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 설명서 Flight Manual

DCS World, F-14 톰캣 Heatblur Manual 히트블러 메뉴얼. 3-10 일반 설계와 체계의 개요 / ECS 환경 제어 체계

현명하게 2023. 2. 24.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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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tblur F-14 Tomcat Manual

 

Heatblur DCS F-14 Tomcat — Heatblur F-14 Tomcat 1.0 documentation

© Copyright 2019, Heatblur Simulations

www.heatblur.se


 

목차

● General Design and Systems Overview

    ○ ECS Environmental Control System

● 일반 설계와 체계의 개요

    ○ ECS 환경 제어 체계

  ECS 혹은 환경 제어 체계는 조종석 체계에 온도와 압력이 조정된 공기를, 전자 장비와 무기의 냉각을 제어하고 공급한다.

 

  사용되는 공기는 한 개 혹은 두 개의 엔진를 원천으로 삼거나 필요하다면 오른쪽 glove 동체 안쪽의 비상 Ram Air Door를 원천으로 삼을 수도 있다.

(Emergency ram air door on the fuselage in board of the right glove.)

 

  조종석 안에서 ECS 공기를 사용하는 체계는 조종석 여압 상태 유지와 캐노피 밀폐, 내중력복의 팽창, 승무원 의복 통풍, 좌석 방석 통풍, 그리고 전면 유리 빙결 및 김서림 방지이다.

 

  조종석 바깥에서 ECS 공기를 사용하는 다른 체계들은 공기/액상열 교환기를 통한 외부 연료통의 가압, 날개 공기 주머니 봉인, 전기를 사용하는 냉각 그리고 AN/AWG-9 레이더와 AIM-54 미사일의 냉각이다.

 

         ■ Air Source and Cockpit Air Controls

         ■ 공기 원천과 조종석 공기 제어

  ECS를 위한 공기 원천은 Air Conditioning Control Panel (냉난방 제어반)의 제어장치들을 사용하여 설정한다.

 

  L ENG는 공기 원천을 왼쪽 엔진으로 설정하고, R ENG는 오른쪽 엔진을, 그리고 사용 중에 정상 위치인 BOTH는 두 개의 엔진으로 설정한다.

 

  RAMOFF는 돌 모두 비상 Ram door를 활성화하지만, OFF는 여압 유지와 난방을 끈다.

 

  정상 운용 동안 조종석 내의 온도는 같은 제어반의 TEMP 스위치와 지동륜을 사용하여 제어한다. 지동륜은 만약 TEMP 스위치가 AUTO로 설정되어있을 경우 대기 속도와 고도의 상관없이 자동으로 온도를 설정한다. 만약 해당 스위치가 수동, MAN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대기 속도와 고도에 따라 변할 것이다.

 

  CABIN PRESS 스위치는 조종석이 가압되는지 아닌지를 조절하는 조종속 안전 밸브를 제어한다. 만약 NORM으로 설정하면 조종석 압력은 8,000 feet에서 23,000 feet까지, 그 후에는 바깥 대기보다 5 psi 더 높다. DUMP는 조종석 안전 밸브를 열어서 조종석을 감압한다.

 

  RAM AIR 스위치는 비상 Ram air door를 열고 닫아 ram air door를 사용할 때 조종석 공기 공급 온도를 조절한다. 이 모드에서는 공기를 엔진에서의 뜨거운 추출 공기 (bleed air)와 직접적으로 섞는다. INCR, 증가는 ram door를 열어 온도를 감소시키고, DECR은 문을 닫고 온도를 높인다. 중앙 쪽으로 용수철 압력이 작용한다.

 

쪽지

  RAM 혹은 OFF 선택은 기총 발사를 억제한다.

 

  현재 기내 기압 고도는 조종간 앞의 Cabin Pressure Altimeter (기내 기압 고도계)로 확인할 수 있다.

 

  CABIN PRESS 주의등은 RIO의 Caution-Advisory Panel (주의-경고반) 있고, 기내 압력이 5 psi 절대 압력보다 적거나 27,000 feet 이상임을 나타낸다. 같은 판에 전기로 작동하는 냉각 체계에서 과열을 나타내는 COOLING AIR 경고등도 있고, 이 경고등은 전자기기에 손상을 줄 수 있는 ECS의 결함을 나타낸다.

 

  내중력복 여압 상태 유지는 조종사RIO를 위한 G-valve Button (조종사, RIO G밸브 단추)를 통해서 작동시험할 수 있다. 옷 혹은 의복이 입지 않은 경우 좌석으로의 기류는 각각 조종사RIO 의 Oxygen-Vent Airflow Control Panel (조종사, RIO 산소 순환 조절 장치)에 있는 VENT AIRFLOW 지동륜으로 제어할 수 있다.

