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 설명서 Flight Manual

F-14B 척스 가이드, 3장 - 조종석&장비 ② 조종사 조종석 (DCS World Chuck's Guides, F-14B 한글 메뉴얼)

현명하게 2024. 8. 8. 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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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ck's Guides F-14B Tomcat

BY CHUCK / 최신화: 2023년 8월 19일


한글 번역 목차

3장 - 조종석 & 장비

3-2. 조종사 조종석

[27쪽]

 

[28쪽]

 

[29쪽]

 

[30쪽]

 

[31쪽]

(사진을 직접 편집하기가 어려워서 내용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HUD (Head-Up Display) 카메라 제어 스위치

 

VTR (Video Tape Recording) 녹화 스위치

 

VTR (Video Tape Recording) 전원 스위치

 

유압 이송 펌프 스위치 (Hydraulic Transfer Pump Switch)

● 전방: 차단 - 현재 작동 중인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들 위험이 있어서 고장난 시스템에 충분한 압력을 공급할 수 없는 경우 이송 펌프를 끈다.

● 후방: 일반 - 유압이 2,100 psi 이하로 떨어질 때 유압 이송 펌프가 다른 기능 시스템으로부터 고장난 유압 시스템에 압력을 가한다.

 

[32쪽]

비상용 비행 유압 스위치 (Emergency Flight Hydraulics Switch)

● 전방: 높음 - 파워 모듈 (높은 속도 모드)를 활성화시켜서, 비행 및 혼합 유압 시스템을 2,100 psi 으로 우회한다.

● 중간: 낮음 - 예비 파워 모듈을 활성화하여 비행 및 혼합 유압 시스템을 2,100 psi 우회한다.

● 후방: 자동(Low) - 비행 및 혼합 시스템 압력이 모두 2,100 psi 이하일 때 LOW 모드를 자동으로 활성화한다.

 

캐노피 김서림 제거 / 기내 공기 레버 (Canopy Defog / Cabin Air Lever)

 

마스터 테스트 NO GO 등 (Master Test NO GO Light)

마스터 테스트 GO 등 (Master Test GO Light)

마스터 테스트 선택 스위치

(왼쪽 마우스 클릭은 회전시키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은 당기고/누른다.)

 OFF - 테스트 기능을 비활성화한다.

 LTS - 조명. 조종석 표시등을 테스트한다.

● FIRE DET/EXT - 화재 감지 시스템 테스트.

● INST - 계기, 다양한 조종석 계기 장비를 테스트한다.

● OBC - 기내 점검(On Board Checkout), OBC를 시작한다.

● EMERG GEN - 비상 발전기를 테스트한다.

● MACH LEV - Dynamic MACH lever 확인을 시작한다. F-14A 한정.

● WG SWP - Wing-Sweep 시스템(가변익 시스템)을 테스트한다.

● FLT GR DN - 자동 쓰로틀 맞물림(Interlock)의 지상 점검을 시작한다.

 FLT GR UP - 외부 연료통 여압을 테스트한다.

 D/L RAD - 데이터 링크 전환 장치를 테스트한다.

● STICK SW - 좌우 스포일러 대칭 스위치 및 Yaw SAS의 1 인치 조종간 스위치를 점검한다.

 

전면창 공기 스위치 (Windshield Air Switch)

전방: 공기 (ON)

후방: OFF

 

엔진/급유 프로브 방빙 스위치 (Engine/Probe Anti-Ice Switch)

● 전방: 우선 사용 (ON)

● 중간: 자동 - 필요에 따라 엔진 및 급유 프로브 방빙을 자동으로 활성화하고, AICS 방빙을 끈다.

● 후방: OFF

 

[33쪽]

공기 원천 선택 스위치 (Air Source Selector Switches)

 RAM: 다른 공기 원천들을 차단하고, 모든 사용자에게 뜨거운 Bleed Air와 결합한 RAM Air의 문을 연다.

 L ENG: Bleed Air 를 위한 근원으로 왼쪽 엔진을 선택한다.

 R ENG: Bleed Air 를 위한 근원으로 오른쪽 엔진을 선택한다.

● BOTH ENG: Bleed Air의 근원으로 양 쪽 엔진을 선택한다.

 OFF: RAM Air 문을 제외한 모든 공기 원천을 차단한다. 이 모드에서 Ram Air 문은 여압 혹은 냉방을 제공하지 않는다. 기총 사용이 제한된다. 

 

Emergency Generator Swtich 비상 발전기 스위치

Right Generator Switch 오른쪽 발전기 스위치

Left Generator Switch 왼쪽 발전기 스위치

Cabin Temperature Control Switch 기내 온도 조절 스위치

Cabin Pressure Control Switch 기내 여압 조절 스위치

RAM Air Control Switch RAM Air 조절 스위치

Cockpit Temperature Setting Thumbwheel 조종석 온도 설정 지동륜

 

[34쪽]

ARA-63 ICLS BIT (내장 테스트) 스위치

 

ARA-63 ICLS (착함 시스템 계기) 전원 스위치

전방: ON / 후방: OFF

 

ARA-63 ICLS 채널 선택 장치

 

어레스팅 후크 우회 스위치 (Hook Bypass Switch)

전방: 지상 / 후방: 항공모함

 

택시 조명 스위치 (Taxi Light Switch)

전방: ON / 후방: OFF

 

백색투광등 스위치 (White Flood Light System)

전방: 밝게 / 중간:  / 후방: 희미하게

 

적색투광등 스위치 (Red Flood Light System)

전방: 밝게 / 중간: 중간 / 후방: 희미하게

 

조명 세기 설정 지동륜 (Light Intensity Setting Thumbwheels)

● ACM: 공중 전투 기동 제어반 조명

● INDEXER: AoA (받음각) 표시기

 INSTRUMENT: 계기반 조명

● CONSOLE: 제어반 & 적색투광등

● FORMATION: 외부 편대등

 

날개 위치등 스위치 (Wing Position Lights Switch)

전방: 밝게 / 중간:  / 후방: 희미하게

 

꼬리 위치등 스위치 (Tail Position Lights Swtich)

전방: 밝게 / 중간:  / 후방: 희미하게

 

위치등 점멸/지속 스위치 (Positon Lights Flash/Steady Switchs)

 

충돌방지등 스위치 (Anti-Collision Lights Swtich)

전방: ON / 후방: OFF

 

[35쪽]

캐노피 조작 스위치 (레일 아래에 위치)

 Boost: 부스트를 사용하여 캐노피를 닫는다. 추운 날씨 혹은 맞바람이 있을 때 사용한다.

