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 설명서 Flight Manual

F-14 히트블러 메뉴얼. 3-25 일반 설계와 체계의 개요 / 항법 ④ (DCS World, F-14 톰캣 Heatblur Manual)

현명하게 2023. 11. 23.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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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tblur F-14 Tomcat Manual

 

Heatblur DCS F-14 Tomcat — Heatblur F-14 Tomcat 1.0 documentation

© Copyright 2019, Heatblur Simulations

www.heatblur.se


DCS World, F-14 톰캣 Heatblur Manual 히트블러 메뉴얼

3-25 일반 설계와 체계의 개요

항법 ④

 

목차

● General Design and Systems Overview

    ○ Navigation

         ■ Navigational Controls and Displays

● 일반 설계와 체계의 개요

    ○ 항법

         ■ 항법 제어 장치와 화면

Navigational Displays

항법 화면

  전술 항법 정보는 VDIG, MDIG, 그리고 BDHI에 표시된다. 표시되는 정보의 유형은 선택된 비행 모드와 조향 명령에 따라 결정된다. 체계 항법 정보는 TID와 HSD에 표시된다. 아래 표는 각 화면에서 이용 가능한 출력을 요약해준다. 각 항법 모드의 더 자세한 내용은 항법(Navigation)과 조향 모드(Steering Mode) 장을 볼 것. 모든 화면은 자북(Magnetic North)에 관한 항법 정보를 보여준다.

Navigation Output
항법 출력
Display
화면
Pilot
조종사
RIO
ADF Bearing
ADF 방위
HSD, BDHI MDI, BDHI
Corrected Pressure Altitude
보정된 기압 고도
HUD, Altimeter (고도계) TID
Bearing to Destination
목적지로의 방위
HSD MDI, TID
Commanded Course to Destination
목적지까지 명령된 진로
HSD MDI
Commanded Heading to Destination
목적지까지 명령된 기수 방위
HSD, VDI MDI
Commanded Altitude and Airspeed
명령된 고도와 속도
VDI  
Groundspeed
지상 속도
HSD MDI, TID
Ground Track
지상 추적
HSD TID
Latitude and Longotide
위도와 경도
HSD (TID 복제) TID
Magnetic Heading
기수 자방위
HUD, VDI, HSD, BDHI MDI, BDHI, TID
Magnetic Variation
자기 편차
HSD (TID 복제) TID
Range to Destination
목적지까지 거리
HSD MDI, TID
Roll and Pitch
좌우 기울기와 상하 기울기
HUD, VDI, SAI, HSD SAI, TID, DDD
Steering Error to Destination
목적지까지 조향 오차
VDI, HSD MDI
TACAN Deviation
TACAN 편차
HUD, VDI, HSD MDI
TACAN Range and Bearing
TACAN 거리 및 방위
HUD, BDHI MDI, BDHI
Time to Go HSD (TID 복제) TID
True Airspped (TAS)
실제 대기 속도
HSD, Airspeed Mach Indicator MDI, TID
True Heading
진방위
HSD (TID 복제) TID
Vertical Speed
수직 속도
HUD, VSI  
Wind Speed and Direction
풍속 및 방향
HSD MDI, TID

 

Navigational Controls

항법 제어 장치

  INS를 제어하기 위해 항법 제어 장치와 자료 출력판 (Data Readout Panel) 그리고 컴퓨터 주소반 (Computer Address Panel)을 사용한다. 더 자세한 설명은 전술 정보 화면과 관련된 제어 장치들 (Tactical Information Display, TID and Associated Controls)과 컴퓨터 주소판 (Computer Address Panel, CAP)을 참고.

 

  원하는 운용 모드, 정렬 모드, 그리고 도착점은 항법 제어 장치와 자료 출력판에서 선택할 수 있다. CAP는 항법 자료와 TID에 표시되도록 선택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제어반 맨 아래에 있는 CATEGORY 스위치는 MESSAGE 단추의 기능을 결정한다. 항법을 위해 사용되는 범주(categories)는 NAV와 TAC DATA이다. 항법 제어 장치와 자료 출력판에서 STBY와 READY 경고등은 정렬 프로그램과 항법 체계의 상태를 나타낸다.

