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 설명서 Flight Manual

F-14B 척스 가이드, 1장 - 소개 & 제스터 AI (DCS World Chuck's Guides, 한글 메뉴얼)

현명하게 2024. 5. 23. 00:22
반응형

Chuck's Guides F-14B Tomcat

BY CHUCK / 최신화: 2023년 8월 19일


한글 번역 목차

1장 - 소개 & 제스터 AI

[4쪽]

  그루먼 F-14 톰캣은 미국의 초음속, 쌍발 엔진, 복좌형, 쌍수직미익, 가변익 전투기이다. 최초로 쌍수직미익을 가진 미국의 제트 전투기로였다. 톰캣은 F-111B 프로젝트가 취소된 후 미해군의 해군 항공대 실험 (VFX)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됐다. F-14는 최초의 미국 틴 시리즈 전투기로, 베트남 전쟁 동안 MiG 전투기에 대항한 공중 전투 경험을 포함하여 설계되었다.

 

  F-14는 1970년 12월 21일에 처녀비행을 했고, 1974년 미해군 USS 엔터프라이즈 (CVN-65)에 최초로 전개하여 맥도넬 더글라스 F-4 팬텀Ⅱ를 대체하였다. F-14는 미해군의 주요 해상 공중 우세 전투기, 함대 방공 요격기, 그리고 전술 항공 정찰 플랫폼으로 2000년대까지 복무하였다. 1990년대에 저고도 항법과 야간용 적외선 타게팅 (The Low Altitude Navigation and Targeting Infrared for Night, LANTIRN) 포드 시스템이 추가되어 톰캣은 정밀 지상 타격 임무도 수행하기 시작했다.

 

  1980년대, 이란-이라크 전쟁 동안에 이란 이슬람 공화국 공군 (Islamic Republic of Iran Air Force)은 F-14를 지상 발진 요격기로 사용하여, 이라크의 전투기들과 교전하였다. 소문에 따르면 이란의 F-14들은 전쟁 기간 동안 적어도 160기의 이라크 항공기들을 격추했고, 12기에서 16대만 손실했다고 한다. 이 중 최소한 절반은 사고였다.

 

  톰캣은 보잉의 F/A-18E/F 슈퍼 호넷으로 대체되는 것으로 2006년 9월 22일 미해군 현역 함대에서 퇴역하였다. F-14는 1976년 이란의 공군에서 여전히 운용 중이다. 2015년 11월에는 시리아에서 러시아의 Tu-95 폭격기 공습을 호위하기 위해 비행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5쪽]

  F-14 톰캣은 공중 우세 전투기와 장거리 해상 요격기를 겸하여 설계되어 스패로우 미사일을 무장했을 때는 호위 공격기로, 피닉스 미사일로 무장했을 때는 함대 방공 요격기로 모두 사용할 수 있었다. F-14는 공대공 상황에서 항공기 승무원들에게 더 넓은 시야를 확보를 돕기 위해 버블형 캐노피를 채택한 복좌형 조종석으로 설계됐다. 또한 비행 중 자동으로 날개를 접고 펴는 가변익 특징을 갖고 있다. 고속 요격을 위해서는 날개가 뒤쪽으로 움직이고, 저속 비행을 위해서는 날개가 앞으로 움직인다. F-4 팬텀의 공중전 능력을 거의 모든 면에서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되었다. F-14의 동체와 날개는 F-4보다 더 빠른 상승력을, 두 개의 수직 미익 방식은 더 나은 안정성을 제공했다.

 

  F-14는 왼쪽에 내장형 20 mm M61 벌컨 개틀링 기관포를 장착했다. (US 해군에서 내장형 기총을 장착하지 않은 팬텀과 다르게.) 또한 AIM-54 피닉스, AIM-7 스패로우, 그리고 AIM-9 사이드와인더 대공 미사일을 실을 수 있다. 쌍발 엔진은 넓은 공간의 기관실(Nacell)에 자리했다. 기관실 사이 동체의 평평한 면에는, 날개를 무장을 싣는데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무기뿐 아니라 연료, 날개 변형 메커니즘 및 비행 제어 같은 항공 전자 시스템(Avionics System)을 달기 위해 사용했다. 주로 동체의 리프팅 바디 (전익기의 일종) 특징 때문에, 날개 위치에 따라서 동체가 F-14의 공기 역학적 양력면의 대략 40~60%를 제공한다.