 Close: 캐노피를 닫는다.

 Hold: 캐노피를 현재 위치에서 정지시킨다.

 Open: 캐노피를 연다.

 Aux Open: 시스템 압력이 너무 낮은 경우 캐노피를 수동으로 열 수 있게 한다.

 

[36쪽]

N-S 스위치

  DG 및 SLAVED 모드에서 남반구/북반구를 선택한다.

 

나침반 위도 보정 지표 ( º  도) (Compass Latitude Correction Indicator (deg))

나침반 위도 보정 설정 돌림 손잡이 (Compass Latitude Correction Setting Knob)

 

나침반 모드 스위치 (Compass Mode Switch)

● COMPASS: 방향 자이로의 안정화없이 곧장 자기 방위 탐지기를 사용한다. 비상 운용을 위해서만 사용되며, 화면은 자동으로 수동 자기 편차를 사용한다.

● SLAVED: 보통 모드. 방향 자이로로 안정된 자기 방위 탐지기를 사용한다.

● DG: 방향 자이로 모드. 자이로만을 사용하고 자기 방위 탐지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SYNC IND

  AHRS 자이로와 자기 방위 탐지기 사이의 동기화를 보여준다. SLAVED 모드일 때 사용된다.

 

HDG (진행 방향, Heading) 돌림 손잡이

  DG모드에서 BDHI (방위 거리 진행 방향 표시기, Bearing Distance Heading Indicator)의 원하는 진행 방향을 선택하기 위해 누르고 돌린다.

 

Inboard Spoiler Override Switch

● 전방: ORIDE - 안쪽 스포일러의 대칭 보호를 무시한다. 하나가 고장났을 경우 MASTER RESET 후 가동되는 안쪽 스포일러를 계속해서 운용할 수 있게 허용한다.

● 후방: NORM - 보통 (덮개로 보호됨). 이 모드에서 안쪽 스포일러가 고장나면, 세워져있는 나머지를 내리도록 명령하고, 경고반에서 SPOILER 등이 빛난다.

 

Outboard Spoiler Override Switch

● 전방: ORIDE - 바깥쪽 스포일러의 대칭 보호를 무시한다. 하나가 고장났을 경우 MASTER RESET 후 가동되는 바깥쪽 스포일러를 계속해서 운용할 수 있게 허용한다.

● 후방: NORM - 보통 (덮개로 보호됨). 이 모드에서 바깥쪽 스포일러가 고장나면, 세워져있는 나머지를 내리도록 명령하고, 경고반에서 SPOILER 등이 빛난다.

 

[37쪽]

주의/경고 계기
PITCH STAB 1: 피치 채널 1이 작동하지 않음. ROLL STAB 1: SAS 롤 채널 1이 작동하지 않음. YAW STAB OP: 하나의 YAW 채널이 작동하지 않음. EMERG JETTI: EMERG STORES JETT 버튼의 활성화.
PITCH STAB 2: 피치 채널 2가 작동하지 않음. ROLL STAB 2: SAS 롤 채널 2가 작동하지 않음. YAW STAB OUT: 두 개의 YAW 채널이 작동하지 않음. LADDER: 탑승 사다리가 제대로 수납되지 않음.
FLAP: 플랩 결함 혹은 플랩이 내려간 상태에서 대기 속도가 225 노트를 넘어섬.   SPOILERS: 스포일러 시스템 결함. START VALVE: 스타터 솔레노이드 에어 밸브(Starter Solenoid Air Valve)가 시동 후에도 열려있음.
HZ TAIL AUTH: 수평미익 제어 권한 없음. RUDDER AUTH: 러더 제어 권한 없음. AUTO PILOT: 자동비행 시스템 결함. INLET ICE: 왼쪽 엔진 흡입구의 빙결 탐지기에서 얼음이 축적됨.
L INLET: 왼쪽 AICS 프로그래머 및/혹은 시스템 결함. R INLET: 오른쪽 AICS 프로그래머 및/혹은 시스템 결함. OIL PRESS: 왼쪽/오른쪽 엔진 오일 압력이 11psi 이하. BLEED DUCT: 엔진 구역에서 고온 공기가 누출됨.
L RAMPS: 중요한 비행 상황에 왼쪽 공기 흡입구 램프가 제자리에 고정되지 않음. R RAMPS: 중요한 비행 상황에 오른쪽 공기 흡입구 램프가 제자리에 고정되지 않음. L ENG SEC: 왼쪽 엔진 AFTC가 Secondary 모드에 있음. R ENG SEC: 오른쪽 엔진 AFTC가 Secondary 모드에 있음.
L GEN: 왼쪽 엔진 발전기가 작동하지 않음. R GEN: 오른쪽 엔진 발전기가 작동하지 않음. CANOPY: 캐노피가 내려오지 않고, 잠겨있지 않음. BINGO: 연료가 설정한 BINGO량이거나 그보다 적음.
L OIL HOT: 왼쪽 엔진 오일 과열. R OIL HOT: 오른쪽 엔진 오일 과열. CADC: 대기 자료 컴퓨터(Air Data Computer) 결함. HYD PRESS: 어느 한 쪽 엔진의 유압 펌프 압력이 2,100 psi 이하.
L FUEL PRESS: 왼쪽 엔진 연료 부스트 펌프의 압력이 9 psi 이하. R FUEL PRESS: 오른쪽 엔진 연료 부스트 펌프의 압력이 9 psi 이하. L FUEL LOW: 후방과 왼쪽에서 공급되는 연료량이 1,000 파운드 이하. R FUEL LOW: 후방과 오른쪽 그리고 전방에서 공급되는 연료량이 1,000 파운드 이하.
  WING SWEEP: Wing-Sweep 시스템에서 단일 채널의 결함. RATS: RATS (Reduced Arrestment Thrust System, 감소된 추력 억제 시스템) 활성화됨.  
TRANS/RECT: 하나 혹은 두 개의 변압기-정류기 (Transformer-Rectifier)의 결함. MACH TRIM: 마하 트림(*주석 참고) 작동기의 결함. WINDSHLD HOT: 중앙 전면창 과열. LAUNCH BAR: 지상에서 - 항공기가 숙여짐.(Kneeled) 어느 한쪽 쓰로틀이 MIL 이하이며 런치 바가 올라가 있지 않고 잠겨있지 않음.
공중에서 - 런치 바가 올라가 있지 않고 잠겨있지 않음. 런치 바가 (위로 젖혀진 노즈기어) 중앙 15º에 들어와있지 않거나 Nose Strut가 완전히 펴지지 않음.
INTER TRIM: 트림 시스템에 결함이 있거나 혹은 컴퓨터 결함.   AHRS: AHRS로부터의 자세 혹은 진행 방향 정보를 신뢰할 수 없음.  
ENG FIRE EXT: 소화 장치 용기의 저압 (명목상 600 psi 이하인 90 psi) AUX FIRE EXT: 예비 소화 장치 용기의 저압 (명목상 600 psi 이하 90 psi)    

