에 있는 무장 제어반으로 설정한다.

 

  투하할 무기의 유형은 제어반 최상단의 바퀴를 조정하여 원하는 무기를 설정한다. 이것은 선택한 무기의 올바른 변수로 WCS를 설정한다.

 

쪽지

  Mk-81, 82 그리고 83은 각각 적은 항력(Low-drag)인 L과 고항력(High-drag) 사양인 H의 선택권을 가진다.

 

  DLVY MODE (투하 모드) 아래에서 STP/RPL (Step:한 번 / Ripple: 여러번) 및 SGL/PRS (single: 단일 / pairs: 쌍)을 설정할 수 있다. 이것은 아래와 같이 조합할 수 있다.

 

● STP (한 번) 과 SGL (단일) - 조종사 조종간으로 폭탄 투하 단추를 누를 때마다 하나의 무장창에서 투하한다.

● STP (한 번) 과 PRS (쌍) - STP와 SGL 조합과 같지만 투하 단추를 한 번 누를 때 양쪽의 무장창에서 투하한다. 쌍이 되는 무장창인 1과 8, 3과 6, 4와 5에서만 작동한다.

● PRL (여러번) 과 SGL (단일) - 모든 공격 모드에서 사용되며, 한 번 폭탄 투하 단추를 누를 때마다 QTY (Quantity, 수량) 바퀴로 설정한 투하량과 INTERVAL 바퀴로 (밀리초 단위) 설정한 간격으로 투하한다.

● PRL (여러번) 과 PRS (쌍) - PRL 및 SGL 설정과 동일하지만 각각의 투하 신호가 양쪽의 무장창에서 투하한다. QTY는 여전히 투하할 무장창의 총량을 설정한다.

 

  MECH FUSE 스위치는 무장창에서 기계식 신관을 설정한다. NOSE는 전면 신관(Nose fuse)을 무장시키고, SAFE는 신관의 무장을 억제한다. NOSE/TAIL은 두 개의 신관을 모두 무장시킨다.

 

  ELEC FUSE 선택 장치 손잡이는 투하할 무장창의 전기식 신관을 설정한다.

● SAFE - 전기식 폭탄의 신관 작동을 억제한다.

● VT - 호환되는 무장창에 대해 사전 설정된 폭발 높이에서 공중 폭발 모드 (Air-Burst Mode)를 설정한다.

[의역: 투하한 폭탄이 설정한 고도에서 폭발하도록 할 때 사용.]

● INST - 즉각적인 폭발 모드를 설정한다. (충격신관)

● DLY 1 - 사전 설정된 지연 시간 1로 설정한다.

● DLY 2 - 사전 설정된 지연 시간 2로 설정한다.

 

  INTERVAL과 QTY (수량) 바퀴는 투하 간격 (밀리초 단위로)과 투하할 무장의 양을 설정하며, 위의 DLVY MODE 아래에서 본 것과 마찬가지로 투하 모드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6개의 STA SEL (무장창 선택) 스위치는 무기를 투하할 무장창을 설정한다. (또한 분리할 무장을 선택할 때도 사용한다.) 무기를 투하할 무장창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해당하는 스위치를 SEL로 설정한다. 1번과 8번 무장창은 B로 설정하여 선택한다. SW는 AIM-9 사이드와인더를 분리하기 위해 사용되지만 지금은 기능하지 않는다.

 

쪽지

  DCS에 있는 모든 F-14의 폭탄은 두 개의 신관 유형을 갖고 있다고 추정하므로 기계식 신관과 전기식 신관 둘 모두의 설정이 필요하다. GBU들, Mk-20들 그리고 Mk-81 에서 Mk-84까지 N 혹은 N/T 설정으로 기계식 신관 설정이 필요하고, Mk-82AIR (낙하산 폭탄)과 Mk-82 스네이크아이는 N으로 자유 낙하 시킬 수도 있고, N/T로 지연시킬 수도 있다.