 

[6쪽]

  미해군에서 F-14A는 초기의 복좌형, 쌍발 엔진, 전천후 요격기 사양으로 1970년 12월 21일에 처음으로 비행하였다. 처음 12개의 F-14들은 시제기였다. (때로는 YF-14A로도 불렸다.) 운영 기간 중의 후기형 사양은 무장의 정밀 타격 무기들이 추가됐다. 미해군에서는 478기의 F-14A를, 이란에서는 79기를 납품받았다. 최종적으로 102기의 F-14A가 향상된 프랫&휘트니 TF30-P-414A 엔진을 장착한 채로 납품되었다. 추가로, 80번째 F-14A는 이란을 위해 제조되었지만 미해군에게 납품되었다.

  F-14는 1987년 3월에 F-14A 플러스 (F-14A+)라는 첫 번째 대규모 개량을 받았다. F-14A의 TF30 엔진은 개선된 GE F110-GE-400 엔진으로 교체되었으며, F-14A+는 최신식의 ALR-67 레이더 추적 및 경고 (Radar Homing And Warning, RHAW) 시스템도 받았다. AWG-9 레이더와 많은 수의 항전 장비 세트는 유지되었다. 1991년 5월 1일에 F-14A+는 이후 F-14B (혹은 "밤캣 Bombcat")으로 재지정되었다. 총 38기의 새 항공기가 제조되었고, 48기의 F-14A가 B 사양으로 개량되었다.

 

[7쪽]

  F-14A의 TF30은 30,000 피트 이상 혹은 급격한 쓰로틀 조작 중에 고받음각인 경우 압축기 실속 민감성이 첫밗부터 문제를 일으켜왔다. F-14B에 설치된 F110-GE-400 엔진은 추력에서 두드러진 향상을 제공하여 해수면에서 후기연소 시에 23,400 Ibf (104 kN)를 만들었고, 음속 0.9에서 30,200 Ibf (134 kN)까지 끌어올렸다. 향상된 추력은 톰캣이 연료량이 많지 않을 때, 추중비를 1:1 보다 더 좋아지게 만들었다. 기본적인 엔진 추력은 후기 연소 없이도 항공 모함 이함을 하기에 충분히 강력했고, 안정성도 더욱 증대되었다. 또 다른 이점은 톰캣이 30,000 ft 이상에서 순항을 편안하게 만들어줬고, 이는 작전 반경과 생존성을 늘렸다. 이윽고 F-14B는 '사막의 폭풍' 작전에 참여했다.

 

  톰캣은 1991년에 최종적으로 F-14D "슈퍼 톰캣"으로 개량되고 최고의 전투기로 남았으나 불행하게도 F-14의 복잡한 기체와 까다로운 운용은 오래된 항공기로서 유지하기에는 상당히 비싸지게 만들었다. 어쨌든 이것은 1960년대에 설계된 항공기였다. 초기의 F-14 운용 기간에 가변익 구조는 끊임없는 주의를 요구했고, 엔진도 상당한 골치거리였다. 새로운 엔진이 엔진 문제를 해결했을 때, 가변익 구조를 수리하기 위한 끊임없는 요구와 레이더 및 다른 항전 장비의 운용이 다시 비용을 높였다.

 

  톰캣은 레이더 유도 장거리 공대공 미사일 (AAM) AIM-54를 장착했고, 최대 6개까지 한 번에 실을 수 있었다. 톰캣은 오직 이것을 운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발사 플랫폼이었다. 피닉스는 미국의 유일한 장거리 공대공 미사일이었다. 피닉스 미사일과 AN/AWG-9 유도 레이더의 조합은 다중 표적과 동시 교전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최초의 공중 무기였다. 미사일과 항공기 모두 이란과 미해군에서 쓰여졌다. 미국에서는 2004년에 AIM-54 피닉스가, 그리고 2006년에는 F-14가 퇴역하여 둘 모두 지금은 사용되지 않는다. 피닉스는 더 짧은 거리의 AIM-120 암람으로 대체되었고, 미해군은 F/A-18 호넷과 F/A18-E/F 슈퍼 호넷으로 피닉스의 최대 사거리에 도달한 암람의 가장 최신 사양인 AIM-120D 사양을 사용한다.