주석. Mach Trim = 항공기가 음속의 80~90% 정도에서 비행하고 있을 때, 특정 속도를 넘으면 기수가 내려가는 '턱 언더' 현상이 발생한다. 이때 마하 트림이 이러한 현상을 보정해준다.

 

[38쪽]

HUD (Heads-Up Display) 화면 모드 선택 장치:

 TO: Take off 이륙

 CRUISE: Cruise 순항

● A/A: 공대공

● A/G: 공대지

● LDG: 착륙

 

항법 조향 명령 선택 장치 Navigation Steer Command Selectors:

 TACAN: 조향 명령 정보로 TACAN을 선택.

 DESTINATION: 조향 명령 정보로 RIO가 설정한 웨이포인트를 선택.

 AWL/PCD: AWL (All-Weather Ladning, 전천후 착륙) / PCD (Precision Course Direction, 정밀 진로 방향). 착륙을 위해 글라이드 슬로프 안내 (ILS/ACLS) 혹은 공대지 교전 방향을 위해 PCD를 조향 명령 정보로 선택함.

 VECTOR: 조향 명령 정보로 데이터 링크 편차(Deviation) 조향 (Steering)을 선택함.

 MANUAL: 조향 명령 정보로 수동으로 선택된 진로와 진행 방향을 선택한다.

 

HUD 피치 사다리 밝기 조절 돌림 손잡이

 

기관포 영점 설정 계기 (mils 단위)

기관포 영점 설정 돌림 손잡이

 

[39쪽]

HUD (Heads-Up Display) Declutter 스위치

HUD AWL (All-Weather Landing System, 전천후 착륙 시스템) 모드:

 ILS (Instrument Landing System, 계기 착륙 시스템): AWL 정보의 자료로 ILS를 선택한다.

 ACL (Automatic Carrier Landing, 자동 착함): AWL 정보의 자료로 ACL을 선택한다.

 

VDI (Vertical Display Indicator, 수직 화면 표시기) 모드:

 TV: TCS나 LANTIRN의 영상을 VDI에 표시한다.

 NORMAL: 일반 VDI 화면을 표시한다.

 

VDI AWL (전천후 착륙 시스템) 모드:

 ILS (Instrument Landing System, 계기 착륙 시스템): AWL 정보의 자료로 ILS를 선택한다.

 ACL (Automatic Carrier Landing, 자동 착함): AWL 정보의 자료로 ACL을 선택한다.

 

HSD (Hortizontal Situation Display, 수평 상황 화면) 모드:

 NAV: 항법 화면. 선택한 조향 명령 정보에 따라 조향 정보를 보여준다.

 TID (Tactical Information Display, 전술 정보 화면): RIO의 TID 정보를 보여준다. 만약 RIO가 TID를 TV로 설정하면 화면은 공백이 될 것이다.

HSD ECM (Electronic Countermeasures, 전파 방해) 무시 스위치

 

VDI (수직 화면 표시기) 전원 스위치

  위: 켜짐 / 아래: 꺼짐

HUD 전원 스위치

  위: 켜짐 / 아래: 꺼짐

HSD (수평 상황 화면) / ECMD (Electronic Countermeasures Display, 전파 방해 화면) 전원 스위치

  위: 켜짐 / 아래: 꺼짐

 

[40쪽]

Circuit Breakers 자동 차단기

 

[41쪽]

Arresting Hook 이행등

  갈고리의 위치가 손잡이 위치와 일치하지 않을 때 빛이 난다.

 

어레스팅 후크 레버

● UP: 갈고리를 접는다.

● DOWN: 갈고리를 내린다.

● 잡아당기고 돌린다: 갈고리를 내린다 (비상용)

 

기관포 잔탄 표시계 (Gun Rounds Remaining Indicator)

 

[42쪽]

Bingo 연료 설정

  "Bingo Fuel"은 기지로 안전하게 돌아가기 위해 필요한 연료량이다. 이는 조종사가 수동으로 설정한다.

Bingo 연료 설정 돌림 손잡이

 

총 연료량 표시계 (Ibs)

 

왼쪽 연료통 잔량 표시계 (Ibs)

  연료 관리반에서 QTY SEL 스위치로 현재 선택 중인 연료통 (공급처, 날개 혹은 외부)의 남은 연료량을 보여준다.

오른쪽 연료통 잔량 표시계 (Ibs)

  연료 관리반에서 QTY SEL 스위치로 현재 선택 중인 연료통 (공급처, 날개 혹은 외부)의 남은 연료량을 보여준다.

 

동체 & 공급 연료통 잔량 표시계 (Ibs) Fuselage & Feed Fuel Tanks Quantity Indicator

  각각의 동체 연료통에 남은 연료량을 보여준다. 왼쪽 막대는 왼쪽 공급과 후방 연료통을, 오른쪽 막대는 오른쪽 공급과 전방 연료통을 나타낸다.

