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General Design and Systems Overview
○ Wing-Sweep System
● 일반 설계와 체계의 개요
○ 날개-후퇴 체계
날개 후퇴 체계(Wing-Sweep System)는 F-14 날개의 기하를 제어하고, 공중에서 20º에서 68º 위치까지 날개를 움직일 수 있다. 75º의 초과 후퇴는 갑판에서 F-14 익면을 33 feet (약 10 meter)까지 줄일 수 있게 해준다.
날개는 기계적으로 연결된 hydromechanical screwjack actuators (유체 역학의 나사식 잭 작동기)로 움직여지고, 확실하게 동기화되도록 한다. 두 개의 주요 유압 체계가 작동하는 한 날개 후퇴각 변형율은 약 15º/s이다. 음수 중력가속도 (negative G) 혹은 커다란 양수 중력가속도 (Positive G)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중앙 대기 자료 컴퓨터의 (Central Air Data Computer, CADC) 일반적인 운용 상에서 날개 위치는 날개 후퇴 프로그램 (wing-sweep program)이 현재 음속 (Mach)의 함수로 날개 위치를 제어한다. 이것이 AUTO 모드로 알려져있다. 조종사는 날개 후퇴 프로그램의 날개 위치를 수동으로 선택하거나 프로그램에 따라 날개를 55º 혹은 그 이상으로 설정하는 BOMB를 선택할 수 있다. 간단하게 넣으면 CADC 날개 후퇴 프로그램이 날개의 최대 전개 위치를 결정한다. 이 모든 것은 날개 후퇴 작동기로 가는 두 개의 (중복성을 위한) 독립 채널을 통해 전기적으로 이뤄진다.
현재 지정된 날개 위치, CADC 프로그램 날개 위치 그리고 실제 날개 위치는 ACM 제어반 옆에 있는 날개 후퇴 지시계 (wing-sweep indicato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Emergency Mode
■ 비상 모드
일반 모드인 동안 날개-후퇴는 전기적으로 제어되지만, 이를 보조하기 위해 비상 모드로 날개 후퇴를 기계적으로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것은 스로틀 오른쪽 면에 있는 비상 날개 후퇴 손잡이를 통해서 할 수 있다. 그 손잡이는 날개 후퇴 체계 안의 유압 밸브와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물리적인 예비 제어를 제공한다.
보통 이 손잡이는 날개-후퇴 프로그램(wing-sweep program)과 함께 그것 아래에 있는 자동 제어 장치(servo)에 의해 움직여지고, 실제 날개 위치를 확인한다. 전기적인 체계를 비활성화하고 비상 모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손잡이 위에 덮개를 열어야 하고, 추가적인 지렛대 힘을 위해 확장한다. 그 다음, 손잡이는 전기적인 자동 제어 장치(servo)에 정상적으로 연결하는 spider-detent (스파이더 멈춤쇠) 밖으로 빼낸 후 수동으로 날개 위치를 조작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이 모드에서 조종사는 날개에 손상이 가는 것을 피하기 위해 아래 계획표를 따르는지 확인해야만 한다.
속도 (마하로 표시되는) | 최대 날개 전개 위치 |
0.4 | 20º |
0.7 | 25º |
0.8 | 50º |
0.9 | 60º |
1.0 | 68º |
보통 모드 운용으로 되돌리기 위해서, 손잡이는 원하는 위치로 밀고 아래로 누른 다음 덮개를 닫아야한다. 그 후 연료 제어반의 MASTER RESET 단추를 눌러야하고, 날개-후퇴 체계가 손잡이와 똑같은 위치로 설정해야 한다. 그러면 자동 제어 장치(servo)는 지정된 위치로 옮겨질 것이고 spider detent (스파이더 멈춤쇠)에 손잡이가 다시 활성화되며, 보통 운용이 재개된다.
초과 후퇴
비상 날개 후퇴 손잡이는 또한 날개의 초과 후퇴를 선택하기 위해 사용된다. 초과 후퇴는 오직 지상에 있을 때만, 항공 모함 갑판에서 항공기를 더 쉽게 발견(?)하도록 날개 길이를 줄이기 위해 사용한다. (역주: 교통 사고를 막기 위해서라고 생각한다.) 날개가 수평 꼬리 날개를 덮도록 후퇴하기 때문에 수평 꼬리 날개 명령 체계가 꼬리 날개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것으로 날개와 수평 꼬리 날개의 손상을 막을 수 있다.
날개를 초과 후퇴로 설정하기 위해서 비상 날개 후퇴 손잡이를 68º 위치로 옮겨야 하고, 확장된 위치에 두어야 한다. 이것은 wing-seal 공기주머니에서 바람을 빼고, 수평 꼬리 날개 명령 체계를 활성화한다. HZ TAIL AUTH 주의등이 빛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HZ TAIL AUTH 주의등이 꺼지고 날개 후퇴 지시계에 OVER 깃발이 나타나날 때 초과후퇴 맞물림이 자유로워지고 이제 손잡이를 75º 위치로 옮기고 수납할 수 있다.