 

         ■ Air-to-Ground Weapon Delivery

         ■ 공대지 무기 투하

  공대지 무기 투하는 조종사가 화면 제어반에서 A/G 모드를 선택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테이프 입력 (tape read-in, 약 30초 소요) 이후 WCS는 공대지 모드를 시작하고 화면에 관련된 기호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무기 선택은 조종사가 다른 무기를 선택하지 않는 한 폭탄(의역: Ordance)로 자동 전환된다 (HUD에 ORD로). 다른 모든 선택권은 뒷좌석의 RIO가 설정한다.

 

  F-14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격 모드는 ATTK MODE 선택 장치를 RIO 조종석에서 설정하며 다음과 같다.

● CMPTR TGT - 컴퓨터 표적. 반자동 컴퓨터 유도 모드로 최신 항공기들의 CCRP와 비슷하다.

● CMPTR IP - 컴퓨터 시작점(initial point). 확장된 CMPTR TGT 모드로 시작점 (IP)를 무장 투하를 위한 참조점으로 사용한다. 실제 표적이 시각적으로는 위치를 찾아내기 어렵다고 예상되고 쉽고 알아볼 수 있는 참고 지점/주요 지형지물에 가까이 위치해있는 상황에서 주로 사용된다.

● CMPTR PLT - 컴퓨터 조종사. WCS를 사용하여 HUD에 무장 타격 지점을 표시하는 수동 컴퓨터 및 조종사 유도 모드이다. 최신 항공기들의 CCIP 모드와 비슷하다.

● MAN - 수동. 수동 예비 모드로 조종사가 설정한 편향에 따라 HUD가 가늠쇠[Pipper] (십자선)를 HUD에 표시한다. 다른 모드를 할 수 없는 체계 결함 상황에서 사용된다.

● D/L BOMB - 데이터 링크 폭격. 원격으로 제어되는 무장 투하를 위해 데이터 링크 신호로 조종사를 유도하는 자동 모드이다. (현재 DCS에서 구현되어있지 않다.)

 

Computer Target

컴퓨터 표적

 

  컴퓨터 표적 모드는 조종사가 표적을 지정할 수 있게 하고, 그 후 WCS가 무기 투하를 위해 그곳으로 조종사를 안내한다. 이 모드는 로켓을 포함한 모든 공대지 무기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선택했을 때 HUD는 표적 지시기인 마름모(◇)와 속도 가감(Velocity Vector)를 통해 폭탄 투하 선(BFL, Bomb Fall Line), 그리고 무장 타격 지점 가늠쇠 (십자선)을 보여준다.

 

  표적을 지정하기 위해서 조종사는 BFL을 따라 표적이 위치하는 방위각으로 항공기를 몰아야 한다. 그 다음 조종사 조종석 왼쪽 벽에 있는 표적 지시기 스위치의 UP/DN을 사용하여 BFL을 따라 표적 지시기가 표적 위에 겹칠 때까지 조정한다. 그 시점에 표적 지시기 스위치가 DES(Designat)하도록 눌러서 표적을 지정한다.

 

  지정 후 표적 지시기 마름모는 지상에 지정한 위치로 고정되고, AN/AWG-9 이 거리 측정을 위해 그쪽으로 향한다. 이제 무장 타격 지점 가늠쇠와 항공기 속도 가감은 항공기의 움직임을 계속해서 따라다니지만, BFL은 표적 위에 겹쳐진 채로 남아있게 된다. 또한 이 시점부터 HUD는 BFL에 상단 및 하단 해결 신호 (Solution Cue)를 표시한다.

 

  이제 조종사는 BFL 위에 Velocity Vector와 무장 타격 지점을 두고 해결 신호가 이것들에 닿을 때까지 비행해야 한다. 하단 해결 신호는 Velocity Vector가 지나갈 때 무기 투하가 임박했음을 나타내고, 조종사는 지금부터 WCS에게 무기 투하 권한을 부여하도록 폭탄 투하 단추를 누르고 있어야 한다. 상단 해결 신호가 Velocity Vector에 닿을 때, WCS는 자동으로 폭탄 투하 단추를 누르는 상황에 설정한 대로 무기를 투하한다.