 

         ■ Windshield Anti-Ice and Defogging

         ■ 전면 유리 방빙(防氷)과 김서림 방지

  전면 유리 방빙과 김서림 방지는 External Environmental Control Panel (외부 환경 제어반) 과 Canopy Defog/Cabin Air Lever (캐노피 김서림 제거/기내 공기 막대)를 통해 제어할 수 있다.

 

  전면 유리를 뜻하는 외부 환경 제어반의 WSHLD 스위치 전면 유리 바깥에 뜨거운 추출 공기를 공급하여 유리의 얼음과 비를 닦아낸다. AIR는 전면 유리 위의 기류를 활성화하고, OFF는 비활성화한다.

 

  조종사RIOCanopy Defog/Cabin Air Lever (조종사, RIO 캐노피 김서림 제거/기내 공기 막대)는 캐노피의 김서림 제거를 위해 사용하는 캐노피 공기 확신기 (Canopy air diffuser)를 통하는 공기의 양을 설정한다. 막대가 완전히 CANOPY DEFOG 설정하면 조종석의 모든 공기가 캐노피 공기 확산기를 통하도록 하고, 막대가 완전히 CABIN AIR 쪽이면 30%는 캐노피 확산기를 통해 다시 돌려 쓰고, 나머지는 조종석 확산기를 통한다.

 

  조종사 Caution-Advisory Indicator (주의-경고 표시등)의 WSHLD HOT 경고등은 전면 유리가 300ºF(149℃)보다 뜨거울 때 빛이 난다. 이것은 전면 유리가 식을 때까지 자동으로 밸브를 닫고, 뜨거운 공기를 차단한다.

 

         ■ AN/AWG-9 and AIM-54 Cooling

         ■ AN/AWG-9 과 AIM-54 냉각

  AN/AWG-9 레이더와 AIM-54 미사일들은 ECS 공기로 냉각되는 독립적인 액체/공기 열 교환기를 이용하는 수냉 방식이다.

 

  Liquid Cooling Control Panel (액체 냉각 조작반)은 이런 냉각 체계들을 제어하고, 만약 AIM-54 피닉스 미사일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AN/AWG-9 냉각기만 활성화하기 위해 AWG-9 으로 선택해야 한다. 대신 AIM-54 미사일이 적재했을 경우에는 두 체계를 모두 활성화 하기 위해 AWG-9/AIM-54로 설정되어야 한다. OFF는 두 체계를 모두 끄는데 체계를 사용 중일 때는 체계가 과열될 수 있기 때문에 꺼서는 안 된다.

 

  RIO Caution-Advisory Panel (주의-경고반)에는 이 체계를 위한 경고등들이 있다. AWG-9 COND 경고등은 AN/AWG-9 냉각 체계에서의 과열을 나타내고, AN/AWG-9을 계속 사용하면 체계가 손상될 수 있다. MSL COND 경고등은 AIM-54 냉각 체계에서의 과열 혹은 WCS의 운용에서 AIM-54가 적재되고 액체 냉각 스위치가 AWG-9/AIM-54로 설정되지 않음을 나타낸다.

 

         ■ External ECS Air Supply

         ■ 외부 ECS 공기 공급

  지상이나 함상에서 냉각을 필요로 하는 체계의 작동은 냉각하기 위해 외부 ECS 공기 원천을 연결하는 것으로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원천은 동시에 모든 체계에 냉각을 제공할 수 없어서 냉각시킬 것을 설정해야 한다. 이것은 RIO 오른쪽 제어반 (Right Side Console)에 있는 IFF Antenna Control/Test Panel (IFF 전파송수신기 조작/작동 시험반)의 GND CLG 스위치로 조작할 수 있다. OBC/CABIN은 외부 ECS 공기를 기내와 모든 공기 냉각식 전자 장치에 제공한다. 이 설정은 부족한 냉각 때문에 AN/AWG-9 발신기를 사용할 수 없다. AWG-9/AIM-54는 외부 ECS 공기를 AN/AWG-9 과 AIM-54 열교환기, 그리고 관련된 전자 장치들에 제공한다. OFF는 외부 ECS 공기 공급을 끄고, 엔진이 돌아가고 있을 때에 사용되는 기본 모드이다.

 

쪽지

  엔진이 작동중일 때에는 GND CLG에서 OFF외의 어떤 설정도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쪽지 2

  DCS에서 Heatblur F-14를 위한 외부 ECS 공기 공급은 엔진 시동기 공기와 똑같은 명령으로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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