(가변익 손잡이를 뽑은 다음 68도 위치로 옮긴 채 놔두면 윙 씰 에어백에서 바람이 빠지고, HZ TAIL AUTH가 활성화되어 꼬리 날개 움직임을 잠그는 듯 하다. 이후 주의등이 꺼지고 가변익 지시계에 OVER 깃발이 나타나면 75도 위치로 옮겨 날개를 75도까지 접을 수 있는 듯.)
날개를 초과 후퇴 상태에서 펼지기 위해서는 손잡이를 잡아당기고 68º로 민다. HZ TAIL AUTH 주의등을 다시 빛나게 할 것이고, 날개가 물리적으로 초과 후퇴 상태를 벗어날 때 주의등과 OVER 깃발이 꺼진다.
일반적인 비상 모드 운용과 마찬가지로 손잡이를 spider detent 와 같은 위치로 설정해야 하고, MASTER RESET 단추를 눌러야 한다.
■ Controls and Indicators
■ 제어 장치와 지시계
날개 후퇴 체계를 위한 제어 장치는 쓰로틀 오른쪽 면에 (전기식), 그리고 쓰로틀 오른쪽에 (기계식) 있다. Throttle (쓰로틀) 과 Trottle Quadrant (쓰로틀 사분면) 를 참고.
쓰로틀 오른쪽 면에 있는 날개 후퇴 햇키는 일반적으로 위로 올려서 CADC 날개 조작을 활성화하는 AUTO로 설정한다. 아래 위치는 55º 혹은 더 뒷쪽인 BOMB 모드로 날개 후퇴를 설정한다.
AFT 와 FWD (전방) 위치는 CADC 계획 위치 상의 뒷쪽으로 수동 이동을 활성화한다.
쓰로틀 사분면에 있는 비상 후퇴 손잡이는 기계적으로 비상 모드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며, 윗쪽 비상 모드를 참고.
ACM 제어반 오른쪽에 있는 날개 후퇴 지시계는 현재 날개 후퇴 위치를 보여준다. 왼쪽의 화살표는 CADC 계획 하의 날개 위치를 보여준다. 왼쪽 막대는 수동으로 명령된 날개 위치를, 그리고 오른쪽 막대는 실제 날개 위치를 보여준다.
오른쪽의 다섯 가지 창은 다음을 보여준다.:
● OFF - 체계 운용 정지
● AUTO - CADC가 날개 후퇴를 조작.
● MAN - 쓰로틀 오른쪽 면 제어 장치로 날개를 수동 설정.
● EMER - 비상 날개 후퇴 손잡이로 날개를 설정.
● OVER - 날개가 초과 후퇴 위치에 있음.
관련된 주의·경고등들은 Vertical Display Indicator (VDI, 수직 화면 지시계)와 조종사 주의-경고 표시등에 있다.
VDI의 오른쪽에 있는 WING SWEEP 경고등은 두 개의 날개 후퇴 전기식 채널이 운용 중이지 않거나 비상 모드를 사용 중일 때 빛난다. 비상 모드를 사용 중이 아닐 때 빛이 난다면, 전기식 체계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비상 모드를 사용해야만 한다.
조종사 주의-경고 표시등의 WING SWEEP 경고등은 최소한 하나의 전기식 날개 후퇴 채널이 운용 중이 아닐 때 빛이 난다.
날개-후퇴 체계 작동 시험
날개 후퇴 체계는 비행 전에 지상에서 Master Test Panel (주 작동 시험 제어반)을 이용하여 날개 움직임 없이 작동 시험을 할 수 있다.
작동 시험을 수행 하기 위해, 날개 후퇴 모드를 AUTO로 설정하고 MASTER RESET 단추를 누른다. 그 다음 MASTER TEST 스위치를 WG SWP으로 설정한다.
이제 날개 후퇴 지시계에 있는 CADC 명령 위치 지시계는 44º로 움직일 것이다. 조종사 주의-경고 표시등에 WING SWEEP 과 FLAP 경고등이 빛날 것이고, 수직 화면 지시계 (VDI)에 REDUCE SPEED 경고등이 켜질 것이다.
쪽지
WING SWEEP 주의등은 작동 시험에 들어가면 3초 후에 빛날 것이고, 꺼진 다음 8초 뒤에 다시 빛난다.
CADC 명령 위치 지시계가 20º 위치로 움직일 때 작동 시험은 끝나고 앞서 언급된 경고등들이 꺼질 것이다. 이제 MASTER TEST 스위치는 OFF로 설정하고 작동 시험이 완료된다. 작동 시험은 완료되기까지 약 25초가 걸릴 것이다.
쪽지
RUDDER AUTH 와/혹은 MACH TRIM 경고등이 빛날 수 있고, 조종간이 움직일 수 있다. 이것들은 무시해도 된다.
쪽지 2
주 작동 시험 제어반의 WG SWP 작동 시험은 아직 구현되어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