 

가속도계 (G) Accelerometer

 

시계 Clock

 

연료 QTY SEL 스위치

 

[43쪽]

BUNO 플래카드

  해군 항공기의 일련 번호 (BuNo)

 

예비 자세 지시계 Standby Atittude Indicaotr

예비 자세 지시계 케이징 돌림 손잡이

 

BDHI (Bearing Distance Heading Indicator, 방위 거리 진행 방향 지시계)

● Azimuth (절대 방위각)과 Bearing (상대 방위각) 정보를 나타내는 화면

● No. 2 상대 방위각 지침 (굵은 침)은 조정된 TACAN 기지까지의 자기 진로를 나타낸다.

● No. 1 상대 방위각 지침 (얇은 침)은 조정된 UHF/ADF 기지까지의 방위각을 나타낸다.

● BDHI는 또한 거리도 보여주는데 숫자를 세는 계측기는 조정된 TACAN 기지까지의 직선 거리를 NM(해리) 단위로 보여준다.

 

AN/ALR-67 RWR (레이더 경보 수신기)

AN/ALR-67 RWR 밝기 강도 조절 돌림 손잡이

 

이륙 체크리스트 플래카드

 

캐노피 분리 손잡이

 

AN/ARC-182 V/UHF 2 라디오 원격 채널/주파수 표시계

AN/ARC-159 UHF 1 라디오 원격 채널/주파수 표시계

 

오른쪽 엔진 연료 차단 손잡이

 

[44쪽]

거울 기본 단축키 M 혹은 직접 거울을 눌러서 활성화/비활성화 할 수 있다.

 

[45쪽]

예비용 자기 나침반

 

[46쪽]

오른쪽 엔진 압축기 STALL (실속) 등

 

ECM (Electronic Countermeasures, 전파 방해 장치) / ALR-67 RWR 경고등 / 위협 경고 지시기

 SAM: SAM 추적 레이더에 락 온 되었음을 탐지했을 때 지속적으로 빛을 낸다.

 AAA: 대공포 추적 레이더에 락 온 되었음을 탐지했을 때 지속적으로 빛을 낸다. AAA의 발사를 탐지했을 땐 깜빡인다.

 AI: 공중 요격기 레이더에 락 온 되었음을 탐지했을 때 지속적으로 빛을 낸다.

 

[47쪽]

ADL (Armament Datum Line, 무장 기준선)

항공기 십자선 (Aircraft Reticle)

CVTS (Cockpit Television Sensor, 조종석 텔레비전 센서)

HUD Pitch Ladder (deg) (HUD 피치 사다리 (º 기준)

 

[48쪽]

수직 속도 눈금 (x 1000 피트/분)

  HUD 이륙 모드를 선택했을 때 나타난다.

 

선택한 화면 모드에 따라서 HUD 정보를 바꾼다.

  선택됨: 이륙 모드

 

[49쪽]

왼쪽 엔진 압축기 STALL 등

 

경고등

 WHEELS: 이착륙 장치가 내려가지 않거나 잠겨있지 않음. 플랩이 10도 이하이며 쓰로틀도 85% 이하이다.

 BRAKES: Antiskid 혹은 브레이크 결함, 또는 주차 브레이크가 설정됨.

 ACLS/AP: 자동 착함 장치 혹은 자동 비행이 비활성화 되어 있음.

 NWS ENGA: 전방 바퀴 조향이 활성화 되어 있음.

 AUTO THROT: 쓰로틀 모드 스위치로 인해 자동 쓰로틀 제어 모드 비활성화가 되지 않음.

 

접근 색인

  받음각 색인 (ANGLE-OF-ATTACK INDEXER)

  느림 (초록)

  최적 (호박색, 황색)

  빠름 (빨강)

접근등 색인 받음각 장치 대기속도
초록 상: 초록 16 에서 30 느림
황색 상: 황색
중: 황색
15.5 에서 16 약간 느림
황색 중: 황색 14.5 에서 15.5 최적 속도
황색 중: 황색
하: 황색
14.0 에서 14.5 약간 빠름
빨강 하: 빨강 0 에서 14 빠름

 

 

[50쪽]

ACM (공중 전투 기동) 스위치/덮개

● ACM 덮개를 들어올리는 것은 ACM 모드를 활성화하고 ACM Jettison 단추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 ACM 덮개 아래에 있는 단추는 RIO의 무장 제어반에서 선택한 적재물을 투하할 수 있다. 선택했더라도 사이드 와인더는 버리지 않는다.

 

ACM Jettison 단추

 

기총 속도 스위치 (Gun Rate Switch)

  빠름/느림

SW COOL (AIM-9 사이드와인더 냉각) 스위치

MSL PREP (AIM-54/AIM-7 미사일 준비) 스위치

 

AoA (받음각) 지시계 (AoA 장치)

 

SEAM (사이드와인더 확장 획득 모드) 락 조명

COLLISION 조명

HOT TRIGGER 조명

 

Turn & Slip 지시계

 

Master Caution 조명/스위치

 

MSL MODE (미사일 모드) 스위치

  NORM: 보통

  BRSIT: 조준 (Boresight)

 

Master Arm 스위치

  위: ON

  중간: OFF

  아래: TNG (훈련) 모드

 

[51쪽]

선택한 Wing Sweep 모드 표시계

AUTO: CADC (중앙 대기 자료 컴퓨터)에 의해 자동으로 설정.

MAN: 윙-스윕 스위치로 수동 설정.

BOMB: 날개가 전방에 있다면 55º로 접고, CADC가 정한 위치가 55º보다 뒤쪽일 때는 해당 설정을 따른다.

EMER: 비상용 윙-스윕 손잡이로 날개를 설정한다. (75º)

 

Wing Sweep 각도 지시계 (Deg, º도 단위)

 

무장창 상태 깃발 (1A, 1B, 3, 4)

 검은색 - 무장창에 적재물이 없거나 무기가 준비되지 않음.