 

  F-14 보유 대수는 F-18 보유 대수보다 더 적었다. 이는 부품 생산 기간을 더 짧게 만들었고, 이는 더 비싸게 부품을 만들게 되는 부작용을 가져왔다. AIM-54 피닉스 미사일은 능력과 기술적인 발전 측면에서는 혁신적이었으나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비싼 것이었고, 운용 비용의 부담을 더했다. 이렇게 비용이 증가하는 것은 결국 해군이 톰캣과 피닉스 모두를 퇴역시키도록 강제했다.

 

[8쪽]

  1986년, 톰캣 퇴역 20년 전, 영화 "탑건"이 엄청난 흥행에 성공했다. 하지만 영화의 성공은 그저 미국 영화관을 가득 채우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졌다. 영화관 바로 밖에서 모병관이 설치한 책상에서 비행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의 질문을 받았기 때문에 해군 모병은 폭발적이었다. 톰 크루즈가 스타였을지도 모르지만 전투기를 모는 꿈을 갖고 있던 어린 미국인들에게 진정으로 관심을 독차지한 것은 톰캣이었다.

  톰캣에 대해 본 가장 최고의 기사는 Tyler Rogoway가 쓴 것으로 폭스트롯알파에서 볼 수 있다. 해당 기사로 이동

 

  "1960년대 기술력의 제트기와 많은 수의 센서, 무기, 장비들로 톰캣은 한 개인이 조종하기에는 매우 복잡했으며 까다로웠다. 통상적인 임무의 업무량은 지상에서의 계획, 이륙 후의 운영, 전투, 이후 최종적인 착륙/착함을 포함한 복귀 관리로 세분화되었다.

 

(중략)

 

  톰캣에서 조종사의 일은 "Cleared hot" (무장 투하를 허용하는) 신호를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전투기를 기동하는 것이었다. (보통 30초에서 1분) 시간차를 두고 진입하는 다수의 공격기에 있어서 이것은 도전이 될 수도 있었다. 보통 하나의 공격 편대기는 폭탄을 투하하고 표적에게서 멀어지는 동안 다음 공격기가 다가와 뛰어든다. RIO가 하는 일은 그가 육안으로 진입하는 공격기를 포착하고, 앞좌석 조종사의 눈을 이끌어서 첫 번째 공격기의 '폭탄' 투하 지점을 보도록 전환한다. 당신이 SEAD와 포병대와의 협조, 아군 부대와 아주 가까운 상황, 레이저 유도 폭탄을 위한 Buddy Lasing 버디 레이징 (한 제트기가 무기를 투하하는 동안 다른 전투기가 표적을 지시하는 것), 적이 발사한 MANPAD (휴대용 방공 무기)가 더해진다면, 이는 역동적이고 도전적인 임무가 된다. 그러므로 두 명의 비행사가 있는 기체는 전술적 이점과 상황 파악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중략)

 

  새로운 WSO (Weapon System Officer, 무장관제사)에게 있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모든 센서에 홀리지 않는 것이다. 당신이 후방 좌석에서 단순한 R2D2 (스타워즈의 로봇)이 아니라 여전히 부조종사라면. 나는 새로운 사람들에게 50%는 기체 안을, 50%는 기체 밖을 볼 수 있도록 신경쓰라고 말하곤 했다. 바깥을 보는 것으로 당신은 비행 센스 (Air sense 의역)과 상황 인식 능력을 쌓게 된다. 이는 당신을 더 나은 승무원/부조종사로 만들어주며 이것이 바로 궁극적인 목표이다. 새로운 이들에게는 불행하게도, 그 비율이 안을 향해서 90%, 밖을 향해서는 10%였지만 그것이 당신이 훈련하는 이유이다.