 

  상승 신호 (Pull up cue) (HUD의 괄호)는 고도가 감소함에 따라 HUD에서 Velocity Vector 위쪽으로 움직인다. 이 신호가 Velocity Vector에 닿을 때 항공기가 무기 투하를 위한 안전 고도 아래에 있음을 나타낸다.

 

Computer Initial Point

컴퓨터 시작점

 

  사전 설정 시작점 (Initial Point, IP)이 실제 표적 대신 지정된다는 것을 제외한다면 기능적으로 컴퓨터 표적 모드와 동일하다. IP는 이륙 전에 데이타 링크를 사용하거나 RIO가 CAP를 사용하여 사전 설정한다.

 

  IP 중간 지점(Waypoint)는 표적이 없어도 조종사가 시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기대되는 지형지물이 되어야한다.

 

  CAP을 설정하기 위해 RIO는 같은 체계에서 각각 다른 중간 지점들처럼 IP 중간 지점의 위치를 지정해야 한다. (일반 설계 및 체계 개요 General Design and System Overview 부분에서 AN/AWG-9 아래의 CAP이나 동일한 부분에서 항법 체계를 참고.)

 

  SPL 범주 아래의 CAP에서 문자 (기능) IP TO TGT은 자료 요소(Datapoint) 읽기와 설정을 위해 접두사 ATL, RNG, 그리고 BRG와 함께 사용된다.

  ALT - IP 중간 지점과 비례하는 표적의 고도 차이를 설정한다.

  RNG - IP 중간 지점으로부터 표적의 거리를 설정한다.

  BRG - IP 중간 지점으로부터 표적을 향한 방위각을 설정한다.

 

  조종사가 HUD에서 시각적으로 IP를 지정했을 때, WCS는 CAP에서 IP TO TGT 기능 아래에서 설정한 자료를 사용하여 표적 위치를 재계산하고, 표적 마름모를 해당 위치로 옮기며 실제 표적 위치로 향하는 유도를 나타낸다.

 

  이 모드의 다른 모든 기능은 컴퓨터 표적 모드와 동일하다.

 

Computer Pilot

컴퓨터 조종사

 

  컴퓨터 조종사 모드는 WCS를 사용하여 HUD에 설정한 무기를 위한 타격 지점을 계속해서 계산하고 보여준다.

 

  이를 선택했을 때 HUD는 가늠쇠(Pipper 십자선)을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현재 무장 타격 지점을 보여준다. 표적 지정 마름모는 WCS가 로켓으로 설정됐을 때 사용되고, 가늠쇠와 겹쳐서 설정한 무기가 사거리 밖에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컴퓨터 표적과 컴퓨터 IP 모드에서처럼 상승 신호 (Pull-up cue)로 항공기가 안전한 무장 투하 고도 아래임을 Velocity Vector에 혹은 위에 표시하여 알려준다.

 

  원하는 표적과 올바르게 교전하기 위해 조종사는 HUD의 타격 지점 가늠쇠 (Impact Point Pipper)가 표적 위에 오도록 비행하고, 폭탄 투하 단추를 누른다.

 

  로켓을 사용할 때 조종사는 마름모가 사라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선택된 무장 사거리 안에 들어왔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후에 조종간 방아쇠를 사용하여 로켓을 발사한다.

 

Manual

수동

 

  수동 공대지 모드는 다른 모드들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을 때의 예비 모드로 사용된다.

 

  조종사가 HUD상의 가늠쇠를 원하는 표적 위에 올라오도록 비행한다는 점에서 원칙적으로 컴퓨터 조종사 모드와 동일하게 작동한다. 이 모드에서 가늠쇠는 WCS에 의해 최신화되지는 않지만 대신 희망하는 교전 속도, 강하각 및 투하 고도에 따라 ADL로부터의 편향 값을 설정된다.

