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General Design and Systems Overview
○ Electrical Power System
● 일반 설계와 체계의 개요
○ 전력 체계
F-14의 모든 주요 전력은 두 개의 엔진으로 돌아가는 AC 발전기에서 발생한다. 엔진에 있는 기어박스와 연결된 발전기들은 각각 모든 항공기 체계를 개별적으로 구동할 수 있는 충분한 전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
DC 발전의 경우, F-14는 28 V DC를 공급하는 두 개의 변압기-정류기를 가지고 있다. 또한 각각은 모든 항공기 DC 기기를 개별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F-14는 전방 착륙 장치(Nosegear, 노즈기어) 바로 뒤에 AC 전원을 위한 외부 전원 콘센트가 있고, 변압기-정류기로 항공기 AC와 DC를 구동할 수 있다. 하나의 내부 발전기가 작동하면 항공기 전력 체계에서 자동으로 외부 전원이 분리된다.
■ Emergency Power
■ 비상 전력
F-14는 제한된 AC, DC 전력 공급을 생성하는 복합 유압 체계에 의해 구동되는 비상 발전기를 갖고 있다. 만약 체계가 주요 전력을 읽으면 긴급 발전기가 1초 안에 비행 필수 체계들의 전력 공급을 인계받는다.
■ Controls and Indicators
■ 조작 장치와 지시계
전력 체계를 위한 제어 장치들은 주 발전기 조작반에 있다.
MASTER GEN (1) 스위치들은 전기적인 정보 전송 회로와 주요 발전기의 연결을 제어한다. NORM 위치는 각 발전기를 정보 전송 회로에 연결한다. OFF/RESET 위치는 발전기 연결을 해제하고, 전력 공급이 정상 한계를 벗어났기 때문에 차단되었을 수 있는 모든 보호 전기 회로를 재설정한다. TEST 위치는 발전기를 구동하지만 다른 항공기 체계에 영향 없이 발전기를 테스트할 수 있도록 전기적인 정보 전송 회로에는 연결하지 않는다. 스위치는 ON 위치에 고정되어있고 NORM에서 OFF/RESET 위치로 옮기기 위해서는 들어올려야 한다.
EMERG (2) 스위치는 비상 발전기를 제어한다. NORM 위치에서는 주요 발전기가 고장날 경우 비상 발전기가 자동으로 필수적인 정보 전송 회로에 연결된다. OFF/RESET 위치는 비상 발전기를 비활성화하고, 작동할 경우 (if tripped) 관련된 보호 회로를 재설정한다. 스위치는 NORM 위치에서 덮개로 보호받는다. OFF/RESET 위치로 스위치를 옮기기 위해서는 덮개가 열려있어야만 한다.
관련된 주의와 경고등들은 조종사 주의-경고등 표시계에 위치한다. L GEN 과 R GEN 경고등들은 빛날 때 각각 발전기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음을 나타낸다. 결함 혹은 엔진으로 구동되는 발전기가 돌아가지 않기 때문에.
TRANS/RECT 경고등은 하나의 혹은 모든 변압기-정류기가 작동하지 않고 있음을 나타낸다.
비상 발전기는 MASTER TEST PANEL에 있는 MASTER TEST 스위치에서 EMERG GEN의 선택으로 작동 시험을 할 수 있다. 작동 시험의 완료는 GO 조명이 빛나는 것으로 나타난다. 결함인 상황에서는 NO GO 조명이 빛난다.
■ Circuit Breakers
■ 전기 회로 차단기
F14에 있는 전기 회로 차단기는 조종사의 오른쪽과 왼쪽 무릎 제어반 그리고 RIO 좌석 뒤 오른쪽과 뒤쪽에 있다. 차단기는 체계가 너무 많은 전류를 끌어오는 것을 쳐내거나 격리하는 것으로 항공기 체계단기를 과전류로부터 보호한다. 이것은 차단기가 튀어나올 때 차단기에 하얀 줄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난다. 차단기는 그것을 눌러넣는 것으로 재설정할 수 있고, 수동으로 잡아당기는 것도 가능하다.
이 차단기들은 DCS에 구현이 될 때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