 

[9쪽]

  앞서 언급한 대로, 톰캣의 기이한 특징은 조종사와 RIO (Radar Intercept Officer, 레이더 요격 장고)가 조를 이루는 항공기라는 점이다. NFO (Naval Flight Officer, 해군 항공 장교)의 범주인 RIO는 F-14 톰캣에서 두 번째 승무원이었다. 승무원 협동 목적을 위해서 RIO는 통신과 항법, AWG-9 레이더 운용을 주로 책임졌다. F-14에서 RIO들은 비행 제어 장치 (쓰로틀, 조종간, 러더 페달)을 갖고 있지 않지만, 무장 투하 변수를 제어하고 많은 수의 관련 정보를 조종사에게 제공한다. 당신이 볼 다음 부분에서처럼, 톰캣을 운영하는 것은 조종사가 되는 것에 한정되지 않는다. 이러한 부분들의 총합보다 하나의 조를 꾸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하늘에서 두 번째의 눈과 함께하면 조종사들의 상황 인식 능력이 기하급수적으로 더 좋아지고, 좋은 조종사/RIO 팀은 그들이 서로 업무를 잘 한다면 정말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멀티플레이에서 조종사나 RIO로서 함께 할 짝과 비행하는 것은 엄청나게 큰 재미이다. 톰캣은 DCS에 가상의 하늘을 나는 것에 예상치 못한 사회적 측면을 가져왔다. 한 번 해보자!

 

[10쪽]

  여기서는 톰캣의 AI RIO : JESTER를 소개한다. 제스터는 비행 시뮬레이션의 가장 큰 기술적 도전을 향한 Heatblur의 해결책으로 영리하고, 기능적이고, 쓸모 있으며 사용이 직관적인 RIO AI를 수행하는 방법이다.

 

  제스터는 상당히 간단해 보인다. "A"를 눌러서 상황에 맞는 메뉴들을, 이용 가능한 다양한 옵션/명령들과 함께 보여준다. "LCTRL+1 ~ 8"을 누르거나 TrackIR로 커서를 움직이는 것으로 원하는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톰캣을 타고 몇 시간동안 비행하면, 탄탄하지만 우아한 AI를 즐기는 법을 배울 것이다.

 

  제스터는 당신의 업무량을 크게 줄여줄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다. 그는 엔진 시동 체크리스트로 도움을 제공할 수 있고, 당신을 위해 항법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으며, 라디오 주파수 혹은 데이터 링크 네트워크를 조절 할 수 있다. 요구만 하라.

 

  또한, 제스터는 목표물을 찾고 불러주기 위해서 그의 레이더로 하늘을 역동적으로 훑어볼 것이다. 원한다면 그는 기만체를 사용할 것이고, 농담을 하고 수많은 상황에서 조언을 해준다. 그는 비상 탈출 손잡이도 쓸 수 있으니 그에게 친절할 것!

 

  Graywolf (제스터의 성우)는 AI에 주목할 만한 음성 녹음을 만들어내는 데에 뛰어난 역량이 있을 뿐아니라 많은 상황에 기반하여 제스테에게 다양한 감정을 부여하는 데에도 성공했다. 그는 당신의 적의 후방에 있을 때 즐거워보이거나 격려할 것이고, 적의 방위를 불러줄 때 집중하는 것처럼 듣릴 것이며, 미사일을 피하기 위해 급기동(Break)를 외칠 때는 두려워하는 것처럼 들릴 것이고, 착륙이나 착함을 할 때 엉망으로 하면 화난 것처럼 들릴 것이다. 한 번씩은 농담도 할 것이다. 제스터는 숨쉬며 살아있는 사람처럼 느껴진다. 제스터는 붙어있는 기능 설정 이상의, 당신의 동료이다.

 

  Heatblur는 기능적이고, 도움이 되고, 비교적 똑똑하며 동시에 재밌는 승무원 동료를 만드는 것으로 항공기 시뮬레이션계에서 굉장한 기술적인 성취를 성공적으로 해냈다.

 

[11쪽]

  당신은 상황에 따라서 한 번 혹은 두 번 "A"를 누르는 것으로 제스터 메뉴에 접근할 수 있다. TrackIR을 갖고 있다면, F-14 특별 옵션 메뉴에서 "Use Head Movement in order to select items in JESTER Menu"를 사용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12쪽]

AN/ARC-182 RIO 라디오 메뉴 RIO 시계외(Beyond Visual Range, BVR) 메뉴 RIO 시계외 메뉴 내용 RIO 공대지 무기 메뉴
  제스터 부가 메뉴  
RIO 항법 메뉴 기만체/레이더 경보 수신기 메뉴 RIO 데이터 링크 메뉴 RIO 승무원 계약 메뉴

 

[13쪽]

  싱글 플레이 중 RIO 좌석에 앉으면, AI 조종사 "아이스맨"에게 진행 방향, 속도와 고도 (각도)를 설정하도록 간단한 명령 몇 개를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