 하얀색 - 무장창과 무기가 준비됨.

 격자무늬 - 무기를 선택하고 발사 준비가 됨. 지상에서는 동체 레일이 올라가 있고 잠겨있으며, 적재된 무기가 무장됨을 나타낸다.

 

무장창 상태 깃발 (5, 6, 8B, 8A)

 검은색 - 무장창에 적재물이 없거나 무기가 준비되지 않음.

 하얀색 - 무장창과 무기가 준비됨.

 격자무늬 - 무기를 선택하고 발사 준비가 됨. 지상에서는 동체 레일이 올라가 있고 잠겨있으며, 적재된 무기가 무장됨을 나타낸다.

 

[52쪽]

VDI (Vertical Display Indicator 수직 화면 표시기)

  Heading Scale 기수 방위 눈금

  Heading Indicator 기수 방위 지시계

  Pitch Indicator 피치 지시계

  VDI Pitch Scale Lines (Deg) VDI 피치 눈금선 (º 도 단위)

  VDI Trapezoids VDI 부등변사각형

    어느쪽이 지상인지 말해준다.

 

HUD 밝기 조절 돌림 손잡이

VDI 밝기 조절 돌림 손잡이

VDI 명암 (Contrast) 조절 돌림 손잡이

 

HUD 필터 손잡이

  당겼을 때, HUD 야간 운용을 위한 붉은색 필터가 삽입된다.

HUD 트림 조절 장치

  HUD의 피치 선을 트림, 조정한다.

VDI 트림 조절 장치

   VDI의 피치 선을 트림, 조정한다.

 

[53쪽]

왼쪽 엔진 화재 지시계

오른쪽 엔진 화재 지시계

 

왼쪽 VDI (수직 화면 표시기) 경고등

● ADJ A/C: 자신의 장주 비행 경로에 다른 항공기가 근접함.

● LANDING CHK: 항공모함이 ACL을 준비하는 채널을 가지고, 승무원은 착함을 준비해야 한다.

●  ACL READY: CATCC (Carrier Air Traffic Control Center, 항공모함 공중 교통 제어소)가 항공기를 획득했고, 항공기에게 활공각(Glidepath) 정보를 송신하고 있다.

● A/P CPLR: CATCC가 항공기를 제어할 준비가 됨.

● CMD CONTROL: 항공기가 착륙을 위한 데이터 링크 제어 아래에 있음.

● 10 SECONDS: 착륙 도중에 항공모함 움직임을 데이터 링크 정보와 명령에 추가됨을 알림. 다른 모드에서는 접근 패턴에서 다음 지점에 도착하기까지 10초가 소요됨을 나타낸다.

● TILT: ACL (자동 착함) 도중 마지막 2초간 데이터 링크 명령이 수신되지 않음.

● VOICE: CATCC가 ACL을 위한 준비가 되지 않고, 통상의 음성 절차로 전환함.

● AUTO THRO: 자동 쓰로틀 시스템이 쓰로틀 모드 스위치가 아닌 다른 수단으로 비활성화됨.

● A/P REF: 자동 비행을 선택했지만 활성화되지 않음. 고도와 기수 방위 유지는 제외.

 

오른쪽 VDI (수직 화면 표시기) 경고등

 WAVEOFF: 항공모함 착함 도중 복행 명령.

● WING SWEEP: 양 쪽 Wing-sweep 채널에서 결함, 혹은 스파이더 디텐트의 비활성.

● REDUCE SPD: 225 노트보다 더 높은 지시 대기 속도로 인한 플랩 수납의 고장. 또한 안전한 Mach 숫자를 넘어섬을 나타냄.

● ALT LOW: 미구현.

 

[54쪽]

HSD (Horizontal Situation Display, 수평 상황 표시기)

 

HSD 선택된 기수 방위 돌림 손잡이

  TACAN 모드에서 기수 방위 참조로 삼은 표지점(bug)를 조작한다.

HSD 밝기 조절 돌림 손잡이

 

HSD 진로 (CRS) 설정 돌림 손잡이

  MAN (수동) 및 TACAN 모드에서 원하는 진로를 조작한다.

HSD Test 단추

HSD BIT (Built-In Test, 자체 고장 진단) 결함 지시등

  하얀 깃발은 결함을 나타낸다. 검은 깃발은 일반 운용 모드를 나타낸다.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초기화한다.

 

[55쪽]

기내 기압 고도 지시계 (x1,000 피트)

 

비상용 브레이크 압력 지시계

  비상용 브레이크 축전지로부터 예비 및 주차 휠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사용 가능한 유압.

 

[56쪽]

 

6번 빨간 단추 앞 막대가 7번.

제어 기능
1. 폭탄 투하 단추 적재물을 투하하는 단추. 공대지 병기 (로켓은 제외)와 적재된 외부 기만체를 위해 사용한다.
2. 피치 및 롤 트림 모자 단추 트림을 위해 사용되는 단추. 위/아래는 피치 트림을, 왼쪽/오른쪽은 롤 트림을 제어한다.
3. 무기 선택 모자 단추 위아래로 움직이고 누를 수 있는 선택장치 단추이다.

SP 혹은 PH - AIM-7 혹은 AIM-54를 선택한다. 누르면 두 유형 사이를 옮겨다닌다.

SW - AIM-9을 선택한다. 누르면 무장창을 옮겨다닌다.

GUN - M-61A1 발칸 기관포를 선택한다.

OFF - 무장 사용을 제한한다.
4. DLC & 기동 플랩 명령 휠 DLC나 기동 플랩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지동륜.

DLC가 활성화됐을 때 앞으로 돌리면 스포일러를 펼치고, 뒤로 돌리면 스포일러를 접는다.

바퀴와 플랩이 올라가 있고 DLC가 비활성화 되어 있을 때 앞으로 돌리면 기동 플랩/슬랫을 접고, 뒤로 돌리면 펼친다.
5. DLC 활성/비활성 & 기만체 사출 단추 플랩이 내려가고, 쓰로틀이 MIL보다 낮으며, DLC 활성화하는 스포일러 시스템 결함이 없을 때 누를 수 있다.