 

  항법 체계의 주요 요소를 위한 결함 표시계는 양쪽 조종석 모두의 주의/경고등 판에 있지만, NAV COMP와 IMU 지시계는 오직 RIO 조종석 주의/경고등 판에만 표시된다.

 

  조종사 화면들 (HUD, VDI, 그리고 HSD)와 RIO 다중 화면 표시계는 조종사 화면 제어반이나 다중 화면 표시계 제어반으로 제어한다.

 

쪽지

  CAP 운용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컴퓨터 주소판 (Computer Address Panel, CAP)을 참고.

 

Navigation Category

항법 범주

  CATEGORY 스위치가 NAV에 있다면, MESSAGE 창에 아래 행렬이 나타난다.

OWN
A/C
TACAN
FIX
STORED
HDG
ALIGN
RDR
FIX
 
VIS
FIX
WIND
SPD HDG
FIX
ENABLE
 
MAG
VAR
(HDG)

 

  각 창은 지정된 단추를 갖고 있다. 이 단추를 누르는 것은 WCS 컴퓨터에게 행렬의 어떤 기능을 사용할지 알려준다. 만약 OWN AC, WIND 혹은 MAG VAR을 누르면, 각각의 자료가 입력되고 표시된다.

 

  항공기의 대기 속도와 자기 방위는 TID에 표시된다. TID 커서를 사용해서 자신의 항공기의 자료 묶음 (data file)을 획득한다면(Hooked), 기수 방위는 자기 방위가 된다. CAP을 통해서 OWN AC 단추를 선택 (획득, hooked)하면, 적절한 접두어 단추를 누르는 것으로 자신의 항공기의 진방위 (true heading), 속도 (지상속도), 고도, 혹은 진로를 TID에 표시할 수 있다.

 

  1. LAT 혹은 LONG 단추는 자신의 항공기의 위도와 경도를 표시할 것이다.

  2. SPD 단추는 지상 속도와 자침로 (Magnetic Course)를 표시한다.

  3. 진 대기 속도와 진방위 (True Airspeed and True Heading)은 HDG 접두어 단추를 눌렀을 때 표시된다.

  4. 고도는 ALT 단추를 사용했을 때 TID 왼쪽 출력값 (오른쪽은 공백)에 표시된다.

  5. WIND 단추를 눌렀을 때, TID 화면은 바람 속도 (왼쪽 출력값)과 자기 방향 (오른쪽 출력값 Magnetic Direction)

  6. MAG VAR 단추는 자기 편차 (MAG VAR)을 표시하고 입력하기 위해 사용한다.

 

  자신의 항공기 위도, 경도, 진방위 혹은 고도를 바꾸기 위해서는, 해당하는 접두사 단추를 누르고 이어서 원하는 수량을 누른다. 기입하는 동안 자료는 TID 상단 중앙 출력값에 표시된다. 동시에, 기존 자료는 2개의 하단 출력값에 표시된다. 새로운 자료가 옳다면, RIO는 ENTER 단추를 누를 수 있고 새로운 값이 출력값에 표시될 것이다.

 

  바람 자료 기입을 바꾸기 위해서, WIND 단추를 누르고, SPD 혹은 HDG 접두사 단추와 적절한 숫자를 누른다. 속도를 위한 knots (0 에서 512) 혹은 자침로를 위한 각도 (000 에서 359). WIND 방향의 다중 화면 표시계 자료 출력값은 항상 참으로 표시된다.

 

쪽지

  INS 모드에서, 바람은 지속적으로 계산되고 최신화된다. 바람의 수동 입력은 체계가 기입을 받아들여도 바람 계산에 의해서 무시된다.

 

  MAG VAR 단추를 누르면 왼쪽 출력값에 계산된 MAG VAR (vC)과 수동 MAG VAR (vM)의 값이 번갈아가면서 표시되고, 오른쪽 출력값에 자방위 (Magnetic Heading, MH)가 표시된다. 두 값은 2초마다 교체한다. CAP 신호(sign)/방향(direction) 단추에서, 더하기 (+)는 동쪽 편각 (East Variation)에 해당하고, 빼기 (-)는 서쪽 편각 (West Variation)에 해당한다.