 

  이것은 조종사 오른쪽 수직 제어반의 발사 각도 제어반 (Elevation Lead Panel)을 사용하여 설정할 수 있고, 무기 교전 표 혹은 조종사의 판단을 참고한다.

 

         ■ Mk-81, 82, 83 and 84 GP Bombs

         ■ Mk-81, 82, 83, 그리고 84 GP 폭탄

U.S. Navy photo by Photographer's Mate Airman Justin S. Osborne. (030321-N-03820-506)

 

  Mk-80 계열 폭탄들은 US 해군 및 동맹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다목적 폭탄으로 월맹전 동안 처음으로 실전에서 투하되었다. Mk-82도 접이식 꼬리 날개나 낙하산을 이용하는 지연 체계를 갖고 있으며, 덕분에 항공기는 폭탄을  저고도에서 투하한 이후 멀어지기까지 충분한 시간을 가질 수 있다.이러한 사양을 DCS에서는 Mk-82 스네이크 아이 (꼬리날개)와 Mk-82AIR (낙하산)으로 불린다.

 

  F-14는 81에서 84까지 Mk-80 계열의 다양한 폭탄을 모두 탑재할 수 있다. 해군에서 F-14를 위한 지상 타격 임무는 사실 한 번도 실현된 적이 없지만 첫밗부터 이러한 무기를 배송하는 것을 실험했고 승인되었다.

 

  F-14는 피닉스 발사대 (3~6 무장창)과 glove pylon 하단 무장창을 사용하여 폭탄을 장착했다. 이 발사대 자체는 네 가지의 사양을 모두 탑재할 수 있었지만 81에서 83까지는 피닉스 발사대 옆뿐 아니라 Glove Pylon의 TER(Tripple Ejector Rack, 삼중 방사대)을 따르는 보조 무장창에도 장착할 수 있다.

 

  모든 Mk-80 폭탄은 전방 신관만 갖고 있으며 RIO 무장 제어반의 기계식 신관 스위치를 전방 (N, nose) 신관 설정에 두고 투하해야만 한다. Mk-82AIR과 스네이크 아이 사양은 꼬리 신관 선(Tail fuze wire)을 사용하여 폭발 지연을 활성화할 수 있고, 지연시킬 필요가 있을 때 전방/꼬리 (N/T) 기계식 신관 선택을 사용해야 한다.

 

  실을 수 있는 다양한 폭탄의 총량은 무기 무게 및 발사대 사이의 무기 간격에 따라 달라진다. 실제 숫자는 81과 82를 18개에서 84를 4개까지 달라지는데 발사대 자체가 이렇게만 장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세한 정보는 F-14 장비 구성 도표를 참고.

 

         ■ GBU-10, 12, 16 and 24

         ■ GBU-10, 12, 16, 및 24

U.S. Navy photo by Photographer's Mate Airman Milosz Reterski. (040105-N-9742R-001)

 

  GBU (유도 폭탄 장치)는 Mk-80 계열의 폭탄들에 부착식 탐색 장치와 날개 (제어) 장치를 붙여 정밀 유도 폭탄으로 개조한 것으로, F-14에 실리는 GBU-10, 12, 16 그리고 24의 경우 더 정밀해진 레이저 유도 폭탄이다.

 

  F-14B가 LANTIRN 포드를 장착하교 사용하는 능력을 얻었을 때, Mk-80 계열의 GBU 사양 일부를 싣는 것 또한 승인되었다. 이로써 혼자서 LANTIRN 포드를 이용하여 GBU를 자신이 지정한 곳에 혹은 다른 항공기나 지상에서 레이저로 지정한 곳에 떨어뜨릴 수 있다.