플랩이 올라가 있을 때, 단추는 ALE-39에게 RIO 설정에 따라 채프 혹은 플레어를 사출하라는 명령을 보낸다.

단추를 한 번 더 누르는 것, 플랩을 올리거나 쓰로틀을 MIL로 전진시키면 DLC는 비활성화된다.
6. 자동 비행 참고 & 전방 바퀴 조향 단추 (노즈휠 스티어링) 단추는 지상에 있을 때 전방 바퀴 조향을 켜고 끈다.

공중에 있을 때는 가능한 자동 비행 모드를 활성화한다.
7. 자동 비행 비상 해제 노 모든 자동 비행 모드와 DLC를 비활성화하고, 모든 자동 비행 스위치들과 롤 및 피치 SAS 스위치를 OFF 위치로 돌린다.

추가로 지상에 있을 때에는 눌렀을 때 쓰로틀 모드를 MAN (수동)으로 되돌린다.
8. 무기 발사 방아쇠 두 단계의 방아쇠. 첫 번째 당김은 CTVS 및 기총 카메라를 활성화한다. 두 번째 당김은 선택한 전방 발사 무기를 발사한다.

 

[57쪽]

착륙 체크리스트 현판

수직 속도 지시계 (x1,000 피트 / 분 단위)

왼쪽 엔진 연료 차단 손잡이

 

대기 속도 지시 Bug

Mach(음속) 숫자 눈금

지시 대기 속도 지시계 (바깥쪽 눈금 = 0에서 200 노트까지)

지시 대기 속도 지시계 (안쪽 눈금 = 200에서 850 노트까지)

대기 속도 지시 Bug 설정용 돌림 손잡이

 

서보 기구 공압식 고도계 (피트 단위)

고도계 기압 설정 지시계 (Hg 단위)

고도계 모드 스위치

  세 개의 위치가 있고, RESET으로 돌아가도록 하는 용수철이 있다. 전원과 CADC로부터 받는 자세 정보가 있으면, 스위치를 RESET 위치에 3초 동안 가만히 붙잡아두어서 일반 (servoed) 모드로 운용할 수 있다. STBY로 설정하거나 전원 혹은 CADC 자료가 없는 경우 3초 이상 더 붙잡아두어 시스템을 예비 (기압) 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

고도계 기압 설정용 돌림 손잡이

 

레이더 고도계 (피트 단위)

레이더 고도계 조작용 돌림 손잡이

 

[58쪽]

전자식 EIG (Engine Instrument Group, 엔진 계기 그룹)판

엔진 N2 (High-Pressure Compressor Speed, 고기압 압축기 속도, x10% RPM 단위)

EGT (Exhaust Gas Temperature, 배기구 가스 온도, x100 ℃ 단위)

FF (Fuel Flow, 연료 흐름, x1,000 파운드/시간 단위)

 

왼쪽 엔진 오일 압력 (psi 단위)

 

혼합 유압 (x 1,000 psi 단위)

SPOIL (스포일러) ON/OFF 깃발

  바깥쪽 스포일러 모듈의 가압을 표시한다.

EMER FLT HI ON/OFF 깃발

  HI 나 LOW를 선택했을 때 예비용 비행 유압 시스템의 압력을 나타낸다.

비행 유압 압력 (x 1,000 psi 단위)

 

[59쪽]

Circuit Breakers 자동 차단기

 

[60쪽]

슬랫 위치 지시계

전방 바퀴 위치 지시계

플랩 위치 지시계

왼쪽 이착륙 장치 위치 지시계

오른쪽 이착륙 장치 위치 지시계

스피드 브레이크 위치 지시계

 

적재물 비상 제티슨 단추

 

플랩, 슬랫 & 스피드 브레이크 범례

플랩, 슬랫 & 스피드 브레이크 범례
참고: 히트블러 F-14 위키
  플랩과 슬랫, 스피드 브레이크와 이착륙 장치의 위치를 나타낸다.
  슬랫은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전원 없음 혹은 기동 슬랫이 펼쳐짐.
  슬랫이 펼쳐짐.
  슬랫이 접힘.
  플랩 위치는 지시계가 UP과 DOWN 사이에서 움직이는 것으로 보여진다. 지시계에 표시된 부분은 기동 플랩 범위를 나타낸다.
  이착륙 장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전원 없음 혹은 이착륙 장치가 안전하지 않음.
  이착륙 장치가 내려감.
  이착륙 장치가 접혀졌고 문이 닫힘.
  스피드 브레이크는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스피드 브레이크 시스템 전원 없음.
  스피드 브레이크가 일부 펼쳐짐, 움직이고 있지 않음.
  스피드 브레이크가 완전히 펼쳐짐.
  스피드 브레이크가 접힘.

 

[61쪽]

전방 바퀴 지지대 스위치

 EXTD - 펼쳐짐, 전방 바퀴 지지대를 펼치고, 런치 바를 들어올리고 잠근다.

 OFF - 전방 바퀴 지지대 움직임을 멈춘다. 이 위치로 용수철 작용.

 KNEEL - 전방 바퀴 지지대에서 압력을 빼서 접히게 만들고, 항공기가 숙여진다. 또한 런치 바 잠금을 해제한다.

 

이착륙 장치 레버

● 왼쪽 클릭은 UP/DOWN 설정을 왔다갔다 한다.

● 오른쪽 클릭은 손잡이를 밀어넣고, 시계 방향으로 돌린 다음 뽑는다. (DOWN 위치로 비상 확장.) 이는 비상용 확장을 위해 압축된 질소를 뺀다.

이착륙 장치 이행등

  이착륙 장치 위치가 레버 위치와 일치하지 않을 경우 빛이 난다.

HYD ISOL 스위치

  혼합 유압 시스템에서 이착륙 장치, 전방 바퀴 조향과 휠 브레이크를 격리시킨다. DOWN 위치에서는 이착륙 장치 레버에 의해 자동으로 T.O./LDG로 움직인다.

 FLT - 비행 운용, 위에 기록된 시스템을 격리시킨다.