 

  수동 MAG VAR의 경우 MAG VAR 단추를 누른다. HDG, E 혹은 W을 누르고, The angle in Degrees and Tenths (도와 10분의 1에서 각도? 뭔 개소리야.), 그리고 ENTER을 누른다. 각도의 10분의 1은 0인 경우에도 반드시 입력되어야 한다. NAV GRID를 포함하여 표시하는 TID는 적절하게 바뀔 것이다. 계산된 MAG VAR은 AHRS에서 IMU의 진방위(True Heading)와 자방위 (Magnetic Heading)을 비교하는 것으로 AWG-9에서 거듭 계산된다. 이 차이는 계산된 MAG VAR로 저장된다. 아래 표는 화면과 CAP 기입을 위해 컴퓨터에 의해서 사용된 MAG VAR 자료(source)를 보여준다.

 

  계산된 MAG VAR과 수동 MAG VAR은 AWG-9 컴퓨터에 의해서 비교된다. 만약 그것들이 특정 값만큼 다른 경우, MV 두문자어가 TID와 HSD에서 IN 혹은 IM 항법 모드 두문자어와 교대할 것이다. 두문자어는 차이가 5º 아래로 떨어질 때 지워질 것이다.

Condition
상태
MAG VAR source
MAG VAR 자료
COMP mode selected.
COMP 모드 선택됨.
Manual MAG VAR (vM).
수동 MAG VAR (vM).
RIO updating manual MAG VAR after AHRS selection.
RIO가 AHRS 선택 후 수동 MAG VAR을 최신화함.
Manual MAG VAR (vM).
수동 MAG VAR (vM).
RIO updating manual MAG VAR after IMU or AHRS failure.
RIO가 IMU 혹은 AHRS 결함 이후 수동 MAG VAR을 최신화함.
Manual MAG VAR (vM).
수동 MAG VAR (vM).
All other situations.
모든 다른 상황들.
Current or last computed MAG VAR (vC).
현재 혹은 최근에 계산된 MAG VAR (vC).
If selection of AHRS/AM occurs and no update (or re-entering of same value) occurs last vC will be used.
AHRS/AM을 선택하고 최신화(혹은 같은 값을 재입력) 하지 않는다면 최근 vC가 사용될 것이다.

 

쪽지

  항공모함에 탑승한 상황 같이 자기 교란 근처에서 SLAVED 혹은 COMP 모드로 운용할 때, MV 두문자어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아래 표는 비행 중에 나타나는 MV 두문자어에 대한 결함의 원인 분석과 대응을 보여준다.

 

Tactical Data Category

전술 자료 범주

 

  만약 CATEGORY 스위치가 TAC DATA에 있다면, 아래 행렬이 MESSAGE 창에 나타난다.

WAY
PT
1
HOME
BASE
WAY
PT
2
DEF
PT
WAY
PT
3
HOST
AREA
FIX
PT
SURF
TGT
IP
PT
TO
PT

 

  이 범주의 기능은 PT to PT FUNCTION을 제외하고 각각 TID 상징 (TID Symbology)이 있다. 이 MESSAGE 단추 중 어떤 것이든 누를 때, TID 상징이 밝아지고 활성화된 MESSAGE 단추가 성공적인 획득 (hook)를 표시하기 위해 빛난다. 그 다음 RIO는 획득(hooking)이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획득점 (hooked point)에 관한 자료는 부합하는 접두사 단추를 눌러서 TID 상에 표시할 수 있다. 추가로, 획득점의 위도와 경도 그리고 고도는 LAT, LONG, 혹은 ALT 단추를 누르고 원하는 숫자를 누르는 것으로 입력할 수 있따. 전과 같이 기존 자료는 하단의 두 개의 출력값에 표시된다. 새로운 자료가 옳다면, RIO는 ENTER 단추를 눌러서 새로운 값이 출력값에 나타나게 할 수 있다.

 

Navigational Caution Lights

항법 주의등

 

  상기한 NAV COMP, AHRS와 IMU 등화에 더불어 RIO 주의/경고반은 두 개의 다른 경고등을 갖고 있다. C&D HOT과 AWG-9 COND로 이는 항법 체계 운용과 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다. 이 둘 중 하나 혹은 이 등화가 둘 모두 빛이 나는 것은 항법 운용이 저하되었음을 의미할 수 있고, WCS의에 대한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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