 

  GBU는 3~6번 무장창의 피닉스 발사대에 장착되고, 일반 Mk-80 계열 폭탄과 비교하여 GBU의 늘어난 크기 때문에 발사대의 보조 무장창을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각각의 무장창은 GBU-16 크기까지 하나의 GBU를 실을 수 있다. GBU-10과 24의 경우에, GBU-10은 전방 장착대 (3과 6)에 실을 수 있고, GBU-24는 더 커진 날개 부품(Wing Assembly) 때문에 항공기의 각각 다른 곳에 실어야 하기에 전방 장착대에 하나, 후방 장착대에 하나를 장착할 수 있다.

 

쪽지

  GBU 레이저 암호는 DCS Mission Editor Functions Specific to the HB DCS F-14 (DCS 임무 편집기 구체적인 기능의 HB DCS F-14) 혹은 무릎 정보판 (Kneeboard)에 따라서 설정한다.

 

         ■ Mk-20 Rockeye

         ■ Mk-20 록아이

 

  Mk-20 록아이는 Mk-80 계열 폭탄과 같은 재래식 자유 낙하 폭탄이지만 재래식 장약 대신 대전차 자탄(Anti-tank Submunition)을 갖고 있다. 록아이는 레이더 고도계를 이용하여 설정한 고도에서 뿌려지는 대전차 자탄을 247개 포함하고 있고, 자탄이 넓은 구역에 흩뿌려져 더 큰 효과를 내도록 설계됐다.

 

  신관 고도 자체는 지상 요원이 기입한 대로 설정되고 조종사가 바꿀 수 없다. 록아이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기계식 신관이 똑바로 전방(N, Nose)로 설정되어야 한다.

 

  F-14는 Glove Pylon의 TER과 피닉스 발사대, 보조 무장창을 사용하여 Mk-20 록아이를 10개까지 실을 수 있다.

 

쪽지

  추가적인 신관 설정 (FMU-140 신관)은 추가적인 무기 암호 구현을 보류하고 있다.

 

         ■ Zuni Rockets

         ■ 주니 로켓

  주니 5인치 날개 접이식 항공 로켓 (Folding Fin Aircraft Rocket, FFAR)은 2차 세계 대전 시기의 고속 항공 로켓 (High Velocity Aircraft Rocket, HVAR)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설계상 부품 조립식이며 다른 신관과 다른 탄두를 사용할 수 있다.

 

  주니 로켓은 LAU-10 포드에, 각각 4개의 로켓을 실을 수 있다. 포드는 Salvo (일제 사격) 모드나 Ripple (연속 사격) 모드로 발사할 수 있고, 일제 사격은 하나의 로켓을 발사하고 연속 사격은 모두 발사한다.

 

  F-14 톰캣은 LAU-10 로켓 포드를 1B, 3, 6, 그리고 8B 무장창에 TER을 사용하여 실을 수 있고, 각각 TER은 최대 두 개까지 실을 수 있는데 3번이나 6번 무장창 중 하나는 가까운 무장창의 포드와 충돌하지 않게 하기 위해 하나만 실어야 한다. TER은 안전한 로켓 발사를 위해서 무장창에서 분리하는데 사용되며 TER에서 세 개의 포드를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Glove Pylon 안쪽의 TER 무장창은 주 착륙 장치 (Main Landing Gear)와 충돌할 수 있고, 3번과 6번은 동체와 충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니 로켓은 폭탄과 마찬가지로 RIO의 무장 제어반에서 발사 준비를 할 수 있고, DLVY MODE (투하 모드) 스위치로 한 번에 몇 개의 포드를 활성화할지 설정할 수 있다.

 

 

         ■ BDU-33 Practice Bombs

         ■ BDU-33 연습용 폭탄

 

  BDU-33 연습용 폭탄은 훈련 목적으로 Mk-82 범용 폭탄을 모의하기 위해 사용된 훈련용 탄이다. F-14 톰캣의 3, 4, 5, 그리고 6번의 각 무장창의 TER에 3개를 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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