 T.O./LDG - Take-off (이륙)/Landing (착륙). 위에 기록된 시스템을 연결하여 각각의 것들을 운용할 수 있게 한다.

 

아래 위치 잠금 무시 스위치

  솔레노이드 (원통형 코일)로 아래로 움직이며 바퀴에 무게가 실려있음(지상에 있음)을 알려준다. 무시하기 위해서 올릴 수 있다. 미구현.

 

EJECT CMD 지시계

 PILOT - 조종사는 두 승무원을 비상 탈출시키고, RIO는 혼자만 비상 탈출한다.

 MCO - 각 위치에서 두 명의 승무원을 모두 비상 탈출 시킨다.

 

주차 브레이크 레버

  당겨서 뽑음: 브레이크 활성화.

  밀어 넣음: 브레이크 해제.

 

[62쪽]

런치 바 중지 스위치

  전방: 중지 / 후방: 보통

 

스포일러 위치 지시계

● DN - 내림, 날개와 동일함.

● 위 화살표 - 날개 위로 펼쳐짐.

● 아래 화살표 - 날개면 아래로 내려감.

왼쪽/오른쪽 러더 위치 지시계

왼쪽/오른쪽 수평 미익 위치 지시계 (도 단위)

 

연료 FEED 스위치

  엔진에 연료 공급을 선택한다. 스위치는 덮개를 들어올리기 전까지 NORM 위치로 잠겨있다.

재급유 프로브 지시등

  재급유 프로브가 펼쳐지거나 접힌 위치에 있지 않을 때 이행등이 빛난다.

날개/외부 변환 스위치

 ORIDE - 무시한다.

 AUTO - 보통 위치

 OFF - 날개 및 외부 연료통에서의 연료 공급을 끈다.

 

재급유 프로브 스위치

 ALL EXTD - 전체 펼침. 재급유 프로브를 펼치고 모든 연료통의 재급유를 허용함. 또한 WING/EXT TRANS 스위치를 AUTO로 재설정한다.

 FUS EXTD - 동체 펼침. 재급유 프로브를 펼치고 동체 연료통에만 재급유를 허용함.

 RET - 접음. 재급유 프로브를 접는다.

 

연료 버림 스위치

  스피드 브레이크가 접히고, 후기연소가 꺼졌으며 지상에 있지 않을 때 연료 버리는 것을 허용한다.

 

Anti-Skid 스포일러 브레이크 스위치

● BOTH - 지상에 있을 때 anti-skid와 스포일러 브레이크 기능을 모두 활성화한다.

 OFF - 두 시스템을 모두 끈다.

 SPOILER BK - 스포일러 브레이크. 지상에 있을 때 스포일러 브레이크 기능을 활성화한다.

 

Master Reset 단추

  CADC 결함 탐지 시스템을 초기화하며 결함 표시기와 연관되어있다.

 

연료 QTY SEL 스위치

  연료 잔량 표시계에서 연료량 막대가 보여주는 것을 선택한다.

 FEED - 공급과 동체 연료통 연료 잔량을 보여준다.

 WING - 날개 연료통 연료 잔량을 각각 보여준다.

 EXT - 외부 연료통 연료 잔량을 각각 보여준다.

 

[63쪽]

엔진 크랭크 스위치

  왼쪽 / OFF / 오른쪽

 

왼쪽/오른쪽 엔진 공기 흡입구 램프 스위치

전방: STOW - 집어넣는다.

후방: AUTO - 자동 모드.

 

플랩 레버

 

비상용 Wing Sweep 손잡이

비상용 Wing Sweep 손잡이 덮개

 

수동 유압 펌프 레버

 

쓰로틀

Wing Sweep 엄지 스위치

  Wing Sweep Auto 모드  
후방으로 날개 접기
←■→
전방으로 날개 펼치기
  Wing Sweep Bomb 모드  

 

[64쪽]

쓰로틀 조작 기능
1. 스피드 브레이크 스위치   스피드 브레이크의 확장을 제어하는 스위치.
EXT - 놓았을 때 가운데로 되돌아오는 스위치. 해당 위치로 유지하고 있을 때 스피드 브레이크가서서히 펼쳐진다. 스피드 브레이크는 해당 스위치를 놓았을 때의 위치로 유지된다.

RET - 스피드 브레이크를 접는 스위치.
2. Wing-Sweep 스위치   Wing-sweep 기능을 제어하는 스위치. 수동 모드에서는 오직 CADC가 설정한 위치 후방 위치만 허용한다.

AUTO - CADC에 의한 Wing-sweep 자동 설정.
FWD - 날개를 수동으로 펼친다.
AFT - 날개를 수동으로 접는다.
BOMB - 날개가 앞에 있으면 55º로 설정하고, CADC 설정 위치가 55º 뒤에 있으면 해당 설정을 따른다.
3. PLM 단추   AWG-9의 Pilot Lockon Mode (PLM)를 명령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추. 또한 ACL 도중에 자동 비행을 비활성화하는데도 쓰인다.
4. CAGE/SEAM 단추   AIM-9 락온을 개시하도록 CAGE/SEAM 명령을 내리는 단추. 또한 사용 중일 때 APC을 비활성화하기 위해서도 쓰인다.
5. 외부 조명 스위치   외부 조명을 제어하기 위한 스위치. OFF는 모든 외부 조명을 끄고, 접근등의 밝기를 증가시킨다. ON은 모든 외부 조명을 켜고 접근등을 희미하게 만든다.
6. ICS PTT 스위치   조종사가 라디오와 RIO와의 내부 통화 장치를 사용하기 위한 스위치.

ICS - RIO와의 내부 통화를 위한 키.
BOTH - UHF 1 과 V/UHF 2 에 송신하기 위한 키.
UHF 1 - UHF 1 에 송신하기 위한 키.
UHF 2 - V/UHF 2 에 송신하기 위한 키

  최대  
    후기연소
스피드 브레이크 접힘
DLC 비활성화
런치 바 조명 소등
   
  MIL 90% RPM
바퀴 조명 활성화   자동 쓰로틀 범위
CROSS BLEED 시작 활성화   75% RPM
스포일러 브레이크 활성화
POP OPEN 배기구 활성화
   
전방 바퀴 중앙 유지 활성화 IDLE  
  OFF 연료 차단
    점화기 준비
엔진 Bleed Air 밸브    

 

[65쪽]

표적 지정 스위치

  HUD에서 지상 표적을 지정하고, PLM을 제외한 조종사 ACM 레이더 모드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된다.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고, 눌러서 위치를 지정할 수도 있다. (의역)

 

  공대지 모드에서 위아래는 지정 표식을 움직이고, 앞으로 누르면 지정한다. 다른 경우에서는 모두 위아래로 VSL HI와 VSL LO ACM-모드를 각각 선택하고, 누르면 PAL를 선택한다.

 

[66쪽]

쓰로틀 모드 스위치 Throttle Mode Switch

  AUTO: 자동

  BOOST: 증폭

  MAN: 수동

 

예비용 점화 스위치 Backup Ignition Switch

  ON / Normal

 

ASYM 억제기 스위치 ASYM LIMITER Switch

  후기연소 추력 비대칭 억제기를 활성화하는  ON/OFF 스위치.

 

쓰로틀 TEMP (컴퓨터 입력) 스위치 Throttle TEMP (Computer Gain) Switch

  Hot / Normal / Cold

 

러더 트림 조절 스위치 Rudder Trim Control Switch

 

왼쪽 엔진 모드 선택 스위치 Left Engine Mode Select Switch

 PRI - 주 엔진 제어 모드

 SEC - 부 엔진 제어 모드

 

오른쪽 엔진 모드 선택 스위치 Right Engine Mode Select Switch

 PRI - 주 엔진 제어 모드

 SEC - 부 엔진 제어 모드

 

Yaw SAS (안정성 증가 시스템) 스위치 YAW SAS (Stability Augmentation System) Switch

  앞으로: ON / 뒤로: OFF

Roll SAS (안정성 증가 시스템) 스위치 YAW SAS (Stability Augmentation System) Switch

  앞으로: ON / 뒤로: OFF

Pitch SAS (안정성 증가 시스템) 스위치 YAW SAS (Stability Augmentation System) Switch

  앞으로: ON / 뒤로: OFF

 

[67쪽]

VEC/PCD/ACL 자동 비행 선택 장치 VEC/PCD/ACL Autopilot Selector

● VEC/PCD: Vector/PCD 모드. Roll 과 Pitch 축을 데이터 링크로 제어한다. 조종사 조종간의 NWS로 활성화된다.

● OFF

● ACL: 자동 착함 모드. 조종사 조종간의 NWS로 활성화된다.

 

자동 비행 고도 유지 모드 Autopilot Altitude Hold Mode

  뒤로: 끔 / 앞으로: 켬

 

자동 비행 기수 방위 모드 Autopilot Heading Mode

● 뒤로: GT - 지상 추적 모드, 조종사 조종간의 NWS로 활성화된다.

● 중간: OFF

● 앞으로: HDG - 기수 방위 유지 모드.

 

자동 비행 활성 스위치 Autopilot Engage Switch

  뒤로: 끔 / 앞으로: 켬

 

AN/ARC-159 UHF 1 라디오 제어반 AN/ARC-159 UHF 1 Radio Control Panel

 

ICS (내부 통화 장치) 음량 조절 장치 ICS (Intercommunication System) Volume Control

 

증폭기 선택 장치 Amplifier Selector

 B/U Backup - 예비용 증폭기

 NORM - 기본 증폭기

 EMER - 비상용 증폭기

 

ICS (내부 통화 장치) 스위치 ICS (Intercommunication System) Switch

 RADIO OVERRIDE - ICS 소리를 라디오 소리보다 우선한다.

 HOT MIC - PTT를 누르지 않고 RIO에게 말할 수 있다. 또한 지상 정비원이 외부의 내부 통화 장치를 통해 승무원들에게 말할 수 있다.

 COLD MIC - PTT를 누르고 있는 동안에만 RIO에게 말할 수 있다.

 

[68쪽]

ALR-67 RWR 음량 조절 장치 ALR-67 RWR Volume Control

사이드와인더 음량 조절 장치 Sidewinder Volume Control

AN/ARC-182 V/UHF 2 라디오 음량 조절 장치 AN/ARC-182 V/UHF 2 Radio Volume Control

 

TACAN CMD 표시계 TACAN CMD Indicator

  현재 TACAN을 지휘하는 승무원을 나타낸다.

  ● PLT: 조종사

  ● NFO: 해군 항공 장교 (RIO)

TACAN X/Y 주파수 선택 장치 TACAN X/Y Frequency Selector

TACAN 모드 선택 장치 TACAN Mode Selector

  ● OFF

  ● REC: 수신만

  ● T/R: 송신/수신 (Transmit/Receive)

  ● A/A: 공대공 TACAN 모드

  ● BCN: 신호소(Beacon) TACAN 모드 (미구현)

 

TACAN 주파수 선택 장치 TACAN Frequency Selectors

TACAN 내장 테스트 Go 조명 TACAN BIT (Built-In Test) Go Light

TACAN 내장 테스트 No Go 조명 TACAN BIT (Built-In Test) No Go Light

TACAN 모드 일반/역 스위치 TACAN Mode Normal/Inverse Switch

TACAN 음량 조절 장치 TACAN Volume Control

 

[69쪽]

G-밸브 단추 G-Valve Button

  눌러서 G-슈트의 팽창을 시험한다.

조종사 산소 스위치 Pilot Oxygen Switch

  전방: 켬 / 후방: 끔

통풍 기류 지동륜 Ventilation Airflow Thumbwheel

  압력 슈트 혹은 압력 슈트를 입지 않은 경우 좌석의 쿠션을 통하는 기류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한다.

 

[70쪽]

비상 탈출 좌석 대체 사출 손잡이 Ejection Seat Alternate Firing Handle

 

[71쪽]

비상용 안전띠 해제 손잡이 Emergency Harness Release Handle

 

[72쪽]

비상 탈출 좌석 "얼굴 가림막" 손잡이 Ejection Seat "Face Curtain